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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선택에 대한 사용자 후회
User's Regret on Update Decisions of Mobile Applications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4 no.3, 2015년, pp.75 - 94  

박상철 (대구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While new versions of mobile applications could offer users better computing environment, users are not always comfortable with them for various reasons. Considering making update decisions is important task for users, it is crucial for us to understand users' behavior and attitude on app u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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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선택 이후 사용자가 느끼는 후회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1) 업데이트 선택과 업데이트로 인한 후회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2) 업데이트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현재상태를 유지하려는 사용자의 비합리적 행동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현상유지 편향의 측면에서 업데이트에 대한 저항과 기존버전에 대한 만족을 주요 변수로 고려하였고, 이들 변수들과 업데이 트 선택간의 관계를 설정하였으며, 나아가 업데이트 선택과 업데이트로 인한 후회간의 관계를 추가로 고려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두 이론의 논리적 연계를 통해 업데이트 선택에 따른 사용자의 후회를 현상유지편향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업데이트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도출하여 1) 업데이트 선택 결정요인들이 업데이트 선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2) 업데이트 선택이 이로 인한 사용자의 후회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는 다른 양상으로 보이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환경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선택이후 사용자가 느끼는 후회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1) 업데이트 선택과 업데이트로 인한 후회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2) 업데이트 이전과 이후에 대한 전환행동의 측면에서 업데이트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이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원적 모델의 틀 속에서 구속기반 메커니즘과 자의기반 메커니즘에 부합하는 변수를 각각 도출하고, 이들 변수들이 사용자의 업데이트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업데이트 선택과 업데이트로 인한 후회간의 관계 역시 살펴봄으로써, 후회이론, 현상유지 편향이론, 이원적 모델을 통합적으로 사용하여 사용자의 업데이트 선택에 대한 후회 예측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두 이론의 논리적 연계를 통해 업데이트 선택에 따른 사용자의 후회를 현상유지편향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업데이트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도출하여 1) 업데이트 선택 결정요인들이 업데이트 선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2) 업데이트 선택이 이로 인한 사용자의 후회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선택 이후 업데이트로 인한 후회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업데이트로 인한 후회가 업데이트 선택에 의해 결정되었는지를 검증해 보고, 업데이트 선택에는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선택 이후 사용자가 느끼는 후회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1) 업데이트 선택과 업데이트로 인한 후회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2) 업데이트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현재상태를 유지하려는 사용자의 비합리적 행동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에 반해 감정이론적 접근에서는 후회를 비교 결과에 따른 감정으로 보고 있으며, 특정 순간에 무엇을 비교의 기준으로 설정하는가에 따라 후회 감정의 강도가 달라질 수 있음을 가정하고 있다(van Dijk and Zeelenberg, 2005). 본 연구에서의 업데이트로 인한 후회는 사용자가 의사결정의 결과를 경험한 후에 경험한 후회로, 자신의 결정에 따른 감정적 측면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의 업데이트로 인한 후회는 사용자가 의사결정의 결과를 경험한 후에 발생한 후회로, 자신의 결정에 따른 감정적 측면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선택 이후 업데이트로 인한 후회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업데이트로 인한 후회가 업데이트 선택에 의해 결정되었는지를 검증해 보고, 업데이트 선택에는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사용자의 업데이트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이원적 모델의 틀 안에서 도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업데이트 선택 이전과 이후를 전환행동의 측면에서 고려하여, 업데이트 버전에 대한 저항을 구속기반 메커니즘의 변수로는 반영하였고, 현재버전에 대한 만족을 자의기반 메커니즘의 변수로 간주하였다.
  • 이렇듯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는 업데이트 관련 메시지를 전달하여 사용자에게 더 나은 소프트웨어 사용 환경을 제공하려고 하지만, 업데이트 요청을 수용한 사용자들은 후회와 같은 부정적 감정을 표출하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는 다른 양상으로 보이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환경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선택이후 사용자가 느끼는 후회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1) 업데이트 선택과 업데이트로 인한 후회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2) 업데이트 이전과 이후에 대한 전환행동의 측면에서 업데이트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이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그동안 자기효능감은 IS영역에서 IT 사용의도에 대한 영향변수로 지속적으로 고려된 바 있다(Compeau and Higgins 1995).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적구성요소는 배제하였으며, 내적 요인인 자기효능감만을 통제변수로 반영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원적 모델의 틀 속에서 구속기반 메커니즘과 자의기반 메커니즘에 부합하는 변수를 각각 도출하고, 이들 변수들이 사용자의 업데이트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업데이트 선택과 업데이트로 인한 후회간의 관계 역시 살펴봄으로써, 후회이론, 현상유지 편향이론, 이원적 모델을 통합적으로 사용하여 사용자의 업데이트 선택에 대한 후회 예측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다음으로, 실무적인 측면에서 사용자가 업데이트 선택이후 후회 인식에 대한 주 원인과 해결방안을 모색해 봄으로써, 애플리 케이션 개발자에게 현실적인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특히, 업데이트 상황과 같은 IS 분야에서 다루지 못했던 사각지대의 사용자 행동을 파악해봄으로써 이러한 것이 사용자의 문제에서 비롯되었는지, 혹은 사용자를 바라보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제공자의 문제인지 등을 확인해 보는데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업데이트 버전에 대한 저항은 업데이트 선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기존 버전에 대한 만족은 업데이트 선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업데이트 선택은 업데이트로 인한 후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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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후회란 무엇인가? 후회(regret)란 현재 상황이 더 나을 것이라는 인식할 때 경험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Zeelenberg, 1999, p.94).
부작위는 어떤 경향을 의미하는가? 여기서 부작위(omission)란 작위적(commission)의 반대 의미로, 인위적인 행동 없이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즉, 어떤 행동을 인위적으로 해서 생기는 문제보다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아 생기는 문제를 더 선호하는 경향을 의미한다. 이것은 부작위가 더 신중한 선택대안임과 동시에 규범 내지는 기본 설정 옵션(default option)이라는 것을 뜻한다(박세훈․김문용, 2009).
불만족과 후회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한편, 마케팅에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과 관련된 후회는 구매 이후에 경험하게 되는 부정적인 감정을 말하며, 불만족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불만족과 후회는 선택한 대안에 대한 기대결과와 실제결과간의 비교에 따른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지만, 후회는 정서적 측면의 감정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반해, 불만족은 인지적․정서적 측면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 차이점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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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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