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 우리는 인터넷 상에서 경쟁국과의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국가정책 수립이나 국가정책 수행 평가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실시간으로 국가이미지를 추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여러 선행연구와 위키피디아에 정의된 카테고리를 참고하여 온라인 특성을 고려한 국가이미지에 대한 온톨로지 구축하였다. 이렇게 구축된 온톨로지는 국가이미지를 위한 소셜미디어를 장단점을 고려하여 선택된 영어판 위키피디아 상에서 최근 6년간 한중일 삼국의 국가이미지를 추출하는데 적용되었다. 추출된 삼국의 국가이미지의 차이를 시각화하여 분석하기 위하여 대응분석 (correspondence analysis)으로 한 중 일 3국 간의 정치, 사회, 문화, 경제 인지도 간의 상대적인 관련성을 표현하고 분석하였다. 삼국의 이미지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응분석을 이용한 삼국의 이미지 분석 결과 각 나라를 대표하는 이미지가 합리적으로 도출되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과거 정책의 변화와 이미지 변화를 검증한 결과 정책의 변화의 성공과 실패를 검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국가정책 수립이나 수행평가 등에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우리는 인터넷 상에서 경쟁국과의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국가정책 수립이나 국가정책 수행 평가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실시간으로 국가이미지를 추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여러 선행연구와 위키피디아에 정의된 카테고리를 참고하여 온라인 특성을 고려한 국가이미지에 대한 온톨로지 구축하였다. 이렇게 구축된 온톨로지는 국가이미지를 위한 소셜미디어를 장단점을 고려하여 선택된 영어판 위키피디아 상에서 최근 6년간 한중일 삼국의 국가이미지를 추출하는데 적용되었다. 추출된 삼국의 국가이미지의 차이를 시각화하여 분석하기 위하여 대응분석 (correspondence analysis)으로 한 중 일 3국 간의 정치, 사회, 문화, 경제 인지도 간의 상대적인 관련성을 표현하고 분석하였다. 삼국의 이미지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응분석을 이용한 삼국의 이미지 분석 결과 각 나라를 대표하는 이미지가 합리적으로 도출되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과거 정책의 변화와 이미지 변화를 검증한 결과 정책의 변화의 성공과 실패를 검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국가정책 수립이나 수행평가 등에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The researchers attempted to develop a way to extract a near real-time online nation image using social media. Referring to previous studies about nation images and the categories defined in Wikipedia, an ontology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nation image was constructed. Separately, data sets...
The researchers attempted to develop a way to extract a near real-time online nation image using social media. Referring to previous studies about nation images and the categories defined in Wikipedia, an ontology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nation image was constructed. Separately, data sets from various social media were compared and the click view of Wikipedia English-edition was selected. The ontology was applied to the recent six years of the data extracted of the three big exporting countries of the east Asia, China, Japan, and Korea. To compare the nation images, correspondence analysis was employed to show images in the area of politics, society, culture, and economy. The nation images extracted are indeed the reasonable representation of them. The researchers verified them to a few known government policies and confirmed that it could be used to help government officers to make foreign policies to boost nation's export and to employ as a key performance index for them.
The researchers attempted to develop a way to extract a near real-time online nation image using social media. Referring to previous studies about nation images and the categories defined in Wikipedia, an ontology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nation image was constructed. Separately, data sets from various social media were compared and the click view of Wikipedia English-edition was selected. The ontology was applied to the recent six years of the data extracted of the three big exporting countries of the east Asia, China, Japan, and Korea. To compare the nation images, correspondence analysis was employed to show images in the area of politics, society, culture, and economy. The nation images extracted are indeed the reasonable representation of them. The researchers verified them to a few known government policies and confirmed that it could be used to help government officers to make foreign policies to boost nation's export and to employ as a key performance index for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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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첫째, 한국에 대한 국가이미지와 그 구성요인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경쟁국과 대비한 국가이미지 구성의 강세 및 약세 요인에 대한 분석을 한 것이다. 둘째, 소셜미디어 조사를 통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극복하고 많은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조사방법으로 한국의 국가이미지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비정형 데이터를 활용한 국가이미지 연구를 하였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중 SNS에서 국가이미지를 준실시간 (near real-time)으로 추출하는 방법을 검토하였고 이를 위하여 소셜미디어 데이터 중 위키피디아 클릭뷰 데이터를 선택하였다. 위키피디아에서 추출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세계인들에게 한국의 이미지가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지 준실시간으로 추출하고 그 변화를 모니터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영어 위키피디아의 온톨로지에 의한 단어와 어휘 분석을 통해 한·중·일 3국의 국가 인지도 이미지를 2008년 7월부터 2014년 6월까지 클릭한 페이지뷰를 가지고 한·중·일 3국의 단어와 어휘에서 나타나는 한·중·일 국가 간의 정치, 사회, 문화, 경제 측면에서 국가 인지도를 대응분석을 통해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이미지를 “Korea”라는 브랜드로서 외국인에게 비춰지는 국가 이미지를 평가하고자 국가이미지 평가와 관련된 선행연구 중 Anholt의 모형과 삼성경제연구소의 국가브랜드지수 모델에서 제시하고 있는 구성요소를 토대로 온라인 지표를 개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중 SNS에서 국가이미지를 준실시간 (near real-time)으로 추출하는 방법을 검토하였고 이를 위하여 소셜미디어 데이터 중 위키피디아 클릭뷰 데이터를 선택하였다. 위키피디아에서 추출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세계인들에게 한국의 이미지가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지 준실시간으로 추출하고 그 변화를 모니터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이렇게 추출된 국가 이미지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한중일 삼국의 국가이미지를 추출하고 비교하여 그 차이점에서 국가 이미지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위키피디아에서 추출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세계인들에게 한국의 이미지가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지 준실시간으로 추출하고 그 변화를 모니터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이렇게 추출된 국가 이미지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한중일 삼국의 국가이미지를 추출하고 비교하여 그 차이점에서 국가 이미지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를 이용하여 과거 수행된 국가정책의 효과를 조명해 봄으로써 국가정책 수행평가에 사용될 수 있는지 검증하고 그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제안 방법
둘째, Anholt의 국가 브랜드 지표인 NBI (National Brand Index)와 삼성경제연구소의 2012 국가브랜드 지수개발 모델을 분석하고 이를 조합하고 위키피디아에서 사용하고 있는 카테고리를 연결하여 4개 대분류와 31개 소분류의 표준 분류표를 구축하고 국가 이미지에 적합한 키워드를 추출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를 적용하여 8941개를 위키피디아에서 추출하고 간단한 형태의 온라인 국가이미지 온톨로지로 구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국가이미지 측정 엔진을 디자인하였다.
또한 한·중·일·3국간 주요 영역 및 세부분야에 대한 위키피디아 키워드 및 페이지뷰에 대한 대응분석을 통해서 국가 간 심층적인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렇게 추출된 국가 이미지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한중일 삼국의 국가이미지를 추출하고 비교하여 그 차이점에서 국가 이미지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를 이용하여 과거 수행된 국가정책의 효과를 조명해 봄으로써 국가정책 수행평가에 사용될 수 있는지 검증하고 그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첫째, 기존연구 검토와 관련 자료수집 및 분석을 실시한다. 소셜미디어 및 국가이미지 관련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본 연구에 적용가능한 선행연구의 이론과 한계점을 파악하고 기존 연구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빅데이터 수집방법 등을 검토하였다. Table 3.
위에서 추출된 국가 이미지의 유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최근 국가정부와 지방정부에 의해 각각 수행된 정책인 “한식세계화” 정책과 “한류우드” 정책의 효과를 2008년 7월부터 2014년 6월까지 6년간의 월별 시계열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검증하여 보았다.
둘째, Anholt의 국가 브랜드 지표인 NBI (National Brand Index)와 삼성경제연구소의 2012 국가브랜드 지수개발 모델을 분석하고 이를 조합하고 위키피디아에서 사용하고 있는 카테고리를 연결하여 4개 대분류와 31개 소분류의 표준 분류표를 구축하고 국가 이미지에 적합한 키워드를 추출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를 적용하여 8941개를 위키피디아에서 추출하고 간단한 형태의 온라인 국가이미지 온톨로지로 구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국가이미지 측정 엔진을 디자인하였다.
첫째, 기존연구 검토와 관련 자료수집 및 분석을 실시한다. 소셜미디어 및 국가이미지 관련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본 연구에 적용가능한 선행연구의 이론과 한계점을 파악하고 기존 연구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빅데이터 수집방법 등을 검토하였다.
대상 데이터
소셜미디어 및 국가이미지 관련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본 연구에 적용가능한 선행연구의 이론과 한계점을 파악하고 기존 연구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빅데이터 수집방법 등을 검토하였다. Table 3.1에서 보듯이 모든 부문에서 타 소셜미디어와 비교하여 위에서 정한 국가이미지 연구원칙에 가까운 위키피디아를 국가브랜드 온톨로지 추출의 기본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로 선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이미지를 “Korea”라는 브랜드로서 외국인에게 비춰지는 국가 이미지를 평가하고자 국가이미지 평가와 관련된 선행연구 중 Anholt의 모형과 삼성경제연구소의 국가브랜드지수 모델에서 제시하고 있는 구성요소를 토대로 온라인 지표를 개발하였다. 기존의 설문조사와 달리 SNS상에서 나타나는 한국의 이미지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 온라인 특성을 고려한 온라인 지표를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온라인 지표는 국가이미지에 대한 온톨로지 개발의 기초단계로 활용하였고 위키피디아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Li와 Park (2012)은 국가이미지 형성요인으로 국민 이미지, 문화 이미지, 정치 이미지, 제품 이미지와 소셜미디어의 특성이 국가이미지에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연구를 시도했고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했다. 설문대상은 소셜미디어 경험이 있는 중국 운남성 대학생 260명 대상 중 총 180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의 조사방법론을 통해 분석했다. 그 결과, 정치 이미지를 제외한 국민, 문화, 제품 이미지는 국가이미지에 영향을 주며, 소셜미디어 특성 역시 국가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어판 위키피디아에서 수집된 자료 분석을 통해 한국과 중국, 일본의 국가이미지 온톨로지의 각 키워드의 클릭뷰를 2008년 7월부터 2014년 6월까지 6년간의 데이터를 추출하였다. 또한 한·중·일·3국간 주요 영역 및 세부분야에 대한 위키피디아 키워드 및 페이지뷰에 대한 대응분석을 통해서 국가 간 심층적인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이에 KOTRA (2011)는 아시아, 아메리카, 유럽, 중동 그리고 아프리카의 총 28개국에서 한류를 통한 한국이미지 및 제품선호도에 관한 온라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한국 국가이미지를 매우 높게 평가한 국가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로 나타난 반면 일본에서는 한국의 제품이미지와 제품선호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그리고 한류 및 한국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많은 사람이 적은 사람보다 한국에 대한 국민적, 문화적, 기술적, 정서적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미디어의 빅데이터를 통해 국가이미지를 분석한 Park (2014)의 연구에서는 페이스북이 서비스를 개시한 2004년부터 2013년 8월까지 구글과 페이스북에서 ‘Korea Brand’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구글에서 나타나는 국가이미지는 한류와 한류관련 산업 그리고 관광산업에 대해 주로 나타났으며 그 밖의 경제주체로 한국기업의 위상이 높아짐으로써 이와 관련 부분이 나타났다.
설문대상은 소셜미디어 경험이 있는 중국 운남성 대학생 260명 대상 중 총 180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의 조사방법론을 통해 분석했다. 그 결과, 정치 이미지를 제외한 국민, 문화, 제품 이미지는 국가이미지에 영향을 주며, 소셜미디어 특성 역시 국가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한국 국가이미지를 매우 높게 평가한 국가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로 나타난 반면 일본에서는 한국의 제품이미지와 제품선호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그리고 한류 및 한국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많은 사람이 적은 사람보다 한국에 대한 국민적, 문화적, 기술적, 정서적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중·일은 비교분석에서 일본이 국민적, 문화적, 기술적, 정서적 이미지 모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KOTRA, 2011).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여 국가이미지를 준실시간으로 추출하여 국가간 비교를 할 수 있을 뿐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국가정책 수립과 국가정책 수행평가 지표의 하나로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히 있음을 확인하였다.
세부적으로 보자면 3국의 영어 위키피디아를 통한 페이지뷰와 분류된 카테고리에 관한 기초분석 중 3국은 서로 다른 분야에 대한 인지도가 높았는데 한국은 문화 영역에서 중국은 사회 영역에서 매우 높은 인지도를 보인 반면 일본은 문화와 사회 공히 높은 인지도를 보였다. 중국에서의 사회 영역에서는 주로 지리 분야가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지리에 속하는 키워드들은 대부분 도시들에 대한 설명을 나타내는 키워드들이었다.
3은 3국간의 사회와 관련된 키워드 클릭 수를 가지고 한·중·일 3국의 상대적인 강점을 나타낸 대응분석 그림이다. 영어 위키피디아 사회 관련 키워드 클릭 수에서 한국은 상대적으로 역사와의 관련성이 높게 나타났고, 중국은 제도 및 시스템과 지리, 일본은 언어와 세대와 높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 위키피디아에 나타나는 경제와 관련된 키워드들에 대한 클릭 수 중에서 한·중·일 3국간의 경제적 중분류들에 대한 인지도에 대한 차이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 위키피디아에 나타나는 문화와 관련된 키워드들에 대한 클릭 수 중에서 한·중·일 3국간의 문화적 중분류들에 대한 인지도에 대한 차이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 위키피디아에 나타나는 사회와 관련된 키워드들에 대한 클릭 수 중에서 한·중·일 3국간의 사회적 중분류들에 대한 인지도에 대한 차이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p <0.0001).
영어 위키피디아에 나타나는 정치와 관련된 키워드들에 대한 클릭 수 중에서 한·중·일 3국간의 정치적 중분류들에 대한 인지도에 대한 차이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p <0.0001).
위의 두 정책을 대상을 기준으로 생각할 때 위키피디아에서 추출한 국가이미지는 국가정책에 대한 평가지표의 하나로서 사용될 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래프에서 보듯이 키워드들이 완만한 상승 곡선을 그리다가 2013년 다소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전체적으로 보아 한식에 대한 관심이 다소 증가하고 있으나 한국정부가 기대했던 효과보다는 저조했던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특히 “떡복이” 등 한국정부가 대표적으로 투자했던 음식은 클릭 수에서 거의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이들 공개된 데이터를 검토한 바 위키피디아의 데이터가 객관적으로 충분히 정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데이터 분석에 적절하고 본 연구의 목적과 부합하여 위키피디아를 분석 SNS로 최종 선정한 것이다. 특히 트위터보다는 위키피디아의 데이터가 객관적이며 일관성이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다.
한·중·일 3국간의 키워드 클릭 수를 통해 정치, 사회, 문화, 경제 인지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 <0.0001).
후속연구
최근 빅데이터의 중요성과 소셜미디어의 확산과 데이터 개방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빅데이터를 통한 국가이미지 분석이 부족한 실정이다. 빅데이터를 통한 분석은 방대한 범위에 걸쳐 해외 현지국가의 소비자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정제하여 국가이미지 연구 목적에 맞게 분석함으로써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실시간에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수자원 관리 혹은 스마트 그리드 (smart grid)를 실행할 수 있고 재난 방재영역에서 미래 예측을 통해 예방이 가능하다 (Ahn과 Hwhang, 2012). 정부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뿐만 아니라 개인이나 기업도 자신이 보유한 데이터를 공개함으로써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어 진다. 이 경우 개방형 데이터 (open data) 혹은 공공 데이터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데이터에서 연상할 수 있는 개념은?
한편, 글로벌 리서치 기관 및 컨설팅그룹 등은 차세대 키워드로 ‘빅데이터’를 선정하고 그 경제적 가치에 주목하는 한편, 사회현상, 현실세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패턴분석으로 미래를 전망하고 다수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상황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빅데이터에서 연상할 수 있는 개념으로는, 대량의 데이터, 소셜 미디어 분석, 차세대 데이터 관리 능력, 실시간 데이터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 중 어떤 것을 빅데이터의 개념으로 채택하든, 많은 주체들은 이미 대량의 정보를 새로운 방식으로 처리 분석 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탐색해 나가기 시작하였다.
최근 국가이미지를 무엇이라고 인식하는가?
이러한 국가이미지는 그동안 주로 경제적인 측면에서 원산지 효과 등의 개념으로 국가이미지가 세계 시장에서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 국가이미지는 더욱 광범위한 다차원적 관점에서 사회·정치· 문화적 관점을 포괄하여“사람들이 특정한 국가에 대하여 갖고 있는 설명적이고 추론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심상, 명성, 고정관념에 대한 신념의 총체”라고 인식되고 있다 (Lee 등,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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