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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의 역사형식에 따른 철도소음의 실내 전달특성 분석
Analyses of the Railway Noise Transmission Characteristics of the Rooms in High-speed Train Stations Depending on Building Types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4 no.5, 2015년, pp.385 - 393  

박찬재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한찬훈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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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기술의 발달에 따라 열차의 주행속도는 점차 증가하였으며 최근에 들어 400 km/h 이상의 초고속열차가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열차의 주행속도를 300 km/h에서 350 km/h 이상으로 증가시키려고 했으나 주행 시 소음 및 진동의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서 현실화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고속열차의 주행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소음 진동이 증가되는 피해가 우려되며 그 중에서도 철도 역사는 고속열차의 정차 및 통과시에 열차와 가장 근거리에 위치한 건축물로써 열차소음에 의한 사용자의 피해가 가장 크게 발생한다. 소음의 피해는 고속철도 역사의 건축방식에 따라 다를 것으로 예상되며 본 연구에서는 지하역과 선하역 2종류, 지상역, 선상역 등 총 5가지의 역사형식의 고속철도 역사를 대상으로 소음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고속열차의 속도 증가에 따른 역사의 실내 소음 을 예측하고 실내 허용 소음기준(Noise Criteria, NC)과 비교 분석하여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차음성능 예측 공식 및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건축 부위별 마감재의 차음성능을 계산하였다. 최종적으로 마감재 변경을 통해 역사시설의 소음환경이 적정 실내허용소음을 만족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일련의 과정을 도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peed of train has rapidly been increased in accordance with the developed railway technology. Nowadays, high-speed trains were introduced which has the speed faster than 400 km/h. In Korea, a lots of efforts were undertaken to increase the speed of train faster than 350 km/h, however noise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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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예측된 실내 소음이 실내허용 소음기준을 초과한 실을 대상으로 구조체별 차음성능을 산출한 뒤 이를 바탕으로 실별 차음성능의 부족분을 산출하였다. 그 뒤 부위별 실 마감재를 보완하여 앞에서 계산한 차음성능 부족분을 보강함으로써 실내에 유입되는 소음을 차단하고자 하였다. 벽체의 차음성능을 예측하는 공식은 아래 Eq.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역사시설 중 사용자의 점유 시간이 길고 사용빈도가 높으며 음향적으로 민감한 실을 대상으로 현재 주행속도에서 고속철도의 소음을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속도 증가시 실별 소음을 예측하고자 한다. 또한 그 결과를 공간의 실내허용소음과 비교하여 음환경의 적정성을 평가하고 소음 저감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역사시설 중 사용자의 점유 시간이 길고 사용빈도가 높으며 음향적으로 민감한 실을 대상으로 현재 주행속도에서 고속철도의 소음을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속도 증가시 실별 소음을 예측하고자 한다. 또한 그 결과를 공간의 실내허용소음과 비교하여 음환경의 적정성을 평가하고 소음 저감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도시철도공사에서 운영 중인 고속철도역사 중 5개 역사를 선택하여 주요 실의 300 km/h 운행시 현재 소음도를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행속도를 350 km/h로 증가하였을 때의 소음도를 예측하여 음환경의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 이를 위해 한국도시철도공사에서 운영 중인 고속철도역사 중 5개 역사를 선택하여 주요 실의 300 km/h 운행시 현재 소음도를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행속도를 350 km/h로 증가하였을 때의 소음도를 예측하여 음환경의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벽체의 투과손실 개선을 통해 실의 소음 저감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본 연구의 대상인 5개 역사 중 C역의 대합실을 대표적 케이스로 삼아 소음개선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차음성능을 TL 공식과 프로그램을 이용해 계산한 결과를 그래프로 도식화하였다. 또한 실내마감재료 보완 전․ 후의 C역 역무실의 실내소음 예측결과를 나타내고 실내허용소음과 함께 비교함으로써 그 적정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은 역사 내에서 측정된 열차의 총합 소음 레벨을 기준으로 벽체의 차음성능을 개선해 소음을 저감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 방법은 속도 증가시 복잡한 소음 전달과정 및 진동에 의한 소음의 영향을 예측할 수 없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고속열차의 속도증가에 따른 주요 실의 음환경에 대한 적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이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는 역사 내 공간의 소음에 대한 허용기준이 없어서 음환경 평가에 대한 기준이 또한 수립할 수 없는 실정이다.
  • 본 연구는 고속열차의 주행속도를 기존 300 km/h에서 350 km/h로 증가시켰을 때의 소음 증가량을 예측하고, 이를 통해 선로에서 가장 인접한 건축물인 역사 내 주요 실의 소음피해에 대한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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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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