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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교실의 음환경 기준에 따른 실내마감 방안
Interior surface treatment guidelines for classrooms according to the acoustical performance criteria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5 no.2, 2016년, pp.92 - 101  

류다정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박찬재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한찬훈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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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음환경은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로 학습효과와 학업 성취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다수 발표되고 있다. 그러나 학교 교실의 신축이나 리모델링 시에 가이드라인 및 설계방안이 제시된 바 없어 적절한 음환경을 실현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수식과 현장실험을 통하여 교실의 음환경 기준을 만족하기 위한 다양한 설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 중 고등학교의 교실에서 실내음향성능 기준을 만족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흡음면적을 계산하였다. 또한 교실의 천장 및 뒷벽의 다양한 마감상태에 따른 실내음향성능을 알아보고자 현장실험을 진행하여 실험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국내 교실 천장에 현재 거의 모든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것처럼 천정흡음재를 설치하지 않아도 잔향시간 기준인 0.8 s를 만족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천장 일부 면적에 반사재를 적용하되 면적의 비율이 흡음 2 : 반사 1이면서 가로로 구획하는 것이 음압레벨을 향상시키며 전체가 흡음인 경우와 비슷한 명료도[$C_{50}$, $D_{50}$, RASTI(Rapid Speech Transmission Index)]를 확보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many results in which acoustical conditions of a classroom play an important role for studying effects and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s. However, there are very few guidelines or design proposals which could make appropriate acoustic environment when classrooms are built or renova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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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Eq.(3)을 응용하여 흡음재 최소설치면적을 바닥 면적에 대한 비율로써 계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사용한 식은 다음 Eq.
  • 이와 같이 대부분의 연구가 측벽과 뒷벽에 한정되어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실 내에서 가장 많은 면적인 천장의 다양한 설계방안과 이를 실제 교실에 적용한 사례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내음향성능 기준을 만족하기 위한 교실 내 흡음면적에 대해 알아보고, 교실 천장과 뒷벽의 흡음재 설치 면적에 따른 실내음향성능 차이를 비교 및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학교 교실의 음환경 기준을 만족하는 가이드라인 설정을 위한 다양한 설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교실의 표준 모델을 사용하여 실내음향 성능 기준을 만족시키는 흡음재의 권장설치면적과 비율에 대해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학교 교실의 음환경 기준을 만족하는 다양한 설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비록 경우의 수가 국한되어 있으나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많은 유형의 비교 실험을 통해 가이드라인을 보강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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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시설에서의 핵심은 무엇인가? 학교시설에서의 핵심은 단위교실에 있으며 교실 공간의 특성상 바람직한 청취환경은 매우 중요하다. 교실에서 학생은 교사의 음성전달에 의해 지식을 전달 받으며 멀티기기에 의한 시청각 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 적절한 청취환경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교실에서 적절한 청취환경이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학교시설에서의 핵심은 단위교실에 있으며 교실 공간의 특성상 바람직한 청취환경은 매우 중요하다. 교실에서 학생은 교사의 음성전달에 의해 지식을 전달 받으며 멀티기기에 의한 시청각 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 적절한 청취환경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특히 적절한 청취환경은 학습효과와 학업 성취에 큰 역할을 한다는 국내외 연구결과에 따라 학생들에게 질 높은 환경을 동등하게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학생들에게 적절한 청취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국외에서는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가? 이에 국외에서는 학교 교실에 관한 연구가 오랜기간 동안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미국과 영국의 경우 학교 교실의 규모나 용도에 따라 최소 기준치를 제시하고 이를 신축이나 리모델링 시에 적용하도록 규제하고 있다.[1,2] 또한 각각의 음향성능 기준을 만족시키기 위한 건축계획방법 및 실내마감재 적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으며 많은 사례 연구를 통하여 실제 교실에 적용하도록 관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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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NSI/ASA S12.60, Acoustical Performance Criteria, Design Requirements, and Guidelines for Schools - Part 1: Permanent Schools, American National Standard (2010). 

  2. Building Bulletin 93, Acoustic Design of Schools ; The Department for Education and Skills (2011). 

  3. C. J. Park, D. J. Ryu, J. Y. Kyoung, and C. H. Haan, "Analysis of the acoustic performance of classrooms in Korea" (in Korean), J. Acoust. Soc. Kr. 33, 317-326 (2014). 

  4. J. H. Jung, "Design criteria for the implementation of good classroom acoustics research and improvement" (in Korean), Fire protection technology 42, 17-25 (2007). 

  5. C. J. Park, Establishment of the acoustical performance criteria for middle and high school classrooms (in Korean), (Ph.D.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2014). 

  6. M. Long, Architectural Acoustics (Academic Press, United States, 2005), pp. 607. 

  7. S. R. Bistafa and J. S. Bradley, "Predicting reverberation times in a simulated classroom," J. Acoust. Soc. Am. 108, 1721-1731 (2000). 

  8. H. Sato and J.S. Bradley, "Evaluation of acoustical conditions for speech communication in working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J. Acoust. Soc. Am., 123, 2064-2077(2008). 

  9. C. J. Park and C. H. Haan, "Effect of the inter-aural level differences on the speech intelligibility depending on the room absorption in classrooms" (in Korean), J. Acoust. Soc. Kr. 32, 335-345 (2013). 

  10. D. U. Jeong, Y. K. Oh, and H. K. Chu, "Spatial distribution of early reflections and speech intelligibility" (in Korean), J. Archi. Inst. Kr. Suppl. 1(s) 21, 537-540 (2001). 

  11. Y. J. Choi, "The measurements and evaluations on the configurations of absorptive and diffusing treatments in classrooms using a scale model" (in Korean), J. Kr. Inst. Educat. Facili. 20, 37-44 (2013). 

  12. H. Kuttruff, Room Acoustics (Applied Science Pub.Ltd., London, 1973), pp. 239. 

  13. S. B. Shin, Enhancement of the sound clarity in lecture rooms using absorptive and diffusive materials (Master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2007). 

  14. M. D. Egan, Architectural Acoustics (J. Ross Publishing Classics, Florida, 2007), pp. 52-53. 

  15. Skyviva, http://okviva.co.kr/, 2011. 

  16. D. J. Ryu, C. J. Park, and C. H. Haan, "Interior finishing plan of the school classrooms according to the acoustical Performance criteria" (in Korean), J. Acoust. Soc. Kr. Suppl.2(s) 33, 80-86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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