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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체 노즐 미립화 특성이 요소 열분해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Atomization Characteristics of Twin Fluid Nozzle on Urea Pyrolysis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0 no.3, 2015년, pp.162 - 167  

구건우 (경북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경열 (한국기계연구원 에너지플랜트안전연구실) ,  윤현진 (구미대학교 기계공학과) ,  석지권 (안동과학기술대학 미래자동차학과) ,  홍정구 (경북대학교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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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there has been rising interest in applying urea-SCR systems to large marine diesel engines because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has decided to enforce NOx reduction regulations. Generally, in the case of urea-SCR of the marine diesel engine, a type of twin fluid atomizer 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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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제해사기구의 질소산화물배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적용되는 선박 엔진용 요소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의 설계 변수를 평가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번 연구에서는 대형 선박용 엔진의 배기가스 및 요소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을 모사할 수 있는 실험실 규모 반응기에서 요소 수용액 분사노즐의 분무특성이 요소 열분해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 엔진용 요소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에 사용되는 요소 수용액 노즐의 분무특성이 환원제 전환효율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분무특성 실험결과에 따르면 보조공기의 유속이 작아지면 SMD가 커짐에도 불구하고 보조공기 유속에 따른 환원제 전환효율 결과는 보조공기의 유속이 작은 경우 약간 크게 관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원인이 이유체 노즐의 분무미립화를 위해 공급되는 보조공기가 유입가스의 온도를 냉각시킬 수 있는 포텐셜(potential)에 기인된 것으로 판단하였다. Fig.
  • 따라서, 본 연구는 국제해사기구의 질소산화물배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적용되는 선박 엔진용 요소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의 설계 변수를 평가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번 연구에서는 대형 선박용 엔진의 배기가스 및 요소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을 모사할 수 있는 실험실 규모 반응기에서 요소 수용액 분사노즐의 분무특성이 요소 열분해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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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용 엔진 분야에서 최근까지 개발된 대표적 질소산화물 저감 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에 의해 선박용 엔진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에 대한 환경규제가 단계적으로 강화됨에 따라 질소산화물(NOx)의 저감이 큰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1). 선박용 엔진 분야에서 최근까지 개발된 대표적 질소산화물 저감 기술로는 IEM (Internal Engine Modification), DWI (Direct Water Injection), EGR (Exhaust Gas Recirculation),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등이 있으며, 이 기술들 중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SCR)의 질소 산화물 저감 효율이 타 방식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Azzara 등에 의해 보고 되었다(2).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은 1970년대 파워플랜트의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해 도입된 탈질 기술(de-NOx technology) 로서 암모니아를 질소산화물의 환원제로 사용하는 기술이다(3).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은 무엇인가? 선박용 엔진 분야에서 최근까지 개발된 대표적 질소산화물 저감 기술로는 IEM (Internal Engine Modification), DWI (Direct Water Injection), EGR (Exhaust Gas Recirculation),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등이 있으며, 이 기술들 중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SCR)의 질소 산화물 저감 효율이 타 방식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Azzara 등에 의해 보고 되었다(2).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은 1970년대 파워플랜트의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해 도입된 탈질 기술(de-NOx technology) 로서 암모니아를 질소산화물의 환원제로 사용하는 기술이다(3). 최근 들어 수송용 기기 분야에서는 환원제인 암모니아의 독성 및 저장성으로 인한 단점을 최소화 하고자 상대적으로 독성이 작고 비용효율적인 요소(urea)를 암모니아 전구체(precursor) 로 사용하는 선택적 촉매 환원기술이 각광받고 있다(4-5).
자동차 분야에서 보고된 요소 열분해 반응에 대한 결과들을 선박용 엔진의 요소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형 선박용 엔진의 요소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육상 엔진용 시스템과는 큰 차이를 보인다. 대형 선박용 엔진의 경우 요소의 열분해 반응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엔진의 배기가스 온도가 과급기 후단에서는 300oC 이하로 낮아지며 요소 수용액 분사노즐도 일반적으로 자동차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는 단공노즐이 아닌 이유체 노즐이 적용되고 있다(12-13). 하지만 요소 열분해 반응에 대한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상대적으로 수요가 많은 디젤 자동차의 배기조건 및 시스템에서 수행되어왔다. 이러한 이유에서 자동차 분야에서 보고된 요소 열분해 반응에 대한 결과들을 선박용 엔진의 요소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에 직접 적용하기에는 한계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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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IMO Resolution MEPC. 176 (58), Revised Marpol Annex VI. 

  2. A. Azzara, D. Rutherford and H. Wang, "Feasibility of IMO Annex VI Tier III implementation using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The International Council on Clean Transportation, 2014, working paper 2014-4. 

  3. F. Nakajima and I. Hamada, "The state of the art technology of NOx control", Catalysis today, Vol. 29, 1996, pp. 109-115. 

  4. A. Bernhard, "Catalytic urea decomposition, side-reactions and urea evaporation in the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of $NO_x$ ", Ph.D. thesis No. 20813, ETH Zurich, Switzerland, 2006. 

  5. 구건우, 홍정구, "저온 반응장에서 요소 수용액의 환원제 전환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20권, 1호, 2015, pp 20-27. 

  6. S. D. Yim, S. J. Kim, J. H. Baik, I. S. Nam, Y. S. Mok, J. H. Lee, B. K. Cho and S. H. Oh, "Decomposition of urea into $NH_3$ for the SCR process", Ind. Eng. Chem. Res., Vol. 43, No. 16, 2004, pp. 4856-4863. 

  7. M. Koebel, M. Elsener and M. Kleemann, "Urea-SCR: a promising technique to reduce $NO_x$ emissions from automotive diesel engines", Catalysis Today, Vol. 59, 2000, pp. 335-345. 

  8. 박정근, 이충원, "선택적 촉매 환원법을 위한 외부 혼합형 이유체 노즐 개발에 대한 실험적 연구",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9권, 2호, 2004, pp. 24-33. 

  9. H. L. Fang and H. F. M. DaCosta "Urea thermolysis and NOx reduction with and without SCR catalysts", Applied Catalysis B, Vol 46, 2003, pp. 17-34. 

  10. H. Dong, S. Shuai, and J. Wang, "Effect of urea thermal decomposition on diesel NOx-SCR aftertreatment systems", SAE 2008-01-1544, 2008. 

  11. S. N. A. Musa, M. Saito, T. Furuhata and M. Arai, "Evaporation characteristics of a single aqueous urea solution droplet", ICLASS-2006, 2006, Paper ID ICLASS06-195. 

  12. Y. Wakatsuki and K. Misawa, "NOx reduction performances of marine SCR system", Proc. ISME. 2011, 2011. 

  13. N. Nakayama, H. Yamashita, K. Ueshima, Y. Arahori, Y. Okada and T. Tokuoka, "On-board tests using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 pilot reactor", J. MESJ., Vol. 33, 1998, pp. 332-339. 

  14. T. Suzuki, A. Saito, T. Fujimatsu and K. Hayashida, "Development of a simple system of dropsizing: Part 1: Development story and outline of the system [in Japanese]", Journal of the ILASS-Japan, Vol. 16, No. 54, 2007, pp. 34-46. 

  15. K. W. Ku, J. G. Hong, C. W. Park, K. Y. Chung and S. H. Sohn, "Effects of various factors on the conversion efficiency of urea solution in a urea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ystem", Energy and fuels, Vol. 28, 2014, pp. 5959-5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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