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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통신기반시설용지의 개발을 위한 재무타당성 분석에 관한 연구
Financial Feasibility Analysis for the Development of Urban Telecommunication Facility Purpose Site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6 no.5, 2015년, pp.31 - 41  

박경용 ((주)케이티) ,  정문오 (한국감정원) ,  이상엽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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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에 따라 국가기간시설로서 관리 운영되던 대규모 통신시설부지는 토지이용 효율성과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대체방안의 모색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유휴 사회기반시설부지 활용을 위한 민간주도의 복합용도 개발수요에 부합하여 도심기반시설로 용도지정이 되어 있는 통신용지를 대상으로 기부채납 및 입체지정 방안에 따른 개발사례의 재무적 타당성 분석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재무적 타당성 분석을 위해 확률론적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순현가(NPV)와 내부수익률(IRR)을 도출하고 이를 사업방안별로 분석하였다. 사업수지 분석 결과, 기부채납과 입체지정 방안 모두 충분한 사업성을 지닌 순현가와 내부수익률을 도출되었으며 확률 역시 모두 50%를 넘는 것으로 예측되어 사업의 요구수익률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뮬레이션 결과, 임대료 상승률, 임대료, 공실률, 공사비, 할인율, 자본환원률 등의 변수 가운데 임대료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토네이도 분석결과에서도 가장 민감도가 높은 관리대상 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도심기반시설의 지정용도 폐지를 통한 개발사업 도입에 대한 효율적 토지이용과 유사 사회기반시설의 활용을 위한 사업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elecommunication industry has been considered as a national fundamental infrastructure. However, due to the rapid evolution of technology and the change of industry market conditions, the telecommunication infrastructure needs no more huge space for facility and it leads its use to the mixed-u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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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공공시설은 공공에서 담당하고 개발해야 하는 필수적인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민간에서 개발하고 기부채납한 뒤 관리하면서 지역주민과의 공익과 부합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게 됨에 따라 공공기여의 개념을 단순히 지자체의 이익이 아닌 지역주민과 이용객을 위한 공익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지정용도 폐지를 통한 개발사업의 평가방법으로 개발가치 대비 공공기여 비율 등도 고려되어야 하나 현실적인 한계로 본 연구에서는 지정용도 폐지에 따라 상승된 개발 가치를 환산한 현금흐름 중심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도심기반시설로 용도지정이 되어 있는 통신용지를 대상으로 기부채납 및 입체지정에 따른 사업방안별 재무적 타당성 분석을 통하여 최유효 활용을 위한 사업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이 되는 복합개발사업의 사업성 검토를 위한 재무수지 분석은 결정론적 분석방법과 확률론적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통한 비교분석을 기반으로 순현가(Net Present Value: 이하 NPV)와 내부수익률(Internal Rate of Return: 이하 IRR)을 통하여 평가함으로써 도심기반시설의 지정용도 폐지를 통한 개발사업 도입에 대한 효율적 토지이용과 유사 사회기반시설의 활용을 위한 사업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도심기반시설로 용도지정이 되어 있는 통신용지를 대상으로 기부채납 및 입체지정에 따른 사업방안별 재무적 타당성 분석을 통하여 최유효 활용을 위한 사업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이 되는 복합개발사업의 사업성 검토를 위한 재무수지 분석은 결정론적 분석방법과 확률론적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통한 비교분석을 기반으로 순현가(Net Present Value: 이하 NPV)와 내부수익률(Internal Rate of Return: 이하 IRR)을 통하여 평가함으로써 도심기반시설의 지정용도 폐지를 통한 개발사업 도입에 대한 효율적 토지이용과 유사 사회기반시설의 활용을 위한 사업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발사업의 재무적 타당성 분석을 위해 사업성에 영향을 미치는 수입 및 지출의 변수들을 확정된 변수 값을 가지는 결정론적(Deterministic) 방법으로 예비분석을 하고 변수 값들의 확률분포 형태를 고려한 현금흐름의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개발방식의 대안별 재무타당성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사업 개발부지에 근린생활시설과 오피스를 건축하여 임대하는 개발사업에 대한 두개의 대안 별로 앞서 제시한 분석조건을 적용하여 수입과 지출을 각 내역별로 작성하여 순현재가치(NPV)와 내부수익률(IRR)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군계획시설의 하나인 방송통신 시설 또는 공공청사의 지정용도 폐지에 대한 공공기여의 실현 방법과 개발사업 모델별 재무적인 사업성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향후 유사한 개발사업의 타당성 검토 시 참고할 수 있는 실제적인 모델을 제시한 점이 선행 연구와의 차이점이라 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심기반시설용지에 대하여 실제사업을 사례로 기부채납을 통한 개발방안과 입체적 도시·군계획시설 지정을 통한 개발방안별 재무적 타당성을 검토하여, 도심기반시설부지의 효율적인 토지이용을 위한 최유효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개발사업은 사업 초기 제도적, 법률적인 규제 여부와 경제동향에 따른 사업전망 예상을 기반으로 개략적인 비용과 수입의 검토를 거치고 이어 보다 정밀한 재무적 타당성 분석을 통해 투자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와 같은 재무분석의 이론적인 설명과 분석방법론에 대하여 설명한 선행연구가 다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공공용지의 개발에 중점을 두고 선행연구를 정리하였다. 공공공지 및 공개공지 인센티브 기준의 실효성에 관한 연구(최막중과 황규헌 2002)에서는 용적률 인센티브를 공공과 민간 사이의 거래 또는 교환관계로 보고 있으며, 인센티브가 실질적으로 제도적 실효성 확보를 위해서 민간의 손실을 최소한 보상하거나 또는 그 이상의 편익을 제공할 만큼 인센티브가 매력적이어야 하며, 그렇지 않다면 민간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계획의 실현성을 담보하기 어렵다고 언급하고 있다.
  • 기부채납에 의한 인센티브제도 운영의 합리성 제고를 위한 연구(장재영 2005)에서는 기부채납과 연계된 인센티브에 관한 선행연구들이 부족하다는 인식하에서 기부채납에 의한 인센티브 제도의 합리적 운영에 초점을 두었으며 지구단위계획과 정비사업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특히 인센티브 제공량의 기준을 기부채납 되는 부지면적의 크기가 아닌 공공에 대한 기여도에 따라 결정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실제 2개의 사례구역에 대하여 이를 적용한 결과 용적률 인센티브 제공량의 일정부분은 과다 제공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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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심의 필수공공 기반시설인 도시·군 계획시설을 시·도지사가 도시·군 관리계획에서 결정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따라서 도시기능 유지를 위해 요구되는 도심의 필수공공 기반시설인 도시·군 계획시설2)은 도시·군 관리계획3)에서 결정되는 시설로서 주로 공공이 직접 설치하거나 민간이 공공의 지원을 받아 설치하기도 한다. 도시·군 계획시설은 일단 입지하게 되면 이동이나 장소변경이 어렵고, 입지하고 있는 지역은 물론 도시 전체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기본적으로 도시 전체의 골격 및 타 시설물과의 기능적 조화를 고려하여 일반적으로 시·군·구에서 입안하여 시·도지사가 도시·군 관리계획으로 결정하게 된다.
기반시설이 건립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반시설은 시민생활의 편의와 복리증진을 위하여 건립되며, 공공재적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수익성을 추구하는 민간의 자율적인 활동만으로는 효율적으로 공급되기 어렵다. 따라서 도시기능 유지를 위해 요구되는 도심의 필수공공 기반시설인 도시·군 계획시설2)은 도시·군 관리계획3)에서 결정되는 시설로서 주로 공공이 직접 설치하거나 민간이 공공의 지원을 받아 설치하기도 한다.
기반시설이 수익성을 추구하는 민간의 자율적인 활동만으로는 효율적으로 공급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기반시설은 시민생활의 편의와 복리증진을 위하여 건립되며, 공공재적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수익성을 추구하는 민간의 자율적인 활동만으로는 효율적으로 공급되기 어렵다. 따라서 도시기능 유지를 위해 요구되는 도심의 필수공공 기반시설인 도시·군 계획시설2)은 도시·군 관리계획3)에서 결정되는 시설로서 주로 공공이 직접 설치하거나 민간이 공공의 지원을 받아 설치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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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oi, M., Hwang, G. (2002). "Effectiveness of the Incentives for Securing Public Open Space in Urban Design",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KPA, 37(3), pp. 91-104. 

  2. Hwang, S., Jeong, M., and Lee, S. (2015). "A Study on the Analysis of Apartment Price affected by Urban Infrastructure System"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6(1), pp. 74-81. 

  3. Jang, J. (2005). "The Rational Application of Incentive Program for Land Dedication The Rational Application of Incentive System in Urban Planning Stage by Means of Land Donation in Seoul", Ph.D. Thesis, Graduate School of Urban Engineering, Univ. of Seoul, Korea. 

  4. Kim, S., Bae, Y., and Chang, C. (2015).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Real Estate Development Project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6(2), pp. 86-96. 

  5. Lee, S. J. (2009)."A study on the Business Model for unutilized real estate of Korea Telecom", Graduate of Real Estate studies", MS thesis, Konkuk Univ. Seoul, Korea. 

  6. Lee, S. H. (2007)."A Study on the Typological Caracteristics of Multi-Dimensional Land Use Planning"MS thesis, Univ. of Seoul, Korea. 

  7. Lee, S., Choi, H., and Kang, K. (2007). "A financial feasibility analysis of architectural development projects that use probabilistic simulation analysis method"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8(3), pp. 76-86. 

  8. Mate Plus, (2013)."3Q13 Market Trend Analysis and 4Q13 Rental Market Forecast" Mate Plus report. 

  9.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08). Flexibilization of Land-Use Change in Large Lots and Improvement of Urban Planning Operating System, Urban Planning Bureau. 

  10.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09). Guideline for Pre-negotiation System in Change of Urban Plans, Urban Planning Bureau. 

  11. Song, T. (2010)."A study on efficient use of asset under changing environment of communication industry : the case of Young-Dong KT Telephone Exchange", MS thesis, Konkuk Univ.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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