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후기 한국어-영어 이중언어화자의 자소-음소 변환 규칙에 따른 영어 규칙성 효과
Grapheme-to-Phoneme Conversion Regularity Effects among Late Korean-English Bilinguals 원문보기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26 no.3, 2015년, pp.323 - 355  

김다희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  백연지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  류재희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  남기춘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후기 한국어-영어 이중언어화자의 자소-음소 변환규칙(grapheme to phoneme conversion rule, GPC 규칙)에 따른 영어 규칙성 효과(regularity effect)가 단어수준과 하위단어수준에서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단어명명과제, 각운판단과제, 음소제거과제를 진행하였다. 전체 단어수준(whole word level)에서의 규칙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1] 영어단어명명과제(English word naming task)를 사용하였고, 단어 단위보다 하위 단계에서의 규칙성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2] 라임판단 과제(rhyme judgement task)와 음소수준(phoneme level)에서의 과제인 [3] 음소탈락과제(phoneme deletion task)를 사용하였다. 실험 참가자들은 세 종류의 과제를 모두 수행하였고, 총 43명의 후기 이중언어화자가 실험에 참가하였다. 실험결과, 세 과제 모두에서 규칙성 효과가 나타나 한국어-영어 이중언어화자가 영어(L2) 단어 처리 시 GPC 규칙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사후분석으로써 세 과제 사이의 상관분석을 진행한 결과, 단어명명과제와 라임판단과제 간 상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비록 영어 모국어 화자의 이전 연구결과와는 달리 라임판단과제와 단어읽기과제 간 상관이 높게 나타났지만, 이는 실험 참가자의 L2 능숙도가 모국어화자만큼 높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후기 한국어-영어 이중언어화자가 영어 GPC 규칙을 사용하여 영어단어읽기 처리를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grapheme-to-phoneme regularity effect among late Korean-English bilinguals by using whole word level task (lexical processing) and two meta-phonological tasks(sub-lexical processing): [1] English word naming task(whole word level), [2] rhyme judgement task(rhyme level), and [3] 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어학습 초기에 학습자가 GPC 규칙을 먼저 학습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언어학습 초기에, 학습자는 자소-음소 대응 혹은 변환 규칙(grapheme to phoneme correspondence/conversion rules, GPC 규칙)을 학습한다. 글을 읽기 위해서 글자를 소리로 바꾸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글자를 소리로 바꾸는 과정에서 독자는 GPC 규칙을 이용하여 글자를 음절(syllable), 음소(phoneme) 등의 하위어휘요소들(sublexical units)로 구분한 후, 말소리 단위로 변환하게 되는데, 각 하위요소들에 대응되는 말소리의 규칙 정도에 따라 읽기의 난이도가 결정된다.
언어학습 초기에 학습자는 무엇을 학습하는가? 자소 읽기과정은 문자를 말소리로 바꾸는 해독(decoding)과정이다. 언어학습 초기에, 학습자는 자소-음소 대응 혹은 변환 규칙(grapheme to phoneme correspondence/conversion rules, GPC 규칙)을 학습한다. 글을 읽기 위해서 글자를 소리로 바꾸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글자를 소리로 바꾸는 과정은 무엇인가? 글을 읽기 위해서 글자를 소리로 바꾸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글자를 소리로 바꾸는 과정에서 독자는 GPC 규칙을 이용하여 글자를 음절(syllable), 음소(phoneme) 등의 하위어휘요소들(sublexical units)로 구분한 후, 말소리 단위로 변환하게 되는데, 각 하위요소들에 대응되는 말소리의 규칙 정도에 따라 읽기의 난이도가 결정된다. 즉, GPC 대응규칙에 부합되는 단어일수록 쉽게 읽을 수 있는 것이다(Juel, Griffith, & Gough, 198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7)

  1. 권유안, & 남기춘 (2011). 한글 음절 이웃 효과에서 한자어 형태소의 영향: 표기 및 음운 이웃과 한자어 이웃과의 관련성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3(3), 301-319. 

  2. 권유안, 조혜숙, 김충명, & 남기춘 (2006). 한국어 시각단어재인에서 나타나는 이웃효과. 말소리, 60(0), 29-45. 

  3. 김선미, & 남기춘 (2010). 음운 현상과 연속 발화에서의 단어인지-종성중화 작용을 중심으로. 말소리와 음성과학, 2(2), 17-25. 

  4. 남기춘, 서광준, 최기선, 이경인, 김태훈, & 이만영 (1997). 한글 단어 재인에서의 단어 길이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9(2), 1-18. 

  5. 박권생 (1996). 한글 단어 재인 과정에서 음운부호의 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8(1), 25-44. 

  6. 박현수, & 이만영 (2004). 한국어 모어 화자의 음절에 의한 말소리 분절.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16(3), 261-283. 

  7. 배성봉, & 이광오 (2010). 한국어 단어 재인에서 표기 음절과 음운 음절의 처리.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22(3), 369-385. 

  8. 이광오 (1996). 한글 글자열의 음독과 음운규칙.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8(1), 1-23. 

  9. 이광오, & 박현수 (1997). 음성지각과정에서 음절의 역할과 기절음절의 복원. 한국심리학회지: 인지 및 생물, 9(1), 73-94. 

  10. 이윤형, 여명선, & 남기춘 (2001). 한국인에게서 보이는 영어 단어 길이와 규칙성 효과. 이중언어학, 18(단일호), 215-234. 

  11. 이윤형, 이재욱, 황유미, 정유진, & 남기춘 (2000). 한국인의 영어단어 재인 과정: 단어 규칙성 효과를 중심으로. 외국어교육, 7(1), 25-44. 

  12. 조증열, & 이강은 (2004). 초등학생의 한국어 음운처리 기술이 영어 읽기와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4), 145-157. 

  13. Adams, M. J. (1994). Chapter 6 Analyzing the Reading Process. Orthographic Processing. Beginning to read: Thinking and learning about print (pp.107-136).: MIT press. 

  14. Backman, J., Bruck, M., Hebert, M., & Seidenberg, M. S. (1984). Acquisition and use of spelling-sound correspondences in reading.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38(1), 114-133. 

  15. Besner, D., & Johnston, J. C. (1989). Reading and the mental lexicon: On the uptake of visual information. In w. Marslen-Wilson (ed.), Lexocal representation and process (pp. 291-316). Cambridge, MA: MIT Press 

  16. Blevins, J., & Goldsmith, J. (1995). The syllable in phonological theory. In J. A. Goldsmith (Ed.), The handbook of phonological theory (pp.206-244). Cambridge: Blackwell. 

  17. Bradley, L., & Bryant, P. E. (1985). Rhyme and reason in reading and spelling. (International Academy for Research in Learning Disabilities Monograph Series No. 1). Ann Arbor: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18. Bradley, L., & Bryant, P. E. (1978). Difficulties in auditory organisation as a possible cause of reading backwardness. Nature. 271, 746-747. 

  19. Bradley, L., & Bryant, P. E. (1983). Categorizing sounds and learning to read: A causal connection. Nature, 310, 419-421. 

  20. Bruyer, R., & Brysbaert, M. (2011). Combining speed and accuracy in cognitive psychology: is the inverse efficiency score (IES) a better dependent variable than the mean reaction time (RT) and the percentage of errors (PE)?. Psychologica Belgica, (51), 5-13. 

  21. Bryant, P. E., MacLean, M., Bradley, L. L., & Crossland, J. (1990). Rhyme and alliteration, phoneme detection, and learning to read. Developmental psychology, 26(3), 429-438. 

  22. Cardoso-Martins, C. (1994). Rhyme perception: Global or analytical?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57(1), 26-41. 

  23. Castles, A., & Coltheart, M. (2004). Is there a causal link from phonological awareness to success in learning to read?. Cognition, 91(1), 77-111. 

  24. Coltheart, M. (1978). Lexical access in simple reading tasks. In G. Underwood (Ed.), Strategies of information processing (pp.151-216). London: Academic Press. 

  25. Coltheart, M., Curtis, B., Atkins, P., & Haller, M. (1993). Models of reading aloud: Dual-route and parallel-distributed-processing approaches. Psychological review, 100(4), 589-608. 

  26. Coltheart, M., & Rastle, K. (1994). Serial processing in reading aloud: evidence for dual-route models of reading.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20(6), 1197-1211. 

  27. Coltheart, M., Rastle, K., Perry, C., Langdon, R., & Ziegler, J. (2001). DRC: a dual route cascaded model of visual word recognition and reading aloud. Psychological review, 108(1), 204-256. 

  28. Cortese, M. J., & Simpson, G. B. (2000). Regularity effects in word naming: What are they? Memory & Cognition, 28(8), 1269-1276. 

  29. Costa, A., Colome, A., Gomez, O., & Sebastian-Galles, N. (2003). Another look at cross-language competition in bilingual speech production: Lexical and phonological factors. Bilingualism: Language and Cognition, 6(03), 167-179. 

  30. D'angiulli, A., Siegel, L. S., & Serra, E. (2001). The development of reading in English and Italian in bilingual children. Applied Psycholinguistics, 22(04), 479-507. 

  31. de Groot, A. M., Borgwaldt, S., Bos, M., & van den Eijnden, E. (2002). Lexical decision and word naming in bilinguals: Language effects and task effects.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47(1), 91-124. 

  32. Dijkstra, T., & Van Heuven, W. J. (2002). The architecture of the bilingual word recognition system: From identification to decision. Bilingualism: Language and Cognition, 5(03), 175-197. 

  33. Ehri, L. C., & Wilce, L. S. (1980). The influence of orthography on readers' conceptualization of the phonemic structure of words. Applied Psycholinguistics, 1(04), 371-385. 

  34. Glushko, R. J. (1979). The organization and activation of orthographic knowledge in reading aloud.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5(4), 674-691. 

  35. Gollan, T. H., Forster, K. I., & Frost, R. (1997). Translation priming with different scripts: Masked priming with cognates and noncognates in Hebrew-English bilingual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23(5), 1122-1139. 

  36. Goswami, U. (1993). Phonological skills and learning to read.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682(1), 296-311. 

  37. Hoien, T., Lundberg, I., Stanovich, K. E., & Bjaalid, I.-K. (1995). Components of phonological awareness. Reading and Writing, 7(2), 171-188. 

  38. Hue, C.-W. (1992). Recognition processes in character naming. Advances in psychology, 90, 93-107. 

  39. Hulme, C., Goetz, K., Gooch, D., Adams, J., & Snowling, M. J. (2007). Paired-associate learning, phoneme awareness, and learning to read.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96(2), 150-166. 

  40. Hulme, C., Hatcher, P. J., Nation, K., Brown, A., Adams, J., & Stuart, G. (2002). Phoneme awareness is a better predictor of early reading skill than onset-rime awarenes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82(1), 2-28. 

  41. Jared, D. (1997). Spelling-sound consistency affects the naming of high-frequency words.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36(4), 505-529. 

  42. Jared, D. (2002). Spelling-sound consistency and regularity effects in word naming.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46(4), 723-750. 

  43. Jared, D., & Kroll, J. F. (2001a). Cognitive processes bilingual reading. Indyslexia Across Languages: Orthography and the Brain-Gene-Behavior Link, 262-280. 

  44. Jared, D., & Kroll, J. F. (2001b). Do bilinguals activate phonological representations in one or both of their languages when naming words?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44(1), 2-31. 

  45. Jared, D., McRae, K., & Seidenberg, M. S. (1990). The basis of consistency effects in word naming.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29(6), 687-715. 

  46. Jared, D., & Seidenberg, M. S. (1990). Naming multisyllabic word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16(1), 92-105. 

  47. Jouravlev, O., Lupker, S. J., & Jared, D. (2014). Cross-language phonological activation: Evidence from masked onset priming and ERPs. Brain and language, 134, 11-22. 

  48. Juel, C., Griffith, P. L., & Gough, P. B. (1986). Acquisition of literacy: A longitudinal study of children in first and second grad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8(4), 243. 

  49. Kang, J., Kim, S., & Nam, K. (2012). The Effects of Syllable Boundary Ambiguity on Spoken Word Recognition in Korean Continuous Speech.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TIIS), 6(11), 2800-2812. 

  50. Katz, L., Brancazio, L., Irwin, J., Katz, S., Magnuson, J., & Whalen, D. (2012). What lexical decision and naming tell us about reading. Reading and Writing, 25(6), 1259-1282. 

  51. Kureta, Y., Fushimi, T., & Tatsumi, I. F. (2006). The functional unit in phonological encoding: Evidence for moraic representation in native Japanese speaker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32(5), 1102. 

  52. Lin, C.-H., & Collins, P. (2012). The effects of L1 and orthographic regularity and consistency in naming Chinese characters. Reading and Writing, 25(7), 1747-1767. 

  53. Melby-Lervag, M., Lyster, S. A. H., & Hulme, C. (2012). Phonological skills and their role in learning to read: a meta-analytic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138(2), 322-352. 

  54. Morais, J., Cluytens, M., & Alegria, J. (1984). Segmentation abilities of dyslexics and normal readers. Perceptual and Motor Skills, 58(1), 221-222. 

  55. Muter, V., Hulme, C., Snowling, M. J., & Stevenson, J. (2004). Phonemes, rimes, vocabulary, and grammatical skills as foundations of early reading development: evidence from a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40(5), 665-681. 

  56. Muter, V., Hulme, C., Snowling, M., & Taylor, S. (1998). Segmentation, not rhyming, predicts early progress in learning to read.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71(1), 3-27. 

  57. Nakayama, M., Sears, C. R., Hino, Y., & Lupker, S. J. (2012). Cross-script phonological priming for Japanese-English bilinguals: Evidence for integrated phonological representations. Language and Cognitive Processes, 27(10), 1563-1583. 

  58. Nation, K., & Hulme, C. (1997). Phonemic segmentation, not onset-rime segmentation, predicts early reading and spelling skills. Reading Research Quarterly, 32(2), 154-167. 

  59. Pattamadilok, C., Bulnes, L. C., Devlin, J. T., Bourguignon, M., Morais, J., Goldman, S., & Kolinsky, R. (2015). How Early Does the Brain Distinguish between Regular Words, Irregular Words, and Pseudowords during the Reading Process? Evidence from Neurochronometric TMS.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27(6), 1259-1274 

  60. Pennington, B. F., Orden, G. C., Smith, S. D., Green, P. A., & Haith, M. M. (1990). Phonological processing skills and deficits in adult dyslexics. Child development, 61(6), 1753-1778. 

  61. Perin, D. (1983). Phonemic segmentation and spelling.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74(1), 129-144. 

  62. Plaut, D. C., McClelland, J. L., Seidenberg, M. S., & Patterson, K. (1996). Understanding normal and impaired word reading: computational principles in quasi-regular domains. Psychological review, 103(1), 56. 

  63. Schwartz, A. I., Kroll, J. F., & Diaz, M. (2007). Reading words in Spanish and English: Mapping orthography to phonology in two languages. Language and Cognitive Processes, 22(1), 106-129. 

  64. Seidenberg, M. S., & Tanenhaus, M. K. (1979). Orthographic effects on rhyme monitoring.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Learning and Memory, 5(6), 546-554. 

  65. Shapiro, J., Nix, G. W., & Foster, S. F. (1990). Auditory perceptual processing in reading disabled children.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13(2), 123-132. 

  66. Spencer, E. J., Schuele, C. M., Guillot, K. M., & Lee, M. W. (2008). Phonemic awareness skill of speech-language pathologists and other educators.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39(4), 512-520. 

  67. Stuart, M. (1990). Processing strategies in a phoneme deletion task. The Quarterl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42(2), 305-327. 

  68. Timmer, K., Ganushchak, L. Y., Ceusters, I., & Schiller, N. O. (2014). Second language phonology influences first language word naming. Brain and language, 133, 14-25. 

  69. Townsend, J. T., & Ashby, F. G. (1978). Methods of modeling capacity in simple processing systems. Cognitive theory, 3, 200-239. 

  70. Townsend, J. T., & Ashby, F. G. (1983). Stochastic modeling of elementary psychological processes. CUP Archive. 

  71. Tree, J. J., Longmore, C., & Besner, D. (2011). Orthography, phonology, short-term memory and the effects of concurrent articulation on rhyme and homophony judgements. Acta psychologica, 136(1), 11-19. 

  72. Treiman, R., & Zukowski, A. (1991). Levels of phonological awareness. Phonological processes in literacy: A tribute to Isabelle Y. Liberman, 67-83. 

  73. Wagner, R. K., Torgesen, J. K., & Rashotte, C. A. (1994). Development of reading-related phonological processing abilities: New evidence of bidirectional causality from a latent variable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30, 73-87. 

  74. Warmington, M., & Hulme, C. (2012). Phoneme awareness, visual-verbal paired-associate learning, and rapid automatized naming as predictor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reading ability. Scientific Studies of Reading, 16(1), 45-62. 

  75. Ziegler, J. C., Perry, C., & Coltheart, M. (2003). Speed of lexical and nonlexical processing in French: The case of the regularity effect. Psychonomic Bulletin & Review, 10(4), 947-953. 

  76. Ziegler, J. C., Perry, C., & Coltheart, M. (2000). The DRC model of visual word recognition and reading aloud: An extension to German. European Journal of Cognitive Psychology, 12, 413-430. 

  77. Ziegler, J. C., Bertrand, D., Toth, D., Csepe, V., Reis, A., Faisca, L., ... & Blomert, L. (2010). Orthographic depth and its impact on universal predictors of reading a cross-language investigation. Psychological Science, 21, 551-55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