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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농수산물 수출업체의 무역보험상품 이용에 관한 실증분석
An Empirical Study on the Use of Trade Insurance by Korea Agricultural and Marine Products Trading Companies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66, 2015년, pp.285 - 312  

박명섭 (성균관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  박영현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무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ort and import of food, agriculture, forestry, fishery products are suffering from low growth rate due to the European financial crisis, global recession, and Japan's 2012 export expansion following the aftermath of 2011 earthquake. Upon the signing and enactment of Free Trade Agreement with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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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지원하는 서비스 상품의 품질과 서비스 전달 품질, 사회 품질에 대하여 재정의하고 이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를 분석하고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창조경제시대에 무역보험공사의 향후 역할을 본 논문에서 제시해보고자 한다. 특히 국가의 근간이 되는 농수산물산업의 중소기업 수출입업체를 대상으로 현재 무역보험공사에 대한 만족도를 실증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무역보험공사의 향후 개선점 및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지원하는 서비스 상품의 품질과 서비스 전달 품질, 사회 품질에 대하여 재정의하고 이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를 분석하고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창조경제시대에 무역보험공사의 향후 역할을 본 논문에서 제시해보고자 한다.
  • 연구의 모형은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지각된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제시하고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그림과 같이 설정했다. 서비스 상품 품질요인, 서비스 전달 품질요인, 사회품질요인이 종속변수인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 한국무역보험공사는 1992년 설립된 이후로 우리나라 수출 및 수입보험제도를 전담․운영하는 정부출연기관으로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도 우리나라 무역보험 지원을 확대하고 무역 발전을 위해 정진하고 있으며 특히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여 창조경제가 추구하는 성장의 선순환구조를 정착시키는데 일조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지원하는 서비스 상품의 품질과 서비스 전달 품질, 사회 품질에 대하여 재 정의하고 이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를 분석하고 이해하고자 하였다.
  • 측정항목이 어느 정도 일관성 있게 측정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성을 검토하였다. 신뢰성(Reliability)은 설문 대상에게 반복적인 측정을 행할 경우, 응답결과에 있어서 측정상의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정도로 응답이 일관성 있게 나타났는지를 판단하는 개념이다.
  • 또한 창조경제시대에 무역보험공사의 향후 역할을 본 논문에서 제시해보고자 한다. 특히 국가의 근간이 되는 농수산물산업의 중소기업 수출입업체를 대상으로 현재 무역보험공사에 대한 만족도를 실증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무역보험공사의 향후 개선점 및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서비스 상품 품질요인은 고객만족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서비스 전달 품질요인은 고객만족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사회 품질요인은 고객만족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마지막으로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H4). 한국무역보험공사의 행정적인 절차 및 상품, 서비스 모두 만족하며 이는 재구매, 구전 홍보 가능성, 친밀도 등의 충성도에 적절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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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의 품질이란 무엇인가? 서비스의 품질은 사용자의 인식에 의해 결정되며 서비스 속성의 집합이 고객을 만족시키는 정도가 서비스의 품질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서비스 품질에 대한 여러 학자들이 내린 정의를 살펴보면 <표 2-1>과 같다.
농수산물수출보험의 담보위험은 무엇인가? 이러한 상황 하에서 농수산물 중소기업의 수출확대를 위하여 무역보험공사는 농수산물수출보험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결제기간 2년 이내의 농수산물(임산물 및 축산물) 수출 거래를 목적으로 하며 비상위험 또는 신용위험으로 인한 수출불능 또는 대금회수불능 위험, 수출물품의 국내가격이 상승했음에도 수출 계약을 이행함에 따라 입게 되는 손실을 담보위험으로 하고 있다.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지수(PCSI)의 조사 방식은 무엇인가? 조사방식은 크게 네 단계로 구성된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기획재정부가 구성한 기술평가위원회 점수와 고객만족도조사에 참여하는 공공기관 점수를 통하여 기본설계 사업자와 조사주간 사업자를 선정한다. 두 번째 단계로, 기본설계 사업자가 공공기관과 협의하여 기관의 사업 성격 등을 고려하여 설문지를 구성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공공기관이 해당 연도의 고객 목록을 조사주간 사업자에게 제출한다. 네 번째 단계에서 조사주간 사업자가 실사업체를 관리하여 설문작업을 시행하고 결과를 정리하여 기획재정부에 제출하게 된다. 설문방식은 기관의 고객 특성에 따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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