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ort and import of food, agriculture, forestry, fishery products are suffering from low growth rate due to the European financial crisis, global recession, and Japan's 2012 export expansion following the aftermath of 2011 earthquake. Upon the signing and enactment of Free Trade Agreement with the ...
Export and import of food, agriculture, forestry, fishery products are suffering from low growth rate due to the European financial crisis, global recession, and Japan's 2012 export expansion following the aftermath of 2011 earthquake. Upon the signing and enactment of Free Trade Agreement with the U.S. and the EU, agriculture and fishery product have become the center of attention. Agriculture and fishery was reported to be 80million dollars, 1.46% of total national export, in 2012. Starting from2000, South Korea's government began its effort to expand agriculture and fishery export and as a result, export has steadily increased despite decreased consumption led by global recession. K-Sure has started an insurance program with the purpose of promoting SME business's export. It protects SME business against risk arising from credit, emergency, bad debt, and domestic price increase. This study aims to evaluate the service quality of K-Sure's insurance program via surveying SME businesses in the agriculture and fishery industry. Also this study will identify key service factors for SME businesses and explore ways to expand SME exports of agriculture and fishery by analyzing consumer satisfaction index. Results indicated service product quality factor, service communication quality factor, and social quality factor was key to improving consumer satisfaction for SME businesses in agriculture and fishery industry. Service product quality factor had a negative effect on consumer satisfaction in term of variety and results indicated that service communication quality factor's responsiveness element had minimal impact on consumer satisfaction. Conversely, all elements for social quality factor had positive effects on consumer satisfaction. Thus, leading to the conclusion that improvements in service product quality factor and service communication quality factor will indeed increase consumer satisfaction.
Export and import of food, agriculture, forestry, fishery products are suffering from low growth rate due to the European financial crisis, global recession, and Japan's 2012 export expansion following the aftermath of 2011 earthquake. Upon the signing and enactment of Free Trade Agreement with the U.S. and the EU, agriculture and fishery product have become the center of attention. Agriculture and fishery was reported to be 80million dollars, 1.46% of total national export, in 2012. Starting from2000, South Korea's government began its effort to expand agriculture and fishery export and as a result, export has steadily increased despite decreased consumption led by global recession. K-Sure has started an insurance program with the purpose of promoting SME business's export. It protects SME business against risk arising from credit, emergency, bad debt, and domestic price increase. This study aims to evaluate the service quality of K-Sure's insurance program via surveying SME businesses in the agriculture and fishery industry. Also this study will identify key service factors for SME businesses and explore ways to expand SME exports of agriculture and fishery by analyzing consumer satisfaction index. Results indicated service product quality factor, service communication quality factor, and social quality factor was key to improving consumer satisfaction for SME businesses in agriculture and fishery industry. Service product quality factor had a negative effect on consumer satisfaction in term of variety and results indicated that service communication quality factor's responsiveness element had minimal impact on consumer satisfaction. Conversely, all elements for social quality factor had positive effects on consumer satisfaction. Thus, leading to the conclusion that improvements in service product quality factor and service communication quality factor will indeed increase consumer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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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지원하는 서비스 상품의 품질과 서비스 전달 품질, 사회 품질에 대하여 재정의하고 이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를 분석하고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창조경제시대에 무역보험공사의 향후 역할을 본 논문에서 제시해보고자 한다. 특히 국가의 근간이 되는 농수산물산업의 중소기업 수출입업체를 대상으로 현재 무역보험공사에 대한 만족도를 실증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무역보험공사의 향후 개선점 및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지원하는 서비스 상품의 품질과 서비스 전달 품질, 사회 품질에 대하여 재정의하고 이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를 분석하고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창조경제시대에 무역보험공사의 향후 역할을 본 논문에서 제시해보고자 한다.
연구의 모형은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지각된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제시하고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그림과 같이 설정했다. 서비스 상품 품질요인, 서비스 전달 품질요인, 사회품질요인이 종속변수인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한국무역보험공사는 1992년 설립된 이후로 우리나라 수출 및 수입보험제도를 전담․운영하는 정부출연기관으로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도 우리나라 무역보험 지원을 확대하고 무역 발전을 위해 정진하고 있으며 특히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여 창조경제가 추구하는 성장의 선순환구조를 정착시키는데 일조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지원하는 서비스 상품의 품질과 서비스 전달 품질, 사회 품질에 대하여 재 정의하고 이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를 분석하고 이해하고자 하였다.
측정항목이 어느 정도 일관성 있게 측정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성을 검토하였다. 신뢰성(Reliability)은 설문 대상에게 반복적인 측정을 행할 경우, 응답결과에 있어서 측정상의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정도로 응답이 일관성 있게 나타났는지를 판단하는 개념이다.
또한 창조경제시대에 무역보험공사의 향후 역할을 본 논문에서 제시해보고자 한다. 특히 국가의 근간이 되는 농수산물산업의 중소기업 수출입업체를 대상으로 현재 무역보험공사에 대한 만족도를 실증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무역보험공사의 향후 개선점 및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 서비스 상품 품질요인은 고객만족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서비스 전달 품질요인은 고객만족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사회 품질요인은 고객만족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마지막으로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H4). 한국무역보험공사의 행정적인 절차 및 상품, 서비스 모두 만족하며 이는 재구매, 구전 홍보 가능성, 친밀도 등의 충성도에 적절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제안 방법
첫 번째 단계에서는 기획재정부가 구성한 기술평가위원회 점수와 고객만족도조사에 참여하는 공공기관 점수를 통하여 기본설계 사업자와 조사주간 사업자를 선정한다. 두 번째 단계로, 기본설계 사업자가 공공기관과 협의하여 기관의 사업 성격 등을 고려하여 설문지를 구성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공공기관이 해당 연도의 고객 목록을 조사주간 사업자에게 제출한다.
먼저, 서비스 품질에 관하여 이론적으로 고찰하였으며, 연구 모델의 기초가 되는 고객만족지수의 여러 가지 모형을 분석하였다. 서비스 품질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하여 이를 재 정의하고 측정 모델을 활용하여 핵심이 되는 결정 요인을 정리하였다.
모든 경로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부트스트랩 재표본(bootstrap resmpling) 절차를 수행하였으며, 재표본은 250-500 또는 Barclay(1995)의 200 표본 등이 이용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Hair(1998)의 권고 수치인 1000 표본을 수행하여 모형을 검증한 결과는 와 같다.
먼저, 서비스 품질에 관하여 이론적으로 고찰하였으며, 연구 모델의 기초가 되는 고객만족지수의 여러 가지 모형을 분석하였다. 서비스 품질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하여 이를 재 정의하고 측정 모델을 활용하여 핵심이 되는 결정 요인을 정리하였다. 연구 주제와 부합되는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지수(PCSI)를 활용하여 연구모델을 재설정하였으며 특히 본 연구는 농수산물 중소기업에 중점을 두고 있으므로 농수산물 시장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농수산물 중소기업을 선정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서비스 품질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하여 이를 재 정의하고 측정 모델을 활용하여 핵심이 되는 결정 요인을 정리하였다. 연구 주제와 부합되는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지수(PCSI)를 활용하여 연구모델을 재설정하였으며 특히 본 연구는 농수산물 중소기업에 중점을 두고 있으므로 농수산물 시장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농수산물 중소기업을 선정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이상과 같은 실증의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러나 사업의 수나 사업의 대상이 되는 고객의 수와 무관하게 일률적인 가중치가 적용되면서 특정 사업부문의 점수가 과대 계상되거나 과소 계상되는 문제가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가중치 산출 시 모집단의 크기와 매출(또는 예산), 투입인력을 고려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모집단, 매출(예산), 투입인력을 가중산술평균하여 가중치를 구하는 type1과 매출(예산) 및 투입인력만을 가중산술평균하여 가중치를 도출하는 type2, 임의 가중치를 부여하는 type3의 세 가지 유형을 설정하고, 기관별 특성에 따라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해 설문한 응답자의 표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최초 모집단은 한국무역보험공사의 무역보험 상품을 이용한 적이 있는 기업에 대해 설정하였으며, 그 중 농수산물업계에서 무역보험 상품을 이용한 적이 있는 기업에 대해서 설정을 하였고, 우편조사 및 E-mail을 활용하여 약 3개월에 걸친 자료 수집 결과 총 200부 중 132부의 응답을 회수 하였으며, 그 중 불성실한 대답 및 결측값을 포함한 응답을 제외한 114개의 설문으로 표본 집단을 구성하였다. 응답자가 속한 당사의 직원 수는 50명 이하가 66개로 약 57.
데이터처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SPSS 21.0과 SMART PLS 통계패키지를 활용하였으며, 통계적 방법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이용될 변수들에 대한 기술통계량은 다음 측정문항과 같다.
다중공선성을 측정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밀접한 관계에 있다고 판단되는 두 독립변수의 상관계수(correlation coefficient)를 계산하는 것이다. 각 연구 단위 간의 관련성 정도와 방향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 <표 5-4>와 같다.
본 연구를 위해 설문한 응답자의 표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최초 모집단은 한국무역보험공사의 무역보험 상품을 이용한 적이 있는 기업에 대해 설정하였으며, 그 중 농수산물업계에서 무역보험 상품을 이용한 적이 있는 기업에 대해서 설정을 하였고, 우편조사 및 E-mail을 활용하여 약 3개월에 걸친 자료 수집 결과 총 200부 중 132부의 응답을 회수 하였으며, 그 중 불성실한 대답 및 결측값을 포함한 응답을 제외한 114개의 설문으로 표본 집단을 구성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제시한 측정모델은 수렴타당성(convergent validity)과 판별타당성(discriminant validity)에 의해 평가될 수 있으며, 수렴타당성은 구성개념의 측정 아이템 신뢰도와 복합신뢰도(composite reliability), 평균분산추출(AVE: average variance extracted)에 의해 평가될 수 있다.21)
이상의 선행연구에서 고객만족은 포괄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으며 Oliver(1997)17)는 이러한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여 만족을 ‘소비자의 충족상태에 대한 반응으로써 제품/서비스의 특성(freatures) 또는 소비에 대한 충족상태를 유쾌한 수준에서 제공하거나 제공하였는가에 대한 판단’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Oliver(1997)의 포괄적인 정의에 기반하여 모형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정된 가설의 검증을 위해 SmartPLS(version 2.0.M3)를 이용하였다. PLS(Partial Least Square)는 이론적인 구조모형과 측정모형에 대해 최적 평가를 동시에 할 수 있게 하는 통계적 기법이다.
성능/효과
한국무역보험공사의 행정적인 절차 및 상품, 서비스 모두 만족하며 이는 재구매, 구전 홍보 가능성, 친밀도 등의 충성도에 적절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한국무역보험공사의 서비스에 만족한 기업은 높은 충성도를 보이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서비스 전달품질요인 중에서도 친절성 및 지원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측정되었고 사회품질요인에서는 공익성이 영향력이 큰 것으로 판별되었다. 반대로 서비스 상품품질요인 중에서 특히 다양성 측면에서 경로계수가 낮고, t 값이 낮게 측정된 것에 근거하여 다양성 측면에서 만족도가 많이 부족한 것으로 측정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가중치 산출 시 모집단의 크기와 매출(또는 예산), 투입인력을 고려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모집단, 매출(예산), 투입인력을 가중산술평균하여 가중치를 구하는 type1과 매출(예산) 및 투입인력만을 가중산술평균하여 가중치를 도출하는 type2, 임의 가중치를 부여하는 type3의 세 가지 유형을 설정하고, 기관별 특성에 따라 적용하기 시작하였다.7) <표 2-3>에는 2009년에 이루어진 주요한 조사 방식 변화를 요약하였다.
5%를 차지했다. 농수산물 수출업무가 현지에서 이루어지는 것보다는 서울에 본사 및 지점을 두고, 농수산물 수출입에 관련된 업무를 한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무역보험 가입 횟수로는 5회 이상이 78개로 약 68.
둘째, 한국무역보험공사의 서비스 전달 품질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H2). 지원성, 친절성 측면에서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결과가 나왔으며 대응성 측면에서 다소 영향력이 부족한 것으로 측정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무역보험공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의 각 요인이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충성도에 긍정적인 결과를 만든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증명할 것이다. 연구의 모형은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지각된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제시하고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그림과 같이 설정했다.
반대로 서비스 상품품질요인 중에서 특히 다양성 측면에서 경로계수가 낮고, t 값이 낮게 측정된 것에 근거하여 다양성 측면에서 만족도가 많이 부족한 것으로 측정되었다. 또한 서비스 전달품질요인 중에서는 대응성 측면에서 낮은 경로계수 값이 측정되어 대응성 측면의 만족도 역시 다소 부족한 것으로 판별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서비스 전달품질요인 중에서도 친절성 및 지원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측정되었고 사회품질요인에서는 공익성이 영향력이 큰 것으로 판별되었다. 반대로 서비스 상품품질요인 중에서 특히 다양성 측면에서 경로계수가 낮고, t 값이 낮게 측정된 것에 근거하여 다양성 측면에서 만족도가 많이 부족한 것으로 측정되었다. 또한 서비스 전달품질요인 중에서는 대응성 측면에서 낮은 경로계수 값이 측정되어 대응성 측면의 만족도 역시 다소 부족한 것으로 판별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측정모델의 판별타당성은 하나의 구성개념과 그 측정치간 공유되는 평균분산인 AVE가 하나의 구성개념과 다른 구성개념들 간에 공유하는 분산보다 더 크며, AVE의 제곱근이 모든 변수 간의 상관계수보다 큰 가를 검토하고, AVE 값 자체가 0.5이상 되는지를 검토함으로써 평가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복합신뢰도가 0.
셋째, 한국무역보험공사의 사회 품질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H3). 사회 품질에 대해서는 인지도와 공익성 두 가지 요인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서비스 상품품질요인, 서비스 전달품질요인 그리고 사회품질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중 서비스 전달품질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한국무역보험공사의 농수산물관련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서비스 전달품질요인이라고 할 수 있으며, 서비스 상품품질보다는 서비스 전달품질요인과 사회품질요인에서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보면, 고객만족은 인지적 측면과 감정적 측면을 모두 갖고 있으며, 또한 과정적 측면과 결과적 측면, 거래특유적 측면과 누적적 관점이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만족지수의 측정방식도 이러한 포괄적인 견해를 수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회 품질에 대해서는 인지도와 공익성 두 가지 요인을 측정하였다. 인지도와 공익성 모두 한국무역보험공사의 서비스에 대해서 만족하며 유의하는 것으로 측정되었으나 영향력 및 경로계수가 서비스 상품 품질과 전달 품질에 비하여 낮은 것으로 결과가 나왔다. 이는 사회 품질 요인이 만족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그 정도가 서비스 상품 품질과 전달 품질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다고 볼 수 있다.
즉, 한국무역보험공사의 농수산물관련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서비스 전달품질요인이라고 할 수 있으며, 서비스 상품품질보다는 서비스 전달품질요인과 사회품질요인에서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즉, 상품 자체의 품질보다는 서비스의 전달과 사회적 가치에 더 큰 의존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공공성 측면에서 농수산물 업체에 대한 영향력과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사료된다.
). 지원성, 친절성 측면에서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결과가 나왔으며 대응성 측면에서 다소 영향력이 부족한 것으로 측정되었다. 지원성은 다른 항목에 대해서는 만족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이는 한국무역보험공사의 신청서류들에 대한 정보가 홈페이지를 통해 적절하게 게시되어 있고 지사 방문시의 거리 문제를 온라인 서비스로 적절히 지원하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첫째, 한국무역보험공사의 서비스 상품 품질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H1). 편익성과 전문성에 있어서는 농수산물 중소기업이 한국무역보험공사의 서비스 상품을 선택하거나 이용함에 있어서 결정 요인이 되었으며 만족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다양성의 측면에서는 영향력이 미비한 것으로 측정되었다.
측정모델의 분석결과가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복합신뢰도는 모든 항목에서 0.8 이상이고, AVE의 경우 0.5이상으로 모델의 수렴타당도가 있다고 평가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대응성 측면에서는 한국무역보험공사의 상품 가입 시 절차가 다소 복잡하고 사고 발생 시의 절차적인 부분에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측정되어 이에 대한 적절한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될 것으로 여겨진다. 친절성 요인에 있어서는 만족도가 높게 나와 한국무역보험공사 서비스 전달력이 우수한 것으로 측정되었다.
). 편익성과 전문성에 있어서는 농수산물 중소기업이 한국무역보험공사의 서비스 상품을 선택하거나 이용함에 있어서 결정 요인이 되었으며 만족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다양성의 측면에서는 영향력이 미비한 것으로 측정되었다. 이는 한국무역보험공사가 보험종목 및 지원 서비스, 투자위험보증사업에 대한 안내와 홍보가 적절하게 이루어진 결과로 판단되며 전문성 측면에서는 약 20년간 무역보험제도를 통해 기업들의 안전한 무역을 지원해왔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만족도와 충성도의 관계에 있어서는 대체로 정의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한국무역보험공사의 서비스에 대체적으로 만족하며, 만족한 업체들의 경우 지속적으로 거래를 유지하는 것으로 판별되었다.
). 한국무역보험공사의 행정적인 절차 및 상품, 서비스 모두 만족하며 이는 재구매, 구전 홍보 가능성, 친밀도 등의 충성도에 적절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한국무역보험공사의 서비스에 만족한 기업은 높은 충성도를 보이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후속연구
요컨대 한국무역보험공사의 서비스 상품 품질 요인, 서비스 전달 품질 요인, 사회품질 요인은 농수산물 중소기업의 고객만족을 충족시키며 이는 고객충성도로 연결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다만 서비스 상품 품질 요인 중 다양성은 연관성이 부족한 것으로 측정되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또한 인지도와 공익성으로 구성된 사회품질은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적은 것으로 판단되어 이 보다는 서비스 상품 품질 및 전달 품질에 집중하는 것이 농수산물 중소기업에 대한 고객만족을 증진시키는데 더 의미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지원성은 다른 항목에 대해서는 만족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이는 한국무역보험공사의 신청서류들에 대한 정보가 홈페이지를 통해 적절하게 게시되어 있고 지사 방문시의 거리 문제를 온라인 서비스로 적절히 지원하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대응성 측면에서는 한국무역보험공사의 상품 가입 시 절차가 다소 복잡하고 사고 발생 시의 절차적인 부분에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측정되어 이에 대한 적절한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될 것으로 여겨진다. 친절성 요인에 있어서는 만족도가 높게 나와 한국무역보험공사 서비스 전달력이 우수한 것으로 측정되었다.
본 논문의 한계점은 연구의 표본을 설정함에 있어서 조사대상을 한국무역보험공사의 상품을 이용한 사람에만 한정 지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무역보험공사를 이용하는 기업들 위주로 분석이 이루어졌고 그만큼 범위가 한정적이라는 점에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한국무역보험공사를 이용하는 기업들 위주로 분석이 이루어졌고 그만큼 범위가 한정적이라는 점에 한계점이 있다. 차후에는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지원하고 있는 무역보험 등에 관련된 상품들을 같이 조사하여 서로의 비교를 통해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것으로 본 연구를 발전시키고자 한다.
한국의 수출 증대를 위해 무역보험 지원을 확대하고 무역 발전을 위해 정진하고 있는 무역보험공사는 창조경제시대에 있어 중소기업들이 안심하고 수출 증대에 주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의 품질이란 무엇인가?
서비스의 품질은 사용자의 인식에 의해 결정되며 서비스 속성의 집합이 고객을 만족시키는 정도가 서비스의 품질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서비스 품질에 대한 여러 학자들이 내린 정의를 살펴보면 <표 2-1>과 같다.
농수산물수출보험의 담보위험은 무엇인가?
이러한 상황 하에서 농수산물 중소기업의 수출확대를 위하여 무역보험공사는 농수산물수출보험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결제기간 2년 이내의 농수산물(임산물 및 축산물) 수출 거래를 목적으로 하며 비상위험 또는 신용위험으로 인한 수출불능 또는 대금회수불능 위험, 수출물품의 국내가격이 상승했음에도 수출 계약을 이행함에 따라 입게 되는 손실을 담보위험으로 하고 있다.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지수(PCSI)의 조사 방식은 무엇인가?
조사방식은 크게 네 단계로 구성된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기획재정부가 구성한 기술평가위원회 점수와 고객만족도조사에 참여하는 공공기관 점수를 통하여 기본설계 사업자와 조사주간 사업자를 선정한다. 두 번째 단계로, 기본설계 사업자가 공공기관과 협의하여 기관의 사업 성격 등을 고려하여 설문지를 구성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공공기관이 해당 연도의 고객 목록을 조사주간 사업자에게 제출한다. 네 번째 단계에서 조사주간 사업자가 실사업체를 관리하여 설문작업을 시행하고 결과를 정리하여 기획재정부에 제출하게 된다. 설문방식은 기관의 고객 특성에 따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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