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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38 no.3, 2015년, pp.1 - 7
하제민 (동아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문기주 (동아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possible process to apply k-means clustering to an efficient vehicle routing process under time varying vehicle moving speeds. Time varying vehicle moving speeds are easy to find in metropolitan area. There is a big difference between the moving time requirements of tw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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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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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경로문제란 무엇인가? | 차량경로문제(VRP : Vehicle Routing Problem)는 일반적으로 차고지 혹은 물류창고에서 한 대 또는 복수대의 차량이 다수의 고객에게 재화 및 서비스를 전달하고 다시 원점으로 돌아오는 최선의 경로를 결정하는 문제이다. 문제의 형태에는 차량 대수, 창고 수, 차량 용량 등의 제약 하에 최소의 비용으로 수요를 충족하는 경로 찾기 등이 있다. | |
K-means clustering으로 구역을 분할하기 위해서는 총 구역의 개수를 정하고 이 개수와 동일하게 k값을 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K-means clustering으로 구역을 분할하기 위해서는 총 구역의 개수를 정하고 이 개수와 동일하게 k값을 정한다. 이는 k의 수가 분할될 구역의 수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Moon과 Park[11]에서와 같이 배송시간을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총 10시간으로 설정하여 10개의 구역으로 나눈다. | |
그룹이 특정위치로 편중되면 좋은 해를 구하기 어려워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는 임의로 결정되는 k의 위치에 따라 다양한 구역분할 값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만약 임의의 k의 위치가 어느 한 곳으로 편중 된다면 그만큼 그룹화 되는 배송지점도 편중된다는 것이다. 그룹이 특정위치로 편중되면 그룹 간 거리의 차가 크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해를 구하기 어려워진다. 그룹 간 거리의 차가 크거나 짧으면 해법의 설계 시 여러 문제에 대한 활용성이 낮아지기 때문에 그룹 간 거리를 일정하게 지정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Donati, A.V., Montemanni, R., Casagrande, N., Rizzoli, A.E., and Gambardella, L.M., Time dependent vehicle routing problem with a multi ant colony system.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 Research, 2006, Vol. 185, No. 3, pp. 1174-1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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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o, Y., Using simulated annealing to minimize fuel consumption for the time-dependent vehicle routing problem. Computers and Industrial Engineering, 2010, Vol. 59, No. 1, pp. 157-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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