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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2 no.3, 2015년, pp.9 - 13
홍사영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병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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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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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체공법의 장점은? | 부유식 공법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현장조립 공법을 통해 단기간에 확장이 가능할뿐더러 이전및 철거도 가능하여 다양한 개발 계획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이밖에도 부체공법을 채용하게 되면 얻게 되는 이득은 부체공 법은 매립에 비해 개발지역의 직접적인 환경훼손이 적을 뿐아니라 매립으로 인해 야기되는 건설공해가 없고 쯔나미와 같은 재해에 오히려 더 안전하다는 것이다. | |
VLFS 해상공항이 활주로 지역과 터미널 지역처럼 하중분포가 상이한 경우 설계 시 무엇을 고려해야하는가? | VLFS 해상공항은 길이가 km에 달하는 반면 구조물의 두께는 10m 내외가 되는 아주 얇은 구조물이기 때문에 통상의 배나 해양구조물보다는 초기 정하중 상태에서의 발라스팅이 중요하며 활주로 지역과 터미널 지역처럼 하중분포가 상이한 경우에는 부분적으로 두께(흘수)를 달리하여 초기 최적 정하중 상태를 확보하는 것도 고려하여야 한다. 한편, 구조물 관점에서 비행기의 이착륙은 떠 있는 박판구조물에 반복적인 충격및 이동하중이 가해지는 경우인데 이에 대한 해석은 시간영역 천이 거동 유탄성 해석 (Kyoung et al. | |
제주신공항이 국제공항, 허브공항으로써 해상에 입지를 정하는 것이 타당한 이유는? | -국제공항/허브공항: 국제공항, 허브공항으로서의 기본적인 기능 중의 하나는 24시간 서비스인데 현 제주 공항은 제주시 안에 위치하여 야간에는 운영이 중단되기 때문에 현재 위치보다는 도심에서 떨어진 곳에 위치하여야 하는데 제주도의 자연경관 보호 및 향후 장기적 관점에서의 개발을 고려한다면 해상에 위치하는 것이 타당하며 해상관광 및 물류와의 연계를 생각하면 더욱이 해상에 입지를 정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판단된다. |
Byoung Wan Kim, Jo Hyun Kyoung, Sa Young Hong and Seok Kyu Cho (2005),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Stiffness Distribution and Structure Shape on Hydroelastic Responses of Very Large Floating Structures", Proc. 26th ISOPE, pp201-217
Jo Hyun Kyoung, Sa Young Hong and Byoung Wan Kim (2006), "FEM for Time Domain Analysis of Hydroelastic Response of VLFS with Fully Nonlinear Free-surface Conditions", IJOPE, Vol. 16, No. 3, pp. 168-174
Jo Hyun Kyoung and Sa Young Hong (2008), "Time Domain Analysis of Hydroelastic Response of VLFS Considering Horizontal Motion", IJOPE, Vol. 18, No. 1, pp. 21-26
Sa Young Hong, Byoung Wan Kim, Jo Hyun Kyoung(2009), "Numerical and Experimental Study on Coupled Behavior of VLFS and OWC Chamber", Proc. Hydroelasticity in Marine Technology, pp304-312
신현경 (1994-1996), "부유식 해양구조물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과기처 특정 연구개발사업 보고서
정태영 (1995-1998), "해양공간이용 대형 보합플랜트 개발 (I-III), I. 시스템 종합기술 개발", 한국기계연구원, 과기처 특정 연구개발사업 보고서.
홍사영 (1994-1996), "대형 해양구조물 거동해석 기법 개발 (I-III)", 선박해양공학연구센터, 과기처 특정 연구개발사업 보고서.
홍사영 (2007), "초대형 부유식 해상구조물 설계매뉴얼", 한국해양연구원
홍사영 (2008), "초대형 부유식 해상구조물 기술개발", UCPM0139A-37-2, 한국해양연구원 보고서
한국선급 (2006), 초대형 부유식 해상구조물 Provisional Guid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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