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술적 논의에 앞서 먼저 제주신공항과 해상공항/물류기지 개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 앞서 논의된 두 공항 모두 제2의 허브공항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동남권 신공항의 경우는 동남권 지역 간의 의사결정에 미묘한 문제가 남아있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위치적 특성 상해안 또는 해상 입지조건이 불가피한 제주공항을 대상으로 초대형 부유식 해상구조물(VLFS: Very Large Foating Structure)에 의한 친환경 지능형 복합물류 인프라로서의 해상공항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앞에서 논의된 VLFS 해상공항의 가능성과 장점에도 불구하고 제주해상공항의 결정은 사업의 규모 및 기존의 개념을 뛰어 넘는 혁신성으로 인해 정책결정에 있어 안전과 상용화 실적 부재에 따른 안전과 기술적 문제에 대한 염려가 있을 것인데 본고에서는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VLFS 기술적 이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초대형 부유식 해상공항은 해상구조물적 관점과 공항시설로서의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공항시설 관점에서의 검토사항인 비행기 이착륙에 따른 문제점 검토는 이미 2장에서 논의되었으므로 본 장에서는 해상구조물로서의 VLFS의 안전문제에 초점을 두고 검토하기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체공법의 장점은? 부유식 공법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현장조립 공법을 통해 단기간에 확장이 가능할뿐더러 이전및 철거도 가능하여 다양한 개발 계획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이밖에도 부체공법을 채용하게 되면 얻게 되는 이득은 부체공 법은 매립에 비해 개발지역의 직접적인 환경훼손이 적을 뿐아니라 매립으로 인해 야기되는 건설공해가 없고 쯔나미와 같은 재해에 오히려 더 안전하다는 것이다.
VLFS 해상공항이 활주로 지역과 터미널 지역처럼 하중분포가 상이한 경우 설계 시 무엇을 고려해야하는가? VLFS 해상공항은 길이가 km에 달하는 반면 구조물의 두께는 10m 내외가 되는 아주 얇은 구조물이기 때문에 통상의 배나 해양구조물보다는 초기 정하중 상태에서의 발라스팅이 중요하며 활주로 지역과 터미널 지역처럼 하중분포가 상이한 경우에는 부분적으로 두께(흘수)를 달리하여 초기 최적 정하중 상태를 확보하는 것도 고려하여야 한다. 한편, 구조물 관점에서 비행기의 이착륙은 떠 있는 박판구조물에 반복적인 충격및 이동하중이 가해지는 경우인데 이에 대한 해석은 시간영역 천이 거동 유탄성 해석 (Kyoung et al.
제주신공항이 국제공항, 허브공항으로써 해상에 입지를 정하는 것이 타당한 이유는? -국제공항/허브공항: 국제공항, 허브공항으로서의 기본적인 기능 중의 하나는 24시간 서비스인데 현 제주 공항은 제주시 안에 위치하여 야간에는 운영이 중단되기 때문에 현재 위치보다는 도심에서 떨어진 곳에 위치하여야 하는데 제주도의 자연경관 보호 및 향후 장기적 관점에서의 개발을 고려한다면 해상에 위치하는 것이 타당하며 해상관광 및 물류와의 연계를 생각하면 더욱이 해상에 입지를 정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Byoung Wan Kim, Jo Hyun Kyoung, Sa Young Hong and Seok Kyu Cho (2005),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Stiffness Distribution and Structure Shape on Hydroelastic Responses of Very Large Floating Structures", Proc. 26th ISOPE, pp201-217 

  2. Jo Hyun Kyoung, Sa Young Hong and Byoung Wan Kim (2006), "FEM for Time Domain Analysis of Hydroelastic Response of VLFS with Fully Nonlinear Free-surface Conditions", IJOPE, Vol. 16, No. 3, pp. 168-174 

  3. Jo Hyun Kyoung and Sa Young Hong (2008), "Time Domain Analysis of Hydroelastic Response of VLFS Considering Horizontal Motion", IJOPE, Vol. 18, No. 1, pp. 21-26 

  4. Sa Young Hong, Byoung Wan Kim, Jo Hyun Kyoung(2009), "Numerical and Experimental Study on Coupled Behavior of VLFS and OWC Chamber", Proc. Hydroelasticity in Marine Technology, pp304-312 

  5. 신현경 (1994-1996), "부유식 해양구조물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과기처 특정 연구개발사업 보고서 

  6. 정태영 (1995-1998), "해양공간이용 대형 보합플랜트 개발 (I-III), I. 시스템 종합기술 개발", 한국기계연구원, 과기처 특정 연구개발사업 보고서. 

  7. 홍사영 (1994-1996), "대형 해양구조물 거동해석 기법 개발 (I-III)", 선박해양공학연구센터, 과기처 특정 연구개발사업 보고서. 

  8. 홍사영 (2007), "초대형 부유식 해상구조물 설계매뉴얼", 한국해양연구원 

  9. 홍사영 (2008), "초대형 부유식 해상구조물 기술개발", UCPM0139A-37-2, 한국해양연구원 보고서 

  10. 한국선급 (2006), 초대형 부유식 해상구조물 Provisional Guidance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