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폰툰식 VLFS의 초기구조설계 절차 및 방법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2 no.3, 2015년, pp.14 - 17  

박성환 (한국기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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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고에서는 설계조건설정 및 본체구조설계 과정에 나타나는 다음의 순서로 설계절차 및 상세기법에 대해 기술하기로 한다.
  • 대한조선학회에서는 2012년에 VLFS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현재까지 활동 중에 있으며, 2014년 그 결과의 하나로서 VLFS 중점기술로드맵과 사업화 전략에 관한 보고서를 발간한 바 있다. 본 고에서는 VLFS 중점기술로드맵의 내용 중 일부, 즉 폰툰식 VLFS 본체구조물의 설계 절차와 방법론에 관하여 소개하기로 한다.
  • 본고에서는 초대형 부유식 해상구조물 특히 폰툰식 VLFS 에 대하여 본체구조물의 기본설계 방법 및 절차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전체 설계는 재료 선정, 환경 조건 설정 및 설계하 중 산정, 설계기준 설정 등의 프로세스가 진행되며 본체구조 설계에서는 unit 분할계획, 주요 부재 산정 및 치수 산정, 초기 유탄성해석 및 정하중해석에 의한 전체강도 검토 등의 절차로 진행된다.
  • 초대형 부유식 해상구조물(VLFS)은 본체구조물, 계류시스템, 방파제, 연육시설 등으로 구성되며, 본 절에서는 본체구조물의 설계 절차 및 방법에 대하여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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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LFS의 장점은? 해안지역에 주로 위치하는 현대 산업도시의 급속한 팽창에 따라 해양공간활용의 필요성은 날로 증가되고 있다. 따라서 VLFS(Very Large Floating Structure)는 이것이 가지는 경제성, 안전성, 환경친화성 등의 장점으로 인하여 해양공간 활용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에 틀림없다.
VLFS의 다양한 설계분야중 가장 중요한 핵심 설계기술은 무엇인가? 유탄성 응답해석에 기초한 구조설계 분야는 VLFS의 다양한 설계분야 가운데서도 가장 중요한 핵심 설계기술이라 할 수 있다. 이는 VLFS 구조물 특히, 폰툰식(pontoon type) VLFS구조물이 가지는 구조적 특성 즉, 길이/깊이 비와 너비 /깊이 비가 매우 크다는 사실로 인하여 선박 혹은 다른 해양 구조물에 비교하여 구조물의 전체 굽힘 강성이 매우 적고, 따라서 파랑하중에 대한 유탄성 응답해석을 수행하지 않고서는 합리적인 구조설계가 불가능하다고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초대형 부유식 해상구조물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재료는 무엇이 있는가? 대표적인 구조용 재료로는 철강, 콘크리트 등을 들 수 있으며 이외에도 해상 구조물에 사용되는 비철금속 및 비금속 등의 종류에 관해서는 참고문헌(연안개발기술연구센터 메가로트 기술연구조합, 1999)을 참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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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마린플로트 추진기구 (1997), 부체식해상공항-거대 프로젝트에의 도전 (일본어). 

  2. 박성환, 이탁기, 홍사영 (2005), "폰툰식 VLFS의 초기구조설계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2권, 제6호, pp.644-653. 

  3. 박성환, 한정우, 한승호, 하태범, 이홍구, 홍사영, 김병완 (2006),"통계해석법에 의한 폰툰식 VLFS의 피로강도해석",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3권, 제3호, pp.351-361. 

  4. 연안개발기술연구센터 (1991), 부체구조물 기술매뉴얼 (일본어). 

  5. 연안개발기술연구센터 메가프로트기술연구조합 (1999), 초대형부유식구조물 기술기준안.동해설 (일본어). 

  6. 한국선급 (2006), 초대형 부유식 해상구조물 Provisional Guidance. 

  7. 한국해양연구원 (1999-2005), 초대형 부유식 해상구조물 기술개발, 해양수산부 해양수산연구개발사업 보고서. 

  8. Kim, B.W., Hong, S.Y., Kyoung, J.H. and Cho, S.K. (2007), "Evaluation of bending moments and shear forces at unit connections of very large floating structures using hydroelastic and rigid body analyses", Ocean Engineering, Vol.34, No.11/12, pp.1668-1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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