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환경에서 대학생들의 표절과 저작권 침해 실태 및 대응 방안
Plagiarism and Copyright Infringement Status and Countermeasures of Undergraduate Students in Smart Environment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9 no.9, 2015년, pp.2180 - 2188  

김태희 (Department of Information Security, Dongshin University) ,  강문설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Gwangju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타인의 저작물 일부 또는 전부를 마치 자기의 창작물인 것처럼 몰래 사용하는 표절과 스마트 환경에서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고 있는 저작권 침해 행위는 우리나라가 문화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환경에서 다양한 스마트 기기들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표절과 저작권 침해 실태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표절과 저작권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기본적인 교육 방안을 고찰하였다. 대학생들의 표절과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고, 초중등학교를 거쳐 대학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진행되어 온 표절과 저작권 침해 실태도 매우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 제안한 대응 방안을 통해 표절과 저작권 침해에 대한 인식의 개선과 각종 부작용의 예방이 가능할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lagiarism in which people use other people's works partially or in entirety as if they are their own and infringement on copyrights that frequently occur in various forms under smart device environment are becoming one of the crucial problems that need to be solved for Korea to become an advanced 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표절과 인용에 대한 인식, 과제물이나 논문 작성 과정에서 표절 경험과 그 이유, 표절과 저작권 침해 실태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표절과 저작권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대응 방안을 제안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표절과 인용, 저작권 침해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고, 많은 대학생들이 표절과 저작권을 침해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1과 같이 도식화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표절과 인용의 개념, 인용 표시와 참고문헌작성, 그리고 이들이 저작권 침해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교육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여 시행해야 한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환경에서 다양한 유형의 스마트 기기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표절과 인용에 대한 인식, 과제물 작성 과정에서 표절 여부와 이유, 표절과 저작권 침해의 관계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표절과 저작권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다섯 가지의 교육 방법을 이용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대학생들의 표절과 인용 개념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게 나타났고, 표절 행위에 대한 죄의식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Copyright Protection Center, 2015 Annual Report on Copyright Protection, http://www.cleancopyright.or.kr/information/report.php, 2015. 06. 

  2. Suhyun Baek, Six out of every ten university students, "not guilty of plagiarism problem.", Daily UNN(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22797), 2014.04. 

  3. Junyoung Choi, Students, self-plagiarism 'enerous' celebrities plagiarism is 'strict' Munhwailbo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30423MW150602720079), 2013.04 

  4. Eunjoo Oh, Exploring the Information Ethics and Plagiarism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Creativity and Problem Solving Vol.09, No.02, pp.163~184, 2013.12. 

  5. Minseo Cho, Creative imitation, even if there is no "creative plagiarism", The Asia Economy Daily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3070904540700461). 2013.07. 

  6. Soyeon Jung, A Study on the Condition of Students’ Plagiarism and the Effect of Prevention and Exposure of Plagiarism Check System, Thought and Expression Vol.04, No.01, pp.157~182, 2011.05. 

  7. Heyyoung Rhee, Taewoo Nam, A Study on Undergraduates‘ Citation Use and Plagiarism Awaren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4, No.3, pp.175~198, 2010.09. 

  8. Byungkee Jung, Writing Misconduct of Students and Plan for Research Ethics Education, Thought and Expression Vol.01, No.01, pp.267~294, 2008.11. 

  9. Seongkeun Hwang, The Problem about the Plagiarism and the Writing Ethics of Student, Thought and Expression Vol.01, No.01, pp.231~265, 2008.11. 

  10. Jeonga Choi, 58% of college students, "I saw it plagiarism", "celebrity plagiarism, deal strictly", Dong-A Ilbo(http://news.donga.com/3/all/20130423/54636455/2), 2013.04. 

  11. Yoojo Shim, Jungsung Yeo, Consumers’Digital Piracy: The Attitude-Behavior Relationship and Determinants, 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Review Vol.10, No.03, pp.1~32, 2014.09. 

  12. Myungsuk Lee, Suyoung Pi, A Study on the Copyright Education using Mobile Web : Focusing on SN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7, No.04, pp.59~67, 2014.07. 

  13. Misun Yoon, Bora Kim, youngbin Moon, Myungjoo Kim, Jungho Park, Variable Analysis on University Students' Ethical Utilization of the Internet shown in Internet Ethics Qualification(IEQ),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6, No.3, pp.71~78, 2013.03. 

  14. Sunghee Kang, A Comparison of Knowledge, Affectivity and Behavior between Before and After Internet Ethics Education (Focusing on the Copyright Infringemen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6, No.1, pp.43~50, 2013.01. 

  15. Seongiks Lee, Testing Neutralization and Other Theories for Internet Digital Piracy, Korean Journal of Sociology Vol.46, No.05, pp.211~232, 2012.10. 

  16. Sangmi Yoo, Miryang Kim, Analysis on a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e-Piracy Caus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12, No.04, pp.145~156, 2011.0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