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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저작권 침해에 대한 처벌이 태도와 침해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저작권 교육의 조절변수 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the Punishment for Internet Piracy on Attitude and Intent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Piracy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관리연구 =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43 no.3, 2012년, pp.61 - 78  

박주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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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에 접속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활용하는 일은 생활의 일부분이 되었지만, 인터넷상의 창작물과 저작물에 대한 사용자의 이해와 인식은 매우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 특히 인터넷 사용이 빈번한 학생들은 저작권에 대한 개념과 인터넷상의 저작물 보호에 대한 인식 없이 인터넷상의 콘텐츠를 무분별하게 활용하는 실정이며, 이에 인터넷 저작권 침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기존의 디지털 침해연구에서 태도, 윤리적 규범, 행동통제, 처벌 등 인터넷 침해 의도의 행동적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를 많이 진행해 왔다. 하지만, 강화된 저작권법과 단속이 온라인 저작물의 보호와 이용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저작권 침해에 대한 처벌이 개인의 인터넷 침해태도와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저작권 보호에 대한 이해와 인식 등 저작권 교육에 따라 침해태도와 의도에 대한 처벌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연구 분석 결과를 보면, 단속, 규제 등 처벌의 정도는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침해의도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인터넷 저작권에 대한 교육 및 이해가 상호작용 했을 때 처벌에 따른 사용자의 행동의도는 달라진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인터넷의 저작권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도모하고 저작권 보호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 및 새로운 정책 수립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et is widely spreading in everyday life and it makes easy to find and share information on the Internet. Many of Internet users are copying and distributing copyrighted materials freely on the Internet without recognizing that it is unethical and illegal behavior. The rate of Internet piracy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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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기술적인 보호책과 법적, 사회적인 상호작용 등 전문가 집단을 통한 질적 연구를 통해 저작권 관련 제도 및 단속 처벌의 강화가 실제적으로 얼마나 저작물 보호에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 현실적으로 이용자들의 인터넷 저작권 의식과 규범이 고취될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에서는 온라인 침해에 대한 처벌과 교육 변수에 초점을 맞추어 개인의 태도와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하지만, 온라인 저작물을 침해에 대한 태도와 의도는 비용, 편리성, 습관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요인들을 접목시켜 여러 가지 관점에서 태도와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아야 할 것이다.
  • 인터넷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으로 크게 처벌 등의 단속업무와 교육, 홍보 등을 통한 예방업무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김석훈 2008). 이 연구에서는 인터넷 저작권 침해에 대한 처벌의 강도가 침해 태도와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교육 및 홍보 등의 인터넷 저작권 교육이 이들 간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 모형에서 인터넷 저작물 사용에 있어 자기통제가 태도와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하기 위해 인지된 행동 통제를 통제 변수로 두어 영향력을 통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인터넷 침해 처벌과 저작권 교육의 상호작용 효과가 인터넷 저작권 침해에 대한 태도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PLS를 사용하여 조절변수 효과를 분석하였다. PLS에서 조절효과는 Chin 등(2003)이 제시한 조절변수의 상호작용효과 분석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저작권 침해에 대한 처벌정도가 개인의 인터넷 침해 태도와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인터넷 저작권 보호에 대한 이해와 인식 등 저작권 교육에 따라 침해 태도와 의도에 대한 처벌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즉, 저작권 교육이 침해 처벌의 인지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지, 그로인한 태도와 의도가 변화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저작권 침해에 대한 처벌정도가 개인의 인터넷 침해 태도와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저작권 보호에 대한 이해와 인식 등 저작권 교육에 따라 침해 태도와 의도에 대한 처벌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지 조사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비윤리적인 범죄행위의 처벌에 관한 이론인 억제이론을 바탕으로 처벌이 저작권 침해 태도와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저작권 교육에 따른 영향을 조사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저작권 침해에 관한 교육 및 이해정도에 따라 처벌의 효과가 사용자의 태도와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인 조사를 통해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객관적인 처벌의 엄격성 보다는 저작권 교육을 통한 인식개선과 전환이 행동선택에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고, 어떠한 조건에서 처벌의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온라인상의 저작물 보호와 사용을 위한 법규제의 개선 및 방향성을 제시하고, 윤리 교육 및 올바른 온라인 사용을 위한 교육 등의 인식전환 등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저작권 침해에 대한 처벌정도가 개인의 인터넷 침해 태도와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저작권 보호에 대한 이해와 인식 등 저작권 교육에 따라 침해 태도와 의도에 대한 처벌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지 조사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비윤리적인 범죄행위의 처벌에 관한 이론인 억제이론을 바탕으로 처벌이 저작권 침해 태도와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저작권 교육에 따른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인터넷 침해에 대한 처벌의 강도가 높을 수록 인터넷 저작물 침해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내고, 이러한 부정적인 태도는 행동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침해의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저작권 침해에 관한 교육 및 이해정도에 따라 처벌의 효과가 사용자의 태도와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인 조사를 통해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객관적인 처벌의 엄격성 보다는 저작권 교육을 통한 인식개선과 전환이 행동선택에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고, 어떠한 조건에서 처벌의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저작권 침해에 대한 처벌정도가 개인의 인터넷 침해 태도와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인터넷 저작권 보호에 대한 이해와 인식 등 저작권 교육에 따라 침해 태도와 의도에 대한 처벌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즉, 저작권 교육이 침해 처벌의 인지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지, 그로인한 태도와 의도가 변화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이 연구의 결과는 올바른 인터넷 사용을 위한 인터넷 저작권 교육 및 인식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온라인상의 저작물을 보호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H1: 인터넷 저작권 침해에 대한 처벌의 강도가 높을수록 인터넷 저작권침해에 대한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인터넷 저작권 침해에 대한 처벌의 강도가 높을수록 인터넷 저작권 침해에 대한 행동 의도가 감소할 것이다.
  • H3: 인터넷 저작권 침해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일수록 저작권 침해에 대한 행동의도는 감소할 것이다.
  • H4: 인터넷 저작권 침해에 대한 처벌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저작권 교육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H5: 인터넷 저작권 침해에 대한 처벌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저작권 교육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인터넷 저작권 침해에 대한 처벌의 강도는 개인의 인터넷 침해 태도와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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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상의 저작권 침해란 무엇을 말하는가? 인터넷 상의 저작권 침해란 저작물에 대해 다운로드, 복사 등의 행위를 통해 저작권자의 허락없이 사용하여 저작권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불법 행위를 말한다(김석훈 2008). 특히 전자상 거래, 파일 공유 사이트, 소셜네트워크 등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불법적 침해 유형이 나타나고 그에 따른 피해규모도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저작권이란 무엇인가? 저작권이란 저작물을 창작한 권리자가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권한이며, 저작물의 창작자와 저작물을 사용하려는 이용자 간의 권리관계를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김석훈 2008). 이러한 저작권을 상업적 서비스 등을 통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활용하는 저작권 산업 또한 영화, 음악, 출판 등 문화산업 전반에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 빠르게 성장해 가고 있다.
저작물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에 인터넷 저작물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고 적용되고 있다. 디지털 권리 관리(DRM: Digital Right Management)기술, 복제물 검색 엔진, 복제방지 기술(CCI: Copy Control Information), 저작권 정보를 탐색하는 워터마크 기술 등이 그 예이다. 또한 법적 규제 측면에서도 온라인상의 정보 및 저작물을 보호하기 위한 법규정 등을 새로 개정하며 지적재산권 보호시책을 강구하기 위한 지원과 정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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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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