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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와 온라인 증권거래의 융합 : MTS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Convergence of IT and Online Security Trading : The Effects of MTS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 Customer Loyal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9, 2015년, pp.137 - 148  

김성근 (신라대학교 산학렵력학부 경영학전공) ,  석기준 (동명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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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온라인 증권거래에서 이용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MTS 이용자를 대상으로 MTS에 대한 서비스 품질요인이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인구 통계학적 특성이 MTS 이용자의 서비스 품질요인에 차이를 나타내는 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 품질요인과 고객만족도의 회귀분석 결과 유형성, 반응성, 확신성 및 신뢰성의 네 개 요인이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신속성과 공감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서비스 품질요인과 고객충성도의 회귀분석 결과 유형성, 반응성 및 확신성의 3개 변수는 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정(+)의 부호를 나타내었다. 신속성, 공감성은 5% 수준에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신뢰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서비스 품질요인과 인구통계적 특성 요인 간에 차이가 있는 지를 검증한 결과 확신성과 이용기간, 공감성과 이용기간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연구결과는 IT와 금융이 어떻게 융합되어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지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identify the factors that affect the quality of MTS service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these service quality factors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customer's loyalty.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Four factors, i.e., tangibles, reliability, responsivenes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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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증권거래 주문매체의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도 및 고객충성도에 관한 선행연구는 주로 HTS를 대상으로 수행되어 왔으며,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는 장점으로 인하여 최근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MTS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증가와 함께 이용이 급증하고 있는 MTS를 대상으로 고객만족도 및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요인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대부분의 온라인 증권거래 선행연구들이 HTS를 대상으로 수행하였기 때문에 MTS에서도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한된 변수만을 이용한 김태균(2014)의 연구를 확장하여 다양한 서비스 품질요인을 이용하여 MTS 증권거래의 연구를 확장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HTS를 대상으로 한 증권사의 서비스 전략을 MTS로 전환하는데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증권 실무에 종사하는 증권사 직원과 온라인 증권거래를 경험한 투자자에게 자문 및 협의를 구하였다. 이를 기초로 선행연구에서 확인된 설문문항을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설문문항을 정리하여 확정하고, 전체적인 설문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정보기술의 발달로 그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모바일거래시스템(Mobile Trading System : 이하 MTS)의 서비스 품질이 투자자의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한다. 이 과정에서 서비스 품질과 인구통계적 특성 간의 차이를 검증한다.
  • 본 연구는 최근 온라인 증권거래에서 이용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MTS 이용자를 대상으로 MTS에 대한 서비스 품질요인이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MTS 이용자의 서비스 품질요인에 차이를 나타내는 지를 검증하였다.
  • 여기에서는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기초로 MTS를 이용하는 투자자들의 주요 서비스 품질요인이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기 위하여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기술한다. 경영자원의 효율적인 배분과 효과성 극대화를 위해 서비스 품질 차원의 상대적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은 실무적으로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20].

가설 설정

  • 가설 1) MTS 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MTS 서비스 품질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MTS 서비스 품질은 인구통계적 특성(성별,연령, 학력, 가계소득, 이용기간, 투자금액 및 직업)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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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증권거래를 위한 매체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온라인 증권거래를 위한 매체는 투자자가 증권회사 홈페이지에 연결해서 직접 주문하는 웹 트레이딩 시스템(Web Trading System), 증권회사가 제공하는 전용 온라인 증권거래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하는 증권거래를 하는 홈트레이딩시스템(Home Trading System), PDA 혹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거래시스템(Mobile Trading System) 기타 등으로 구분된다[18].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발표한 2012년 상반기 스마트폰 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으로 주식거래를 하는 사람은 17.
온라인 증권거래이란 무엇인가? 온라인 증권거래(Online Security Trading)란 컴퓨터 등의 중간 매체를 이용하여 PC통신 및 인터넷을 통하여 투자자 자신이 직접 증권 매매주문을 입력하여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18]. 온라인 증권거래시스템은 온라인 거래시스템의 하위 개념인 웹 거래시스템으로 정의되며, 투자자가 기존의 객장을 방문해 주식을 매매하는 전통적 방식에서 PC 등의 중간매체를 이용하여 인적 접촉 없이 직접 거래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6].
온라인 증권거래는 기존에 주식을 거래하던 방식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온라인 증권거래는 기존에 주식을 거래하던 방식과 여러 가지 차이점이 존재한다. 저렴한 수수료, 빠른 매매와 신속성, 정보 수집의 용이성 등이 그것이다. 그리고 주식거래에 있어서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적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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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C. W. Kim and Y. S. Oh, Telecommunications Market Structure Analysis and Prediction through Conversion Model,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Research Report, 2000. 

  2. D. K. Lee, An Impact of HTS Quality of Securities Companies on Customer Loyalty, Ph.D., dissertation, HoSeo University, 2010. 

  3. D. S. Jang, Y. H. No and D. B. Kim, "The Service Quality of Home Trading System: Its Impact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Korea Security of Computer Information Vol. 17, No. 7, pp.175-184, 2012. 

  4. H. M. Moon, K. R. Lee and S. J. Lee, The Effects of the Social Risk on the Resistance of Purchase in Mobile Shopping,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2, No.12, pp.93-106, 2014. 

  5. H. Cho, POSCO Newspaper, Oct., 2003. 

  6. J. M. Han, B. H. Lee and K. S. Sohn, A Study on the Processing Plan of Life Insurance Company in Electronid Commerce Fields, Samsung Finance Research Institute, 1999. 

  7. K. K. Shin, "Impact of Perceived Quality Level of HTS on Relationship Quality and Customer Loyalty," Korea International Accounting Review Vol.39, pp.211-234, 2011. 

  8. K. S. Yun, A Study on the Effect of MTS(Mobile Trading System) Service Quality on Reuse Intention, Master's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2011. 

  9. M. C., Shin, Basic Social Research, 2008, Chang-Min-Sa. 

  10. M. H. Lee, "Loyalty of On-line Stock Trading Customers,"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 Vol. 14, No. 2, pp.155-172, 2005. 

  11. Mittal, V. and Kamakura, W. A., "Satisfaction, Repurchase Internet, and Repurchase Behaviour: Investigating the Moderating Effect of Customer Characteristics," Journal of Marking Research Vol. 38, No. 2, pp.131-142, 2001. 

  12. Oliver, R. L,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ing Vol. 63, No. 4, pp.33-44, 1999. 

  13. Parasuraman, Zeithaml and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ing Vol. 49, No.4, pp.41-50, 1985. 

  14. S. J., Lee, Y. T. Kim, and S. Y. Kim, Comparison of Customer Satisfaction Indices Using Different Methods of Weight Calculation,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1, No.12, pp.201-211, 2013. 

  15. T. K. Kim,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by Perceived Using Factors - Moderating Effect of Online Stock Trading System, Master's dissertation, DanKuk University, 2014. 

  16. T. H. Ha, A Study on Geatures of Smart Phone User,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8, No.4, pp.177-184, 2010. 

  17. Y. S. Song, The Effect of HTS Service Quality on Relationship Quality and Customer Loyalty, Ph.D., dissertation, JeJu University, 2012. 

  18. W. G., Kim, Measuring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Online Trading Systems on Smart Phones, Master's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 2010. 

  19. W. K. Choi and S. K. Lee, "A Study of Moderating Effec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ome Trading System Service Quality and Performance," Service Management Vol. 14, No.3, pp.225-242, 2013. 

  20. Y. J. Lee and S. A. La, "The Relative Effects of Three Dimensions of Service Quality on CS -A Comparative Study of Existing vs. Potential Customers,"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Vol. 18, No. 4, pp.67-97,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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