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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인증 서비스의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Affecting the User Satisfaction with e-Authenti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9, 2020년, pp.389 - 396  

김수현 (배재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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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인증은 정보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지는 본인 확인 기능으로 전자거래를 위한 핵심 기능 중 하나이다. 공인인증서 의무 사용이 폐지되면서 다양한 사설 전자인증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으며, 전자인증 외에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인증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탐색한 요인들 간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비교하여, 전자인증 서비스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전자인증 서비스의 특성들에 근거하여 탐색한 결과, 가용성, 편리성, 부가성, 보안성 등 4개의 요인을 발견하였고, 이들 4개의 요인들과 사용자 만족도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수립하고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가용성, 편리성, 보안성은 사용자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나, 부가성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용성과 편리성에 비해 보안성은 사용자 만족도에 매우 강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전자인증 서비스 사업자는 보안성을 제고하면서 사용자에게 부가서비스의 유용함을 인식시키는 노력을 해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authentication is one of the key functions for electronic transactions with the identification function made through the information systems. With the abolition of the mandatory use of public certificates, various private e-authentication services have emerged, and are developing to provide variou...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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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탐색적 방법은, 사전에 예상하지 못했던 요인들을 발견하여 연구모형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해 준다는 점에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발견하는 연구에 매우 적절한 연구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전자인증 서비스의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상대적 영향력을 비교하고, 전자인증 서비스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 연구문헌에 근거해서 요인을 선정하고 연구모형을 수립하는 일반적인 연구방법이 아니고, 전자인증 서비스 내용을 조사하여 설문항목을 개발하고, 설문 결과로부터 요인을 탐색적으로 분석하여 선정함으로써 연구모형을 수립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는 특징이 있다. 그러므로 조사 과정에서 포함시키지 못한 전자인증 서비스 내용들은 본 연구에 반영이 될 수 없었고 따라서 주요 요인의 누락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료를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하였다. 설문대상은 20대 이상의 성인 중 PASS 또는 카카오페이 인증 서비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들로 정하고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기술 수용의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을 예상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는 기존의 일반적인 정보기술 수용의도 연구와 달리, 전자인증 서비스 자체의 특성들을 찾아보고, 이러한 특성들이 어떠한 공통 요인으로 묶이는지, 그리고 공통 요인들이 전자인증 서비스의 사용자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탐색적 방법은, 사전에 예상하지 못했던 요인들을 발견하여 연구모형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해 준다는 점에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발견하는 연구에 매우 적절한 연구 방법이 될 수 있다.
  • 전자인증 서비스 특성들을 연관된 요인들로 묶는 요인 탐색 결과, “가용성”, “편리성”, “부가성”, “보안성”의 4개 요인을 찾을 수 있었다. 이제 4개의 요인들과 전자 인증 서비스 사용자 만족과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전자인증 서비스에 대한 가용성은 사용자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전자인증 서비스에 대한 편리성은 사용자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전자인증 서비스에 대한 부가성은 사용자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전자인증 서비스에 대한 보안성은 사용자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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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인증이란?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다양한 전자거래에서 거래 당사자 본인 확인은 필수적인 요건이며, 전자인증(e-Authentication)은 이러한 본인 확인을 정보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에서 수행하는 과정이다. 은행, 보험 등 금융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쇼핑몰에서 구매를 할 때, 본인 확인을 위해 전자인증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전자인증은 언제 이루어 지는가?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다양한 전자거래에서 거래 당사자 본인 확인은 필수적인 요건이며, 전자인증(e-Authentication)은 이러한 본인 확인을 정보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에서 수행하는 과정이다. 은행, 보험 등 금융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쇼핑몰에서 구매를 할 때, 본인 확인을 위해 전자인증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사용자들이 어떤 전자인증을 고를 선택권이 없는 이유는? 다양한 전자인증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해 사실 사용자들은 선택권이 많지 않다. 금융, 쇼핑몰 등 서비스 사업자가 전자거래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전자인증 솔루션도 이미 정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전자인증 솔루션이 장기적으로는 전자인증 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유하게 될 것이므로, 전자인증 서비스의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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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자서명제도 20여년 만에 개편 다양한 신기술 전자서명 활성화 기반 조성," 보도자료, 2020.05.20. 

  2.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공인인증과 전자서명의 미래, 인사이트리포트(2017-004호), 2017. 

  3.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4. 이수연, 박조원,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경영과학, 제33권, 제2호, pp.65-74, 2016. 

  5. 김수현,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특성이 스마트폰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9호, pp.318-326, 2010. 

  6. 곽수영, "기술수용모형이론을 기반으로 한 물류 플랫폼 이용 의도에 관한 실증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1권, 제1호, pp.93-109, 2020. 

  7. 김아영, 김태성, 오하경, "전자인증 서비스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모바일 금융서비스 중심으로,"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3권, 제2호, pp.461-474, 2018. 

  8. https://en.wikipedia.org/wiki/Electronic_authentication 

  9. https://www.cryptomathic.com/news-events/blog/digital-authentication-factors-mechanisms-schemes 

  10. W. Burr, D. Dodson, and W. Polk, Electronic Authentication Guideline,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NIST), June 2004. 

  11. P. ChauAn, "Empirical Assessment of a Modifi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3, No.2, pp.185-204, 1996. 

  12. 김수현, "간편결제서비스 수용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9호, pp.254-261, 2019. 

  13. https://www.sktpass.com/ 

  14. https://www.kakaopay.com/paystory/services/authentication 

  15. 조미영, 장창권, 한경석, "O2O 기반 음식 배달대행 서비스의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30권, 제7호, pp.1257-1282,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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