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항 안전관리시스템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in the Management Performance by the Airport Safety Management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3 no.3, 2015년, pp.64 - 80  

송종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학과) ,  김기웅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이영길 (인천국제공항공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article, we verify to influence in the management performance by the safety management system that is recommended by the ICAO for the safety management on the airside area in the airport. Also, We present a comprehensive mediator effect that the employees perceive safety culture and safety b...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전이란 무엇인가? ICAO에 의하면, ‘안전’이란 위험관리를 통하여 인명피해나 재산에 손실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도가 허용 가능한 수준 이하로 유지되는 상태로 정의하고 있다[2]. 또한 Fernandez-Munizet al.
SMS의 목적은 무엇인가? 또한 Fernandez-Munizet al. (2009)에 따르면, SMS는 안전관리를 위한 포괄적 관리시스템으로써 조직에서 종사자들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을 통제하기 위해 계획된 통합적인 방법이다. 아울러 회사가 안전과 관련된 법규준수를 용이하게 촉진하기 위한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3].
국제공항 분야의 SMS에 관한 연구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국제공항 분야의 SMS에 관한 연구는 크게 두 가지 범주로 구분할 수 있다. 즉, 제도적 측면과 기술적 측면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초기에는 안전보건에 대한 포괄적인 법규를 규정하는 초보적 수준의 제도와 규제에 의한 사후 관리적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ICAO, 2001, Annex 14 Aerodromes Vol. 1. 

  2. ICAO, 2013, Annex 19, Safety Management. 

  3. Fernandez-Muniz, B., Montes-Peon. J., Vazquez-Ordas, C. J., 2009, Relation between occupational safety management and firm performance, Safety Science, 47, p.980-991. 

  4. ICAO, 2013, Safety Management Manual 3rd ed, Doc 9859-AN/474, p.12. 

  5. SRG, 2002, Safety Management Systems for Commercial Air Transport Operations (CAP 712), Operating Standard division, Safety Regulation Group, CAA, Chap.1, p.2. 

  6. Hammer, W., Price, D., 2001, Occupational Safety Management System and Engineering, fifth ed,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7. ICAO, 2009, Safety Management Manual 2nd ed, Doc 9859-AN/474. 

  8. Cooper, M. D., 2000, Towards a Model of Safety Culture, Safety Science, 36, pp.111-136. 

  9. HSE, 1997, Successful health and safety management, HSG65, HSE books, London. 

  10. Antonsen, S., 2009, Safety Culture : Theory, Method and Improvement, Farnham and Burlington: Ashgate. 

  11. Gill, G. K., Shergill, G. S., 2004, Perceptions of safety management and safety culture in the aviation industry in New Zealand.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10, pp.231-237. 

  12. Fernandez-Muniz, B., Montes-Peon. J., and Vazquez-Ordas, C. J., 2009, Relation between occupational safety management and firm performance, Safety Science, 47, pp.980-991. 

  13. Hsu, Y. L., Li, W. C., and Chen, K. W., 2010, Structuring critical success factors of airline Safet Management System using a hybrid model. Transport. Res. Part E 46, pp.222-235. 

  14. 인천국제공항공사, 2013 공항안전관리시스템(SMS) 매뉴얼. 

  15. 한국공항공사, 2014 공항안전관리시스템(SMS) 매뉴얼. 

  16. Fisher, C. J., and Alford, R. J., 2000, Consulting on Culture: A New Bottom-Line. Consulting Psychology Journal, 52(3), pp.206-217. 

  17. 한현정, 2010, 기업문화 유형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8. 진광영, 2013, 경영전략이 조직문화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소제조기업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 Stranks, J., 1994, Management Systems for Safety. Financial Times Pittman Publishing, London. 

  20. Mossink, J., 2002, Inventory of Socioeconomics Costs of Work Accidents, European Agency for Safety and Health at Work, Luxembourg. 

  21. 권희봉, 2002, 기업의 안전성과와 경영성과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2. 이신원, 2012, 해운기업의 안전관리시스템핵심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3. Bottani, E., Monica, L., and Vignali, G., 2009, Safety management system: Performance differences between adopters and non-adopters, Safety Science, 47, p.155-162. 

  24. Zacharator, A., Barling, J., and Iverson, R. D., 2005, High-performance work system and occupational safet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2), p.122-136. 

  25. Remawi, H., Bates, P., and Ian Dix.,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mplementation of a SMS and the attitudes of employees towards unsafe acts in aviation, Safety Science, 49, pp.625-632. 

  26. Chen C. F., and Chen S. C., 2014, Measuring the Effects of Safety Management System Practices, Morality Leadership and Self-Efficacy on Pilots' Safety Behaviors: Safety Motivation as a Mediator, Safety Science, 62, pp.376-385. 

  27. Watcher J. K., and Yorio P. L., 2013, A System of Safety Management Practices and Worker Engagement for Reducing and Preventing Accidents: An Empirical and Theoretical Investigation,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7), pp.157-163. 

  28. 조성환, 김기웅, 박성식, 2014, 항공사 안전관리시스템에 대한 조종사의 인식과 안전행동에 대한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 22(2), pp.60-66. 

  29. Reason, J., 1994, Human Error, Ashgate publishing Ltd, UK. 

  30. Neal, A., and Griffin, M. A., 2006, A study of the lagged relationship among safety climate, safety motivation, safety behavior, and accident at the individual and group level,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1, pp.946-953. 

  31. Fisher, R., 2012, Integrating Human Performance Concepts Into Processes, Procedures, and Analysis, In: HP Summit, March 13-14, Cleveland, Ohio. 

  32. McDonald, N., Corrigan, S., Daly, C., and Cromie, S., 2000, Safety management systems and safety culture in aircraft maintenance organisations, Saf, Sci, 34, pp. 151-176. 

  33. Vinodkumar, M. N., and Bhasi, M., 2010, Safety management practices and safety behaviour: Assessing the mediating role of safety knowledge and motivation,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42, 2082-2093. 

  34. O'leary-Kelly, S. W., and Vokurk, 1998, The Empirical Assessment of Construct Validity,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16, pp.387-405. 

  35. Churchill, Gilbert A. Jr., 1979, A paradigm for Developing Better Measurees of Marketing Construc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6(February), pp.64-73. 

  36. DeVellis, R. F., 2003, Scale development: Theory and applications, Sage Publications, London. 

  37. Cronbach, L. J., 1951, Coefficient Alpha and the Internal Structure of Tests, Psychometrika, Vol 16, pp.297-334. 

  38. Lynch, R. L. and K. F. Cross, 1999, Do Financia land Nonfinancial Performance Measures Have To Agree?, Management Accouting, 68(1), 2. 

  39. Kaplan, R. S. and Norton, D. P., 1992, The balanced scorecard: measures that drive performance, Harvard Business Review. 

  40. Tabachnick, B. G. and Fidell, L. S., 2001, Using multivariate satistics (fourth ed.).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41. Nunally, J. C., and Bernstein, I. H., 1994, Psychometric Theory 3rd Ed., McGraw-Hill, New York. 

  42. Bollen, K., 1989, Structural Equations with Latent Variables, New York: Wiley. 

  43. Anderson, J. C., and Gerbing, D. W., 1988, Strucfu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 103, pp.441-423. 

  44. Hair, J. F., Black, B. B., Anderson, R. E., and Tatham, R. L., 2006,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upper saddle River, Pearson Prenticehall, New Jersey. 

  45. Arbuckle, J. L., 2009, AMOS 18 User's Guide, SPSS Inc, Crawfordville, Florid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