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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탑재 관리사들의 개인 특성에 따른 Weight and Balance C.G. 결과
A Study on Result Differences of Flight's Weight and Balance by Load Master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3 no.3, 2015년, pp.81 - 87  

이규진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이윤철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ad master is authorized to be controlled all of loading stuffs for safety of flight such as passenger, baggage, cargo and e.t.c. There are many things are missed even though the weight and balance is the most important process. This study analyzes how the differences of C.G. by among ten load ma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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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효율적 항공기 운항을 위한 국내 항공사 탑재 관리 업무와 그에 대한 문헌 연구를 기반으로 하였다. 탑재 관리사의 개인적 역량에 따른 탑재균형 변화를 10인 실험을 통해 도출 하였으며, 그 결과 개인 역량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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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탑재 관리사의 역할은? 탑재 관리사란 항공기가 안전한 운항을 위해 승객, 승객 수하물, 화물 등 항공기 내부에 실리는 모든 것들에 대해 탑재 관리를 조종하는 역할을 한다. 탑재 관리의 세 가지 기본 배경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안전운항이다.
Weight and Balance의 목적은 무엇인가? Weight and Balance란 항공기에 승객 탑승과 화물 탑재에 있어서 그 위치 및 허용중량 등에 대해 안전하고 경제적인 항공 운항을 할 수 있도록 조절하는 것이 목적이다. 항공기의 중량은 항공기 무게 이외에 기내에 탑승하는 승무원, 기내식 및 기내 ITEM, 화물, 수하물, 연료, 승객 등 탑재되는 모든 무게의 합산으로 이루어지며 일정한 기준선으로부터의 각각의 거리 및 그 위치에 따라 적용되는 힘의 합계를 통하여 항공기의 무게중심을 산출한다.
항공기의 중량은 어떻게 나뉘는가? 1) MEW(MANUFACTURES EMPTYWEIGHT) : 항공기의 가장 기본적인 중량으로 항공기의 골격, 항공기 운항에 필요한 각종 시설 및 장비의 중량을 일컫는다. 2) BEW(BASIC EMPTY WEIGHT) : 항공기를 직접 운용하는 항공사에서 MEW는 포함되지 않고 항공기 운항에 필요한 시설 및 장비를 추가 장착하거나 MEW에 필요하지 않다고 간주하여 탈착 여부를 조정한 중량으로 Weight and Balance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중량이다. MEW에 STANDARD ITEM을 합하여 계산하며, STANDARD WEIGHT는 항공사 및 항공기 기종마다 상이하다고 할 수 있다. 3) SOW(STANDARD OPERATIONWEIGHT) : 항공기의 표준 중량으로써 OEW(OPERATING EMPTY WEIGHT) 또는 DOW(DRY OPERATING WEIGHT)라고도 한다. BEW에 항공기를 직접 운항하는데 필요한 항목을 합한 중량을 말한다. 4) ZFW(ZERO FUEL WEIGHT) : 어떤 구간을 운항하기 위해 승객 및 화물을 탑재하고 연료만 탑재하지 않은 상태의 중량을 말한다. * ZFW = SOW+PAYLOAD(승객+화물, 유상하중) 승객과 화물을 탑재하고 연료만 탑재하지 않은 상태의 중량을 ‘ZFW’ 이라고 한다면, 승객과 화물을 탑재하고 또 연료까지 탑재한 상태를‘TAXI WEIGHT’ 라고 한다. * TAXI WEIGHT = ZFW + TOTAL FUEL 5) TOW(TAKE OFF WEIGHT) : TAXIWEIGHT에서 TAXI FUEL을 소모하면 TAKE OFF WEIGHT가 산출된다. 여기에서 TAXI FUEL 이란 항공기가 엔진 시동 후, 이륙하기 직전까지 이동하는데 소모한 연료를 말한다. 이륙중량에는 중량의 한계인 MTOW(MAXIMUMTAKEOFF WEIGHT)가 설정되어 있다. 6) LDW(LANDING WEIGHT) : TOW에서 항공기가 이륙하여 목적지 공항 도착 시까지 소모되는 연료량을 빼주면 LANDING WEIGHT가 된다. 착륙중량에도 MLDW(MAXIMUM LANDING WEIGHT)가 설정되어 있다. 7) AGTOW(ALLOWABLE GROSS TAKEOFF WEIGHT) : AGTOW란 최대 허용 이륙 중량을 말한다. TOW가 설정되어 있으나 TOW는 연료량 및 RUNWAY 상황에 따라 제한을 받는다. 항공기는 BURN OFF FUEL 외에 목적지 공항의 TRAFFIC 혼잡에 의해 야기될 수 있는 HOLDING에 필요한 연료와 목적지 공항의 착륙 불가능 상태가 발생 했을 때 대체공항 까지 비행하기 위한 연료를 탑재하고 운항해야 하므로 연료 탑재량에 따라 TOW가 변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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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이중열, "연료탑재량 절감을 위한 운항관리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2008, pp.33-50, 77-78. 

  2. 박미정, "항공기 Weight and Balance Control 업무가 경제운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2014. 

  3. 이규진, "항공기 탑재 관리사들의 Weight and Balance 산출결과 차이분석", 한국항공대학교, 2014. 

  4. Boeing B737-800 Weight and Balance Manual, 2012. 

  5. 탑재관리팀 종합 통제부, "여객 탑재 관리 정기 과정 선수 학습 교재 1", 2011. 

  6. Airkorea Weight and Balance 자료, 2011. 

  7. B737-800 C.G Data Boeing,2013. 

  8. B737 항공기 모형, 탑재교육자료, 2013. 

  9. DRY OPERATING WEIGHT, 탑재관리 교육 자료, 2011. 

  10. MAXIMUM TAKE OFF FUEL, 탑재관리 교육 자료, 2011. 

  11. Weight and Balance C.G Graph, Weight and Balance Manual, 2014. 

  12. B737 CARGO COMPARTMENT, Weight and Balance Manual, 2014. 

  13. MAXIMUM ZERO FUEL WEIGHT, 탑재 관리 교육자료, 2011. 

  14. B737-800 Weight and Balance System, JINAIR Manual, 2013. 

  15. Weight and Balance Procedure, 탑재관리 교육 자료,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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