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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서비스 시장의 특성
Characteristics of the Library Services Market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2 no.3 = no.97, 2015년, pp.183 - 197  

김기영 (Dept.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Yonsei University)

초록

이 이론적 논문의 목적은 도서관서비스 시장을 확인하고 일반 상품시장과 대비되는 도서관서비스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여 연구 및 실천 부분에서 도서관 마케팅 및 경영의 논의를 더욱 풍성하게 하는 데에 있다. 도서관서비스 시장은 일반 시장의 모형을 기반으로 확인하였으며, 일반 상품시장과 비교하여 도서관서비스 시장은 간접 교환, 제한 경쟁, 그리고 시차적 교환이라는 특성이 있음을 밝혔다. 이러한 특성에 기반하여 도서관 경영의 목표 및 목적의 개발과 도서관 마케팅에의 적용이라는 두 가지 연구방향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conceptual paper is to identify the library services market and its characteristics versus the common commodity market so that marketing and management in library services can be more fruitful in terms of research and development. Based on the developed hypothetical market, a li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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