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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과학 추천도서의 적합성 분석
Analysis of the recommended science books' suitability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9 no.3, 2015년, pp.434 - 445  

남주석 (서울교육대학교) ,  전영석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출판되는 과학 추천도서들을 살펴보고 그 특징을 분석하였다. 출판되고 있는 과학 학습 도서들의 양과 종류는 상당히 많고 다양하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 학교, 도서관에서는 과학 추천 도서 목록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추천도서들은 선정하는 기관에 따라 각각 다르고 다양하기 때문에, 이들 추천도서들이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고 과학 학습 자료로서 적절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여러 문헌들과 선행연구들을 참고하고 면담 및 의견조사를 통해 기준을 추출하고 검토하여 예비 검사 도구를 제작하였다. 이렇게 제작한 예비 검사 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및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8명의 초등 과학 교육 석사 및 석사과정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을 통하여 파일럿 테스트 및 일치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의견교환을 통하여 문항을 상세화하고 수정하여 검사 도구를 제작하였다. 그 후 과학도서 추천도서들을 추천기관, 판매량을 고려하여 9권을 선정하였고, 도서 1권당 3명의 평정자가 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검토하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추천도 서들은 탐구와 과학의 본성영역이 과학태도와 지식영역에 비하여 비교적 낮은 평가를 받았다. 둘째, 몇몇 추천도서들 도서에서 다루고 있는 과학 지식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루어지지 않는 모습들이 보였다. 셋째, 편집적인 면에서 일부도서는 딱딱한 어조와 일방적인 설명으로의 지식제공으로 학생들이 부담감을 가지고 흥미를 잃기 쉽게 구성되어 있었다. 이를 통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할 수 있다. 첫째, 추천도서를 선정함에 있어 과학지식뿐만 아니라 탐구와 과학의 본성 측면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 이어 좀 더 추가적인 사후 연구들이 진행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science recommended book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re analyzed. For the study, the screening tool with a number of criteria was produced. In order to develope a screening tool, we examined several previous studies and references. After that, through discussion and exchange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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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론 추천도서가 될 만한 좋은 책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겹치지 않게 선정될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각 기관에서 추천한 도서가 학습에 도움을 주는지의 여부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 학습 도서의 적절성을 평가하는 평가틀을 개발하여 각 기관에서 추천하는 과학 분야의 우수도서가 학생들의 학습에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의 여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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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수업 외에도 과학에 대하여 접근할 수 있는 여러 매체 및 서적과 같은 비형식 교육 또 한 중요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는 이유는? 구성주의 이론에 따르면 개인은 본인의 특정한 사회적 경험과 배경을 바탕으로 그 위에 자신의 개인적인 인지적 작용을 가하면서, 주어진 사회현상의 이해를 지속적으로 구성해간다(강인애, 1998). 이는 학생들은 매체와 서적을 통하여 얻게 된 과학 정보를 나름대로 재구성하여 과학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형성하고, 이것이 학교 과학 학습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과학을 학습한다는 측면에서 학교 수업 외에도 과학에 대하여 접근할 수 있는 여러 매체 및 서적과 같은 비형식 교육 또한 중요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학생들은 무엇을 통하여 과학에 대한 정보를 얻고 있는가? 학생들은 학교 수업 외에도 다양한 매체와 서적을 통하여 과학에 대한 정보를 얻고 있다. 구성주의 이론에 따르면 개인은 본인의 특정한 사회적 경험과 배경을 바탕으로 그 위에 자신의 개인적인 인지적 작용을 가하면서, 주어진 사회현상의 이해를 지속적으로 구성해간다(강인애, 1998).
구성주의 이론에 따르면 개인은 어떻게 주어진 사회현상의 이해를 지속적으로 구성해가는가? 학생들은 학교 수업 외에도 다양한 매체와 서적을 통하여 과학에 대한 정보를 얻고 있다. 구성주의 이론에 따르면 개인은 본인의 특정한 사회적 경험과 배경을 바탕으로 그 위에 자신의 개인적인 인지적 작용을 가하면서, 주어진 사회현상의 이해를 지속적으로 구성해간다(강인애, 1998). 이는 학생들은 매체와 서적을 통하여 얻게 된 과학 정보를 나름대로 재구성하여 과학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형성하고, 이것이 학교 과학 학습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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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강인애(1998).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의 원리와 적용. 교육이론과 실천, 8(1), pp.23-44. 

  2. 광주광역시교육청(2012). 학교도서관 운영매뉴얼. 

  3. 교육과학기술부(2012).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4. 교육과학기술부(2007).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해설서. 교육과학기술부. 

  5. 김남두, 강충렬, 박낙규, 우한영, 허경철, 황규호 (1999).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교육부. 

  6. 방인태, 김선민, 전인숙, 배창빈 외(2007). 초등학교 독서 교육. 서울 : 역락. 

  7. 이경미, 홍영식(2012). 초등과학도서 대출과 과학 학업성취도와의 연관성 분석. 한국초등교육학회지, 23(4), pp.204-215. 

  8. 이경화, 박영민, 김승희, 김혜선, 윤숙현(2009). 교과독서와 세상 읽기 : 예비교사와 현장교사를 위한. 박이정. 

  9. 이연옥(2006). 아동 및 청소년도서 선정도구 평가에 관한 연구 - 권장도서목록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7(2), pp 47-72. 

  10. 임영규(2008). 독서자료 선정과 활용. 서울 : 박이정. 

  11. 하민수, 차희영(2006). TV 만화와 아동 과학 도서에 의한 진화의 오개념 분석. 초등과학교육학회지, 25(4), 352-362. 

  12. Halsey, P., & Elliott, S. (2007). Assessing textbook publishers' recommendations for using children's literature in science. Electronic Journal of Literacy through Science, 6(1), 26-40. 

  13. Rice, D. C. (2002). Using trade books in teaching elementary science: Facts and fallacies. The Reading Teacher, 55(6), 552-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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