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퍼지집합이론을 이용한 야간 도로 시인성 평가
An Analysis of Driver Perception of Nighttime Visibility Using Fuzzy Set Theory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5 = no.73, 2015년, pp.57 - 66  

이동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윤천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영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Nighttime driving is very different from daytime driving because drivers must obtain nighttime sight-distances based on road lights and headlights. Unfortunately, nighttime driving conditions in Korea are far from ideal due to poor lighting and an insufficient number of road lights and in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야간시인성 기준을 개발하기 위해 퍼지 야간 시인성 값의 15번째 값, 50번째, 그리고 85번째 값에 해당하는 실제 도로조명밝기를 살펴보았다. Table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야간 도로시인성에 대한 인지정도와 만족도 모두 약 30 정도의 YUV 조건으로 구현된 영상 실험결과에서 도로노면 밝기에서 중간 값을 갖게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야간 시환경을 VR 기술을 통해 구현하기 위해 VR 화면의 화소마다의 밝기를 별도로 측정하였다. 이를 통해 VR의 RGB 정보를 밝기정보인 YUV 정보로 변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로의 조명 기준을 제안하기 위해 도로조명 기준 조건별 실험을 수행하여 현재 도로조명 조건이 운전자가 느끼기에 적절한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였다. 또한 운전자의 주관적인 시인성 인지정도 분석을 위해서, 최근 이용자의 인지정도를 평가하는데 효율적인 방법으로 알려져있는 ‘퍼지집합이론’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이의 결과를 토대로 도로조명 기준 조건별 운전자 시감과의 관계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로의 조명 기준을 제안하기 위해 도로조명 기준 조건별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 도로조명 조건이 운전자가 느끼기에 적절한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결과를 향후 새로운 야간 도로시인성 평가기준을 통해 도로조명기준 개정을 하기 위한 기초연구 결과로 활용하기 위해 추가적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고령운전자와 비고령자 운전자가 평가한 도로조명의 실제 밝기별 야간 시인성 인지정도를 도출하였고, 해당 결과를 토대로 기본적인 모형식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로의 조명 기준을 제안하기 위해 도로조명 기준 조건별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 도로조명 조건이 운전자가 느끼기에 적절한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운전자의 주관적인 시인성 인지정도 분석을 위해서 이용자의 인지정도를 평가하는데 효율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는 ‘퍼지집합 이론’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이의 결과를 토대로 도로조명 기준 조건별 운전자 시감과의 관계를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0cd/m2으로 산출되었다. 또한 도로 노면이 젖거나 고르지 못할 경우 필요한 조명 밝기의 수준과 휘도가 증가하게 되며 도로조명이 도로상에 제공하는 밝기의 분포 수준이 불균일해진다고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퍼지집계분석법과 퍼지추론방법은 무엇인가? 다양한 퍼지이론들 중 교통이용자의 인지정보를 분석하기 위해 적용가능한 퍼지이론은 퍼지집계분석법과 퍼지추론방법으로 제안된 바 있다(이동민, 2006). 퍼지집계분석(Fuzzy Aggregation)방법은 확장된 대수학적 퍼지계산법을 근간으로 하며, 교통이용자들의 인지정보를 다양한 개별 교통이용자의 성향 및 특성을 고려하여 계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다. 퍼지추론방법은 다수의 판단 기준(Multi-decision criteria)을 필요로 하는 인지정보 평가를 위해 계층적 구조의 퍼지추론 (Hierarchical Fuzzy Inference System)방법을 이용하는 것으로 사고위험요소와 안전도 등의 인과관계에 있는 교통이용자의 인지정보 분석에 활용되고 있다.
퍼지집합이론은 누가 개발했으며 어떤 분야에서 사용되는가? 퍼지집합이론은 1965년 Zadeh에 의해 개발된 이후 서비스수준 평가, 작업장에서의 노동부하 및 위험도 평가 등의 인간공학관련 분야 등에서 폭넓게 이용되고 있는 새로운 분석방법이다. 퍼지집합이론에서 사용되는 기본개념인‘퍼지집합(Fuzzy Sets)’은 기존의 집합이론에서 사용되는‘참’과‘거짓’의 이분법적 논리와는 달리‘참’일 수 있고‘거짓’일수도 있는 존재, 혹은 그 중간의 어느 위치에 놓여 있는 애매모호한 존재나 개념을 설명하기에 적절한 방법이다.
국내 교통사고 사망자의 약 50% 이상이 야간에 발생하고 있는 이유는? 야간 도로주행환경은 주간과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매우 다르며, 운전자들은 야간 주행 시 도로조명과 차량의 전조등에 의해 운전에 필요한 시야를 확보하게 된다. 현재 국내 간선도로의 80% 이상이 무조명구간이고, 도로 야간시인성 시설의 설치 및 운영관리 미흡으로 야간 주행환경이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이러한 야간 주행환경의 문제로 인하여 교통사고 사망자의 약 50% 이상이 야간에 발생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CIE, Lighting of Roads for Motor and Pedestrian Traffic(115), 2010. 

  2. CIE, Guide for the Lighting of Road Tunnels and Underpasses, Publication No. 88-1990(ISBN 3900734259), 2010. 

  3. Ekrias, Aleksanteri et al., Effects of Vehicle Headlights on Target Contrast in Road Lighting Environments, Journal of Light & Visual Environment, vol. 32, Issue 3, p.302. 

  4. EN, Road Lighting(13201), 2004. 

  5. Fang, F.C., L. Elefteriadou, K.K. Pecheux, and M.T. Pietrucha, Using Fuzzy Clustering of User Perception to Define Levels of Service at Signalized Intersection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129, Issue 6, 2003, pp657-663. 

  6. Hamad, K. and S. Kikuchi, Developing a Measure of Traffic Congestion: Fuzzy Inference Approach.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02, TRB, Washington, D.C., 2002. 

  7. Ismail Serkan Uncu and M Kayakus.,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Road Conditions on Road Lighting and Visibility Level, 2014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ing, 2014. 

  8. Japan Highway Association, Street Lighting Standards, 2008 (일본도로협회, 도로조명시설 설치기준, 2008). 

  9. Jeong, J. and Lee, S. et al., Effectiveness of Road Lighting on Driver' Vi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4, Issue 4, 2012, pp125-131. 

  10. Korea Industrial Standards, Street Lighting Standards, 2007 (한국산업규격, 도로 조명기준(KS A 3701), 2007). 

  11. Lee, D., A Generalized Approach for Analyzing Transportation User Perception Using Fuzzy Sets, Ph.D. Dissertatio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2006. 

  12. Lee, D. and E.T. Donnell, Analysis of Pavement Marking Effects on Nighttime Driver Behavior Using Fuzzy Inference System, Journal of Computing in Civil Engineering,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1 No. 3, 2007. 

  13. Lee, D., K. Tae-Gyu and M. T. Pietrucha, Incorporation of Transportation User Perception into the Evaluation of Service Quality of Signalized Intersections Using Fuzzy Aggregation, Preceeding of the 86th Annual Meeting of TRB, Washington D.C., 2007. 

  14. Lee, D., M. T. Pietrucha, and E. T. Donnell, Hierarchical Fuzzy Inference System to Evaluate Experts'Opinions of Median Safety,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961, TRB Washington D.C., 2006. 

  15. Lee, D., M. T. Pietrucha, and S.Sinha. Use of Fuzzy Sets to Evaluate Driver Perception of Variable Message Sig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937, TRB Washington D.C., 2005. 

  1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Highway Safety Facilities and Management Guidelines, 2012 (국토해양부,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2012). 

  17. Ndoh, N.N. and N.J. Ashford. Evaluation of Transportation Level of Service Using Fuzzy Se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461, TRB, Washington, D.C., 1994. 

  18. The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Expressway Road Lighting Design Guideline, 2012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도로조명설계 가이드라인 연구(최종보고서), 2012년). 

  19. Woon, W., Road marking characteristics of night visibility, Ph.D.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