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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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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도로 노면 밝기는 운전자가 도로 상 장애물을 인지하고 안전하게 운행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량적인 야간도로 시인성을 평가에 필요한 야간 도로 노면 영상정보 수집 및 처리용 모바일 체계를 제시하였다. 야간 도로 노면에서 수집되는 영상정보를 효율적으로 변환하고 야간도로 시인성에 대한 공간적인 분포를 파악할 수 있는 선형자료를 구축하였다. 이를 위해 저전력 컴퓨팅기술, 개방형 영상처리 기술, GPU 기반 가속 기술 및 도큐멘트데이터베이스 기술 등을 적용하였고 RGB영상으로부터 YUV색상체계로 변환하고 밝기에 해당하는 요소만 추출하여 공간정보와 통합하였다. 그 결과 고성능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이용하여 도로밝기 자료를 취득하고 제안한 프로토타입으로 야간도로 시인성에 대한 공간적인 평가를 위한 자료 구축의 공간적 분포를 파악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sibility of the road influence the safe driving because it recognizes the obstacle on the road. In this paper, we propose a mobile data acquisition and processing system for evaluating road visibility at night. And it was converted efficiently with mobile images and archived for spatial analysi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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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에는 고가의 전문적인 시스템을 이용하여 정지된 상태에서 도로 밝기를 측정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전국 규모의 공간적인 시인성 분포 파악이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량적인 야간 도로 시인성에 대한 공간적인 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보급형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야간도로 영상을 확보하고 정량적인 밝기 값을 저장하는 자료취득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공간적인 야간도로 시인성 평가에 활용하기 위해 수집된 현장조사 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GIS를 통해 표현 및 분석할 수 있도록 자료체계를 제시하였다.
  • 취득된 야간도로 시인성 평가 자료를 종합적으로 편집하고 분석한 후 시인성에 대한 공간적인 분포를 파악하기 위해 노면 밝기 측정 영역 산정, 추출 모듈과 밝기 값 측정 및 처리 모듈로 구성된 관리시스템을 구현한다. 본 연구에서는 시범 구축을 통해서 모바일 기반 야간도로 시인성 평가 자료 취득체계의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저렴한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사용하여 야간도로 영상을 취득하고 관련 메타자료를 수집하여 GIS 기반 야간도로 시인성 평가를 지원하는 체계를 시험 제작하였다. 도큐멘트 기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웹 기반 관리 및 편집환경을 마련하여 일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존재하는 업데이트 문제, 유연성 및 자료보안 측면에서 강점이 있을 것으로 분석되며, 시인성 평가 자료에 대한 공간분포를 표출하여 정량적인 분석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 야간도로 시인성 관련한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정량적인 시인성 평가를 위한 자료 생산체계 2가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야간도로 시인성 평가에 필요한 자료를 취득하고 저장하기 위해 야간도로 노면 시인성 조사 정보(이미지, 위치정보) 저장하는 모듈과 차선 추출, 추적 및 공간 위치정보 산정 모듈을 구성된 모바일 시스템이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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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국 규모의 공간적인 시인성 분포 파악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기존에는 고가의 전문적인 시스템을 이용하여 정지된 상태에서 도로 밝기를 측정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전국 규모의 공간적인 시인성 분포 파악이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량적인 야간 도로 시인성에 대한 공간적인 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보급형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야간도로 영상을 확보하고 정량적인 밝기 값을 저장하는 자료취득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안드로이드는 어떤언어를 사용하는가?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기반이며 오픈소스 모바일 운영체제에서 구글이 주도하는 Open Handset Alliance에 의해 만들어졌다. 기본적인 개발언어로 자바를 사용하며 JNI(Java Native Interface)를 통해 네이티브 코드를 사용할 수 있다.
야간도로에서의 운행환경을 체계적으로 개선에 중요한것은 무엇인가? 다양한 조건이 혼재된 야간도로에서의 운행환경을 체계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운전자가 야간도로 상황을 눈으로 식별할 수 있는 정도 즉, 시인성(visibility) 에 대한 정량적인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수 있다. 2007년 교통안전공단에서는 시인성 확보를 위한 ‘도로 노면표시의 야간 시인성 분석’을 주제로 작성된 자료집을 발간하였다(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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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abic, D., Scukanec, M., Fiolic, M, 2010, Analysis of Road markings retroreflection measurement on Croatian State Roads, International Scientific Conference ZIRP, Zagreb. 

  2. Choi, K. C., Lee, S. H., Yun, I. S. and Yi, Y. J., 2014, A methodology development for estimating the retroreflectivity of pavement markings and Traffic Guide Signs using digital images,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34, No.1, pp.185-194. 

  3. Donnell, E., Zoltan, R. 2011, Use of digital imaging methods to assess pavement marking retroreflectivity, TRB 90th Annual Meeting, Washington D.C. 

  4. Erdenetuya, T,, Jang, Y. M., Cho J. H. and Cho, S. B., 2014, Lane detection system development based on Android using optimized Accumulator cells,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Vol. 51, No.1, pp.126-135. 

  5. Kang, B. D., Kim H. G., 2011, Evaluation of glare and forward visibility of headlamp for elder friendly vehicle, The Korean Institute of III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ol.25, No.4, pp.1-6. 

  6.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07, Road marking characteristics of night visibility(in korea), Traffic Technical Guidelines. 

  7. Lee, C. G., Lee, H. S., and Oh, H. U., 2012, High Performance Glass Beads for Traffic Marking in Wet Weather,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4, No.1, pp.9-16. 

  8. Lee, S. K., Lee, S. H. and Choi K. C., 2012, Optimal mixtures of roadway pavement marking beads under various weather condi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4, No.3, pp.131-140. 

  9. Maerz, N.H., Niu, Q., 2003, Automated mobile highway sign visibility measurement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2th Annual Meeting,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10.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3, A study on improvements of visibilty of road for elder drivers at night and poor weather(in korea), Research report. 

  11. Road Traffic Authority, 2008, A study on analysis of effects caused by installation of Traffic Signs consist of lamps(in korea), Research report. 

  12. Woo, H. S., Kwon, K. S. and Kim, B. G., 2012, Study on MEMS based IMU & GPS performance in urban area for light-weighted mobile mapping systems,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Vol.20, No.1, pp.6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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