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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의 축광차선 도료 개발을 위한 축광안료 최적 배합비 산정에 관한 연구
Determination of Optimal Mixing Ratio of Phosphorescent Pigment to Develop Phosphorescent Paint for Road Line Marking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5 = no.73, 2015년, pp.67 - 73  

이영문 ((주)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  김상태 ((주)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  김흥래 ((주)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rive the optimum mixing ratio of phosphorescent pigment for the development of phosphorescent line marking. METHODS: In this study, we utilized a literature review and case study methodology, to describe the domestic and foreign state of practice for the pr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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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야간 시인성 향상을 위해 축광안료를 배합한 노면표시용 도료의 성능시험을 실시하고, 축광 노면표시 개발을 위한 축광안료 최적 배합비를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 노면표시 도료에 축광안료 최적 배합비를 도출하기 위한 연구로 우선 축광안료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고, 국내외 축광 노면표시 사례를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축광안료를 배합한 노면표시용 도료 개발을 위한 축광안료 최적 배합비에 대해 실험을 수행 하였다. 이를 위하여 휘도 성능기준 시험과 휘도감소율 비교를 통한 최적 배합비를 분석하였고, 현장시공을 통한 축광 노면표시 성능 및 시공특성을 분석하였다.
  • 이는 자동차 전조등에 의해 빛이 운전자에게 되돌아오는 재귀반사 값을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축광안료 배합 노면표시는 기존 재귀반사 범위 밖의 시인성을 제공함으로 야간 주행안전성을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노면표시 기준상 축 광에 대한 성능시험 기준이 부재하기 때문에 축광안료 배합 도료의 시인성을 유사 축광 성능기준인「축광유도표지 및 축광위치표지에 대한 성능시험기술기준」을 기준으로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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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축광이 모든 종류의 빛을 흡수하여 어둠 속에서 축적된 빛에너지를 가시광선으로 변환하여 장시간 스스로 발광하는 성질은 어떻게 활용하는가? 축광(Phosphorescence)이란 자연광, 인조광 등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빛을 흡수하여 어둠 속에서 축적된 빛에너지를 가시광선으로 변환하여 장시간 스스로 발광하는 성질을 말한다. 이러한 성질을 지닌 축광은 고속도로 표지 또는 지하철과 같은 지하공간이나 건물의 비상시 피난유도선 및 피난유도표지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어둠에서 인식할 수 있는 축광의 휘도는 자료에 따르면 아래와 같다(Table 1).
교통노면표시 설치•관리 매뉴얼(2012.11)을 개정한 이유는? 경찰은 야간 시인성 향상을 위하여「교통노면표시 설치•관리 매뉴얼(2012.11)」개정을 통해 노면표시 휘도 기준을 강화하여 시행하고 있다.
우천 시 재귀반사에 의한 시인성 확보시 문제점은? 하지만 도료 자체의 내구성 저하와 자동차 타이어에 의해 글라스비드가 탈리되어 야간 시인성 확보에 여전히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재귀반사에 의한 시인성 확보는 우천 시 수막이 형성되어 차선을 식별하기가 어렵고, 재귀 반사 영역에서만 식별이 가능하여 시야에 한계가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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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o, Mi-Young(2007), A study on Phosphorescent Road Curb mixed with Waste Glass. 

  2. http://hksuan.co.kr/htm/pro/pro04.htm. 

  3. KICT(2013), "Planning Research for Development of Enhanced Road Visibility Technology and Evaluation on Rainy Night". 

  4. KoRoad(2014), "Traffic safety signs development and utilization test study using a phosphorescent material". 

  5. Seo(2014), "Development and Implication of Netherland Glow Road Information System", Road Policy Brief NO. 85, pp. 8-9. 

  6. University of Seoul(201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High Persistence Phosphorescent Mater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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