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축광 노면표시의 야간 시인성 평가를 위한 기초 연구
Night Visibility Evaluation of Phosphorescent Road Line Marking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4 = no.78, 2016년, pp.69 - 75  

이용문 ((주)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  김상태 ((주)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  정왕성 (대동안전(주) 연구개발실) ,  김흥래 ((주)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In this study, we evaluated changes in the retroreflectivity and luminance of phosphorescent road line markings with changes in glass beads and line marking thickness. METHODS : The color of line markings affects their retroreflectivity. Using a chromaticity test, we conducted the analysi...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축광 노면표시에 유리알을 살포하여 자동차의 전조등이 비추는 근거리에서는 재귀반사를 통한 시인성을 확보하고, 원거리에서는 축광에 의한 시인성을 확보할 수 있는 축광 노면표시 개발을 위한 기초실험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유리알 성능과 노면표시 두께에 따른 축광 노면표시의 재귀반사도 및 휘도성능을 비교·분석하였고,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축광 노면표시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근거리 및 원거리에서 시인성 확보가 가능한 축광 노면표시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 우선적으로 노면표시 기술과 축광 노면표시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고, 국내외 관련 연구 사례 고찰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도로에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4종 융착식 도료를 사용하여 축광 노면표시를 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축광 노면표시 위에 유리알을 살포하여 기존의 노면표시의 시인성을 만족하면서 축광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축광안료를 사용한 노면표시를 통해 자동차 전조등이 미치지 못하는 원거리에서의 시인성 확보와 축광 노면표시 위에 유리알을 살포하여 재귀반사를 통한 근거리 시인성 확보가 가능한 축광노면표시 기초실험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축광을 활용한 도로교통시설물 관련 국내외 연구 사례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축광 노면표시는 기존 재귀반사 범위 밖의 시인성을 제공함으로 야간 주행안전성을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노면표시 기준상 축광에 대한 성능시험 기준이 부재하기 때문에, 축광 노면표시의 시인성을 유사 축광 성능기준인「축광유도표지 및 축광위치표지에 대한 성능시험기술기준」을 기준으로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축광 노면표시에 유리알을 살포하여 재귀반사와 휘도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노면표시 개발을 위한 기초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며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앙선, 구분선 등의 차선의 역할은 무엇인가? 교통안전시설물은 도로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사전에 전달하고, 또한 행동을 동일하게 통제함으로써 도로상의 안전 확보 및 교통 소통을 증진하는 시설이다. 교통안전시설 중 선으로 표시하는 중앙선, 구분선 등의 차선은 운전자에게 진로 및 도로선형 등의 시각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운전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운행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통안전시설물이란 무엇인가? 교통안전시설물은 도로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사전에 전달하고, 또한 행동을 동일하게 통제함으로써 도로상의 안전 확보 및 교통 소통을 증진하는 시설이다. 교통안전시설 중 선으로 표시하는 중앙선, 구분선 등의 차선은 운전자에게 진로 및 도로선형 등의 시각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운전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운행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야광은 발광의 유지시간에 따라 형광과 축광으로 분류된다, 각각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야광은 발광의 유지시간에 따라 형광(Fluorescence)과 축광(Phosphorescence)으로 구분한다. 형광은 물질이 빛의 자극에 의해서 발광하는 현상을 말하며, 자극이 사라지면 빛도 발생하지 않는다. 축광은 자연광, 인조광 등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빛을 흡수하여 어둠 속에서 축적된 빛에너지를 가시광선으로 변환하여 장시간 스스로 발광하는 현상을 말하며, 이러한 성질을 지닌 축광은 고속도로 표지 또는 지하철과 같은 지하공간이나 건물의 비상 시 피난유도선 및 피난유도표지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Do, Mi-Young(2007), A study on Phosphorescent Road Curb mixed with Waste Glass. 

  2. KICT(2013), "Planning Research for Development of Enhanced Road Visibility Technology and Evaluation on Rainy Night". 

  3.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2014),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Luminescent lanes of Expressway". 

  4. KoRoad(2014), "Traffic safety signs development and utilization test study using a phosphorescent material". 

  5. Korea National Police Agency(2012), "Traffic Signal Setting & Management Manual". 

  6. Lee(2015), " Determination of Optimal Mixing Ratio of Phosphorescent Pigment to Develop Phosphorescent Paint for Road Line Marking",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7, No. 5. 67-73. 

  7. Lee(2015),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Glow Line Marking Technology Development for Reducing Traffic Accidents at Nighttime",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7, No. 3. 59-68. 

  8. Seo(2014), "Development and Implication of Netherland Glow Road Information System", Road Policy Brief NO.85, pp. 8-9.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