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화된 <신데렐라> 캐릭터들의 통시적 비교분석
A Diachronic Analysis of Characters in Movie Versions of Cinderella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0, 2015년, pp.315 - 336  

이윤희 (동덕여자대학교 미디어디자인학과)

초록

그 시대의 대중에게 설득력을 갖기 위해서는 허구의 세계 역시 관객과 공유할 수 있는 가치관을 가져야하므로, 여러 번 영화화된 이야기의 주인공 캐릭터들은 당대 관객의 최대공감을 얻기 위해 시대에 따라 조금씩 변화를 거친다. 본 논문은 다양한 신데렐라 동화와 영화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들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천되어 왔는가를 살펴보았다. 20세기 중반까지 제작된 신데렐라 영화의 주인공은 페로 버전의 동화 원전이 그랬듯 유약하며 소극적이고 순종적 성격으로 묘사되다가 70년대가 넘어가면서 자신의 감정과 의도를 가지고 움직이는 신데렐라가 등장하기 시작한다. 1990년대 이후에는 자신에게 닥친 상황을 책임질 수 있도록 강인하게 자신의 능력을 키우는 주인공을 볼 수 있으며 최근에는 부족한대로의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고 운명을 스스로 개척해나가는 주인공을 만나게 된다. 왕자 캐릭터 역시 비슷한 변천을 겪는다. 비교적 초기에 만들어진 신데렐라 버전들에서 왕자는 그저 왕자라는 이유로 모든 여성이 선망하고 있다는 것이 당연시 될 뿐 거의 실체가 없는 막연한 존재다. 70년대 이후 만들어진 영화들에서는 나름의 고민과 감정을 가진 왕자가 묘사되기 시작하며 최근에는 점차 철부지 도련님에서 자신의 의무와 책임을 아는 성인으로 성장해가는 모습이 영화에 담기고 있다. 현대 사회에 들어와 상대적으로 여성들에게 사회적 기회가 늘어나면서 더 이상 여성의 신분상승이 남성과의 관계에서만 얻어지지는 않는다. 그에 따라 신데렐라 이야기는 과거만큼의 인기를 누리고 있지는 않으며, 누군가가 신데렐라를 꿈꾼다고 하면 사회적 질타의 대상이 되기 쉬운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성의 역할을 떠나 신데렐라는 현 상태에서 자신에게 성공의 가능성이 없다는 무력감을 느끼는 사람이 꿈꿀 수 있는 희망이고, 따라서 그러한 사회적 박탈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는 한 신데렐라 이야기의 변주는 계속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it is imperative to share the values with the spectators to convince the public of the era, the main characters of a story that underwent numerous adaptation through time would change gradually. This paper examined changes of the main characters in various versions of Cinderella. Until the mi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다양한 신데렐라 동화와 영화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들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왔는가를 살펴보았다. 대중들이 영화에서 느끼고자 하는 것이 본질적으로 동일시를 통한 대리만족이라고 볼 때, 동일시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메츠의 말처럼 그 허구의 세계가 신빙성 있고 설득적이어야 하며,23) 그 시대의 대중에게 설득력을 갖기 위해서는 그 허구의 세계 역시 동시대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가치관을 가져야한다.
  • 신데렐라 모티브를 변형하여 사용하는 영화나 드라마는 전 세계적으로 그 수가 너무나 많아서 모두 분석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에, 본 연구에서는 신데렐라 원전 문학을 직접적으로 각색한 극장용 영화만을 분석의 대상으로 삼으려 한다. 극장용 영화만을 자료로 하는 이유는 이들의 상영시간과 관람환경이 상대적으로 균질하므로 내러티브의 규모가 비슷하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 오랜 세월 동안 다양하게 사랑 받아온 신데렐라 이야기가 갖는 본질적 매력이 무엇인가 하는 점이 본 연구의 출발점이었다. 신데렐라 계열의 이야기들은 다양한 지역에서 매우 오래전부터 구전4)되어 오고 있었지만 어느 지역의 누가 채록하고 정리했는가에 따라 각 버전이 상이한데, 각 버전이 가진 특이점을 비교해보면 그 버전이 강조하고자 하는 점이 드러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 신데렐라에서 왕자는 어떤 캐릭터인가? 왕자 캐릭터 역시 비슷한 변천을 겪는다. 비교적 초기에 만들어진 신데렐라 버전들에서 왕자는 그저 왕자라는 이유로 모든 여성이 선망하고 있다는 것이 당연시 될 뿐 거의 실체가 없는 막연한 존재다. 70년대 이후 만들어진 영화들에서는 나름의 고민과 감정을 가진 왕자가 묘사되기 시작하며 최근에는 점차 철부지 도련님에서 자신의 의무와 책임을 아는 성인으로 성장해가는 모습이 영화에 담기고 있다.
1990년대 이후 신데렐라 캐릭터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20세기 중반까지 제작된 신데렐라 영화의 주인공은 페로 버전의 동화 원전이 그랬듯 유약하며 소극적이고 순종적 성격으로 묘사되다가 70년대가 넘어가면서 자신의 감정과 의도를 가지고 움직이는 신데렐라가 등장하기 시작한다. 1990년대 이후에는 자신에게 닥친 상황을 책임질 수 있도록 강인하게 자신의 능력을 키우는 주인공을 볼 수 있으며 최근에는 부족한대로의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고 운명을 스스로 개척해나가는 주인공을 만나게 된다. 왕자 캐릭터 역시 비슷한 변천을 겪는다.
여러 번 영화화된 이야기의 주인공 캐릭터는 왜 시대에 따라 변화를 거치는가? 그 시대의 대중에게 설득력을 갖기 위해서는 허구의 세계 역시 관객과 공유할 수 있는 가치관을 가져야하므로, 여러 번 영화화된 이야기의 주인공 캐릭터들은 당대 관객의 최대공감을 얻기 위해 시대에 따라 조금씩 변화를 거친다. 본 논문은 다양한 신데렐라 동화와 영화에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들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천되어 왔는가를 살펴보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노소영, 페어리 테일과 미디어에 재현된 신데렐라,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2. 이윤희, 동화 "백설공주"를 영화화한 작품들의 비교분석,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 30호, 2013, pp. 245-262 

  3. 주경철, 신데렐라 천년의 여행: 신화에서 역사로, 산처럼, 2011 

  4. Bettelheim, Bruno, The Uses of Enchantment, 김옥순.주옥 역, 옛이야기의 매력 1, 옛이야기의 매력 2, 시공주니어, 2014 

  5. Luthi, Max, Das Europaische Volksmarchen, 김홍기 역, 유럽의 민담, 보림, 2005 

  6. Propp, Vladimir, Morphology of the Folktale, 황인덕 역, 민담형태론, 예림기획, 1998 

  7. Verevis, Constantine, Film Remakes, Palgrave Macmillan, 2005 

  8. Christian Metz (Michael Taylor 역). Film Language, A Semiotics of the Cinema,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4, pp. 4-5 

  9. Grimm, Jacob and Wilhelm, "Aschenputtel [Cinderella]", Kinderund Hausmarchen [Children's and Household Tales -- Grimms' Fairy Tales], 7th edition (Gottingen: Verlag der Dieterichschen Buchhandlung, 1857), no. 21, pp. 119-26 Translated by D. L. Ashliman, http://www.pitt.edu/-dash/grimm021.html 

  10. Charles Perrault, "Cendrillon, ou la petite pantoufle de verre [Cinderella, or the Little Glass Sleeper]", Histoires ou contes du temps passe, avec des moralites: [Contes de ma mere l'Oye] (Paris: Chez Claude Barbin, 1697), http://www.pitt.edu/-dash/type0510a.html#perrault 

  11. (Snow White and the Seven Dwarfs, 1937) 

  12. (Cinderella, 1950) 

  13. (Cinderella, 1957) 로저스와 해머스타인 뮤지컬 TV 스페셜 

  14. (Cinderella, 1967) 로저스와 해머스타인 뮤지컬 TV 무비 

  15. (The Slipper and the Rose: The Story of Cinderella, 1976) 

  16. (Ever After: A Cinderella Story, 1998) 

  17. (Into the Woods, 2014) 

  18. (Cinderella,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