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미디어의 한 장르인 애니메이션은 여러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매체이며, 그 시대의 담론과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에 표현되고 있는 젠더 정체성의 경향을 연구하는 것은 시대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과정으로 의미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여성 캐릭터의 수행적 젠더 정체성이 어떻게 표현되어 왔고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기존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살펴보면, 남성은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역할을 하고 여성은 순종적이고 수동적인 역할을 하는 등의 이분법적 젠더 수행성을 고수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여성의 외모는 항상 아름답게 표현되었으며 이로 인해 죽음을 면하고 남성의 사랑을 받아 행복한 결혼을 하게 된다는 이야기가 주를 이루었다. 그러던 중 여성의 영웅적인 역할을 강조한 '포카혼타스'나 '뮬란'을 통해 이분법적 젠더 수행성에서 조금씩 벗어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남성과 여성의 사랑이야기가 주를 이루는 면에서 한계를 보였다. '겨울왕국'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어느 정도 극복하여 여성이 능동적으로 자신의 삶을 개척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남녀 사이의 사랑이 아닌 자매애를 통하여 행복한 결말에 이르게 됨을 표현하였다. 그러므로 그 시대의 규범에 맞서 독립된 주체로서 자신만의 왕국을 세우는 능동적인 여성 캐릭터를 표현한 '겨울왕국'은 변화된 젠더 수행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영상미디어의 한 장르인 애니메이션은 여러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매체이며, 그 시대의 담론과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에 표현되고 있는 젠더 정체성의 경향을 연구하는 것은 시대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과정으로 의미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여성 캐릭터의 수행적 젠더 정체성이 어떻게 표현되어 왔고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기존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살펴보면, 남성은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역할을 하고 여성은 순종적이고 수동적인 역할을 하는 등의 이분법적 젠더 수행성을 고수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여성의 외모는 항상 아름답게 표현되었으며 이로 인해 죽음을 면하고 남성의 사랑을 받아 행복한 결혼을 하게 된다는 이야기가 주를 이루었다. 그러던 중 여성의 영웅적인 역할을 강조한 '포카혼타스'나 '뮬란'을 통해 이분법적 젠더 수행성에서 조금씩 벗어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남성과 여성의 사랑이야기가 주를 이루는 면에서 한계를 보였다. '겨울왕국'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어느 정도 극복하여 여성이 능동적으로 자신의 삶을 개척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남녀 사이의 사랑이 아닌 자매애를 통하여 행복한 결말에 이르게 됨을 표현하였다. 그러므로 그 시대의 규범에 맞서 독립된 주체로서 자신만의 왕국을 세우는 능동적인 여성 캐릭터를 표현한 '겨울왕국'은 변화된 젠더 수행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nimation is a medium that can be enjoyed by many age groups, and it often reflects the discourse and ideology of the time. Therefore, studying the tendency of gender identity as it is expressed in animations is meaningful as a process to understand current trends. Therefore, I examined how the fema...
Animation is a medium that can be enjoyed by many age groups, and it often reflects the discourse and ideology of the time. Therefore, studying the tendency of gender identity as it is expressed in animations is meaningful as a process to understand current trends. Therefore, I examined how the female characters' performative gender identity has been expressed in Disney animations and how it has changed. Disney animations have stuck to dichotomous gender performance, with men playing active and adventurous roles, while women play submissive and passive roles. Disney began to deviate slightly from the dichotomous gender performance through "Pocahontas" and "Mullan", which emphasized the heroic role of women. However, these animations have been limited in the way that love stories between men and women make up the main theme. In "Frozen", however, women actively explored their lives by overcoming these limitations, and expressed their happiness through sisterhood rather than love between men and women. Therefore, "Frozen," which expresses an active female character who sets up her own kingdom as an independent entity, is meaningful in that it has demonstrated the changed gender performance.
Animation is a medium that can be enjoyed by many age groups, and it often reflects the discourse and ideology of the time. Therefore, studying the tendency of gender identity as it is expressed in animations is meaningful as a process to understand current trends. Therefore, I examined how the female characters' performative gender identity has been expressed in Disney animations and how it has changed. Disney animations have stuck to dichotomous gender performance, with men playing active and adventurous roles, while women play submissive and passive roles. Disney began to deviate slightly from the dichotomous gender performance through "Pocahontas" and "Mullan", which emphasized the heroic role of women. However, these animations have been limited in the way that love stories between men and women make up the main theme. In "Frozen", however, women actively explored their lives by overcoming these limitations, and expressed their happiness through sisterhood rather than love between men and women. Therefore, "Frozen," which expresses an active female character who sets up her own kingdom as an independent entity, is meaningful in that it has demonstrated the changed gender performan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는 현 시대에서 요구하는 여성에 대한 인식과 이데올로기의 변화를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여성 캐릭터들의 전형적인 젠더 정체성이 어떠했었는지를 알아보고, 이러한 젠더의 수행적 정체성이 현재에 이르러서는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되고 발전되었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묶여있던 머리를 풀어헤치고 새롭고 화려한 옷으로 갈아입은 엘사는 자유로움을 상징하며, 새로운 정체성을 확립한 모습을 표현해준다. 나약한 모습을 떨쳐버리고 남성의 도움 없이 독립된 주체로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며 온 세상을 구원하는 여성의 수행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작품에 내재되어 있는 이러한 시대적 이데올로기와 젠더 정체성은 가치관이 확립되지 않은 어린 아이들에게 잘못된 고정관념과 편견을 주입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디즈니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여성캐릭터들의 젠더 정체성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수행적인 측면에서 어떠한 변화를 가지게 되는지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Do you want to build a snowman?
후속연구
‘겨울왕국2’를 현재 제작하는 중에 있고 곧 개봉한다는 소식이 들림에 따라 해피엔딩으로 끝난 이들의 이야기에 덧붙여서 독립적이고 능동적인 인격체로 성장해가는 엘사와 안나의 주체적인 삶이 좀 더 발전되어 표현되기를 기대해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디스 버틀러는 젠더를 무엇이라 하였는가?
‘젠더’를 설명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식은 ‘생물학적 성’과 구별하여 ‘사회적·문화적으로 구성된 성’으로 정의 하는 것이다[2]. 주디스 버틀러(Judice Butler)는 생물학적인 성차를 표현하는 것보다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구성되어 온 사회적 성별을 지칭하는 것이 젠더이며, 젠더는 양식화된 행위의 반복이라는 일정한 시간을 거쳐 점차적으로 구성되는 정체성이라고 하였다[3]. 또한 역사학자인 조앤 스콧(Joan Scott)은 “젠더는 생물학적으로 신체에 부과된 기반위에 ‘문화적으로 구축’된 ‘완전한 사회적 산물’이며 또한 젠더는 힘의 관계를 나타내는 근본적 방법이다”라고 하였다[4].
여성스럽다는 표현에 내포된 수동적인 입장을 취한다는 의미가 사람들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여성스럽다는 표현에는 성에 관련된 문제에 있어서도 수동적인 입장을 취한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성적인 욕망이나 표현이 자유스러운 여성들은 천박하고 상스러운 사람들로 치부되며, 성의 욕구를 억제하고 순진무구한 성향을 여성다운 모습이라고 생각하는 사회적 인식이 있다[9]. 그러므로 언제나 성적 행위를 주도하는 사람은 남성이라는 인식이 있으며, 여성은 성적욕구를 표현하는 것에 대해 죄의식까지도 느끼게 된다. 여성들은 이러한 사회적 인식에 순응해야함을 교육을 통해서, 그리고 각종 미디어를 통해서 주입받는다.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은 어떤 경향을 보이는가?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지역, 문화, 인종을 구별하지 않고 다양한 소재를 차용하여 디즈니식의 변형을 거쳐 범세계적인 애니메이션이 되었다[1]. 디즈니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당시 사회의 담론과 이데올로기를 그대로 표출 시키는 경향이 있는데, 보수적인 전통을 고수하는 디즈니의 가치관은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남성과 여성 캐릭터의 말과 행동을 통해 그대로 표현된다. 그동안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젠더의 수행적 정체성을 살펴보면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역할을 주로 남성이 맡은 반면 수동적이고 순종적인 역할은 여성이 맡아왔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참고문헌 (16)
S. J. Lim, J. H. Lee, "The Changes in Social Stereotypes against Women in Accordance with the Change of Female Character Animation-Focusing on Disney's Frozen",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2016, No.5, pp.10-111, 2016.
J. G. Lee. Nation and Gender-The Theory and Practice of Gender Mainstreamization, Hanwool Academy, 2010, pp.20-150.
J. Butler, Gender Trouble: Feminism and the Subversion of Identity . NY: Routledge. 1990, pp.7-180.
J. W. Scot, translated by H. Y. Song, "Gender: A Useful Category of Historical Analysis", Korean Literature, Vol.31, No.-, pp.291-326, 1996.
S. O. Suh, A Study of Judith Butler's Queer Theory and Toni Morrison' Sula, PhD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p.48, 2001.
J. Butler, "Imitation and Gender Insurbodination" Lesbian and Gay Studies Reader, pp.307-320, 1993.
J. Butler, "Contingent foundations: Feminism and the question of postmodernism", Feminist contentions: A Philosophical Exchange, pp.35-58, 1995.
C. Dowling. translated by Y. M. Kim, Cinderella Complex, Eulyoo Publishing, 1991, p.293.
A. M. Sohn, A Study on Sex Stereotypes as Represented in the Western Fairy Tales, Ma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p.17, 1996.
H. G. Kwon, "Breaking the Magic Spell: The Subversion of the Political Strategies of Disney Animations in Shrek 1 & 2", The Korean Association of Literature and Film, Vol.6 No.2, pp7-24, 2005. DOI: G704-001318.2005.6.2.007
J. S. Lee, "A Study on the Changes of Gender Identity Found in the Character of Elsa on Frozen - Focus on Queer Theory", Korean Society of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Vol.-, No.38, pp.1-28, 2015. DOI: http://dx.doi.org/10.7230/KOSCAS.2015.38.001
S. J. Maeng, "The obvious story-maker Disney has changed in Frozen ", Media Today, [cited Feb. 1, 2014] Available From: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4585 (accessed Aug.7, 2019)
D. I. Oh, H. R. Choi, "A Research on Gender Discourse of Animation Character - Focused on Female Characters of Disney Animation Frozen", Korea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5, No.5, pp.613-620, 2014. DOI: http://dx.doi.org/10.9728/dcs.2014.15.5.61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