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0, 2015년, pp.397 - 421
노철환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Aristotle's Poetics is the earliest work of dramaturgy. It explains some of the most important narrative notions, for example, Mimesis, Katharsis, Mythos(Plot), Ethos(Character), Anagnorisis and Peripeteia. etc. Aristotle considered the plot which is the arrangement of events, as the most important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데드 아일랜드>가 받은 상은 무엇인가? | 아리스토텔레스가 효과적인 이야기를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여긴 플롯은 고전 내러티브만이 아니라, 내러티브적 성향을 가지고 있는 현대 모든 영상물에서도 그 중요성이 두드러진다. 본 연구는 "시학" 이래 구축된 전통적인 내러티브 방식에 대한 이해와 함께, 새로운 플롯 활용의 사례로서, 2011년 칸광고제에서 인터넷영화 부문 수상작인 의 예고편(이하 ''로 표기)을 분석한다. 예고편은 보다 많은 관객 또는 소비자를 만들기 위한 목적을 가진 광고이다. | |
시학은 고전 내러티브의 근간으로써 무엇을 제시했는가? | 대표적인 고전 내러티브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을 그 시작으로 삼는다. "시학"은 3막구조, 미메시스와 카타르시스, 플롯(미토스)과 캐릭터(에토스), 깨달음과 반전 등을 극작(dramatrurgy)의 근간으로 제시했다. 내러티브의 핵심은 인물을 설정하고, 그들이 겪는 사건의 원인에서 결과에 이르는 과정이다. 이때 극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플롯이 강조된다. |
마이클 티어노, 김윤철 역, 스토리텔링의 비밀: 아리스토텔레스와 영화, 아우라, 2002.
수잔 헤이워드, 이영기역, 영화사전 이론과 비평, 한나래, 1997.
아리스토텔레스, 김재홍 역, 시학,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8.
아리스토텔레스, 이상섭 역, 시학, 문학과 지성사, 2005.
아리스토텔레스, 박정자 편역,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인문서재, 2013.
조요한, 예술철학, 미술문화, 2003.
이이남, 영상예술 몽타주이론과 애니메이션의 상관관계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8호, 2005, pp.199-219.
노철환, 고다르 영화에서 카리나 시기 스타일 분석- , 그리고 의 카메라활용을 중심으로, 영화연구 57호, 2013, pp.29-59
노철환, ${\frac{1}{2}}$ >의 내러티브 구조 재해석: 크리스티앙 메츠의 분석에 대한 반론, 영화연구 59호, 2014, pp.63-96.
Ansen Dibell, Plot: Elements of Fiction Writing, Writer's Digest Books, 1988.
Aristotle, Aristotle's Poetics, George Whalley(trans&ed), Quebec, McGill-Queen's University Press, 1997.
Aristotle, The Poetics of Aristotle, Samuel Henry Butcher(trans&ed.), Macmillan Company, 1902.
Barry Salt, Movingin to Pictures: More on Film History, Style, and Analysis, Starword, 2006.
Barry Salt, Film Style and Technology: History and Analysis(3rd ed.), Starword, 2009.
Gerard Genette, Figures III, Editions du Seuil, 1972.
Gerard Genette, Jane E. Lewin(trans.), Narrative Discourse: An essay in Method, Cornell University Press, 1980.
Jacques Aumont . Michel Marie, Dictionnaire theorique et critique du cinema, Nathan, 2004.
Paul Ricoeur, Temps et recit. Tome I: L'intrigue et le recit historique, Le Seuil, 1983.
Paul Ricoeur, Temps et recit. Tome III: Aux frontieres de la philosophie, Le Seuil, 1999.
Robert Lapsley . Michael Westlake, Film Theory: An Introduction, Manchester University Press, 1988.
Seymour Chatman, Story and Discourse: Narrative Structure in Fiction, Cornell University Press, 1978.
Shlomith Rimmon-Kenan, Narrative Fiction: Contemporary Poetics(2nd ed.), Routledge, 2002.
Stephen Prince, "The Aesthetic of Slow-Motion Violence in the Film of Sam Peckinpah", in Stephen Prince(ed.), Screening Violence, Rutgers, 2000, pp.175-201.
공식 예고편 http://youtu.be/lZqrG1bdGtg, 2015. 07. 3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