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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간의 조정을 통한 내러티브 연구 : <데드 아일랜드> 예고편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Narrative by the Control of the Time: Focused on the Analysis of the Trailer for Dead Island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0, 2015년, pp.397 - 421  

노철환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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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움은 전통의 틀을 활용함과 동시에 극복하면서 태어난다. 대표적인 고전 내러티브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을 그 시작으로 삼는다. "시학"은 3막구조, 미메시스와 카타르시스, 플롯(미토스)과 캐릭터(에토스), 깨달음과 반전 등을 극작(dramatrurgy)의 근간으로 제시했다. 내러티브의 핵심은 인물을 설정하고, 그들이 겪는 사건의 원인에서 결과에 이르는 과정이다. 이때 극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플롯이 강조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효과적인 이야기를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여긴 플롯은 고전 내러티브만이 아니라, 내러티브적 성향을 가지고 있는 현대 모든 영상물에서도 그 중요성이 두드러진다. 본 연구는 "시학" 이래 구축된 전통적인 내러티브 방식에 대한 이해와 함께, 새로운 플롯 활용의 사례로서, 2011년 칸광고제에서 인터넷영화 부문 수상작인 <데드 아일랜드>의 예고편(이하 ''로 표기)을 분석한다. 예고편은 보다 많은 관객 또는 소비자를 만들기 위한 목적을 가진 광고이다. 은 역할에 충실한 광고임과 동시에 완성된 내러티브를 가진 3D 단편 애니메이션 작품이다. 본편 게임과 시공간 배경과 세계관을 공유할 뿐, 전혀 다른 인물들과 사건으로 진행된다. 그 인물과 사건이 특별한 것만은 아니다. 대신 은 아리스토텔레스가 한 번도 다루지 않은 시간의 개념을 조정함으로써 독특한 플롯 구성을 선보인다. 특히 비선형적(non-linear)인 구조로 원인과 결과라는 시간적 연계가 독특하게 형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시간의 배열, 방향, 속도 조정을 통해서 이 평범한 내러티브를 어떻게 극복하고, 의미 창출에 도달하는지 알아본다. 이를 위해 내러티브와 쇼트분석을 시도한다. 나아가 영상물의 내러티브가 가질 수 있는 시간 변형의 또 다른 개념의 존재를 모색한다. 이를 위해 "시학"의 주요 개념과 함께 주네트($G{\acute{e}}rard$ Genette)의 내러티브 연구를 참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istotle's Poetics is the earliest work of dramaturgy. It explains some of the most important narrative notions, for example, Mimesis, Katharsis, Mythos(Plot), Ethos(Character), Anagnorisis and Peripeteia. etc. Aristotle considered the plot which is the arrangement of events, as the most important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드 아일랜드>가 받은 상은 무엇인가? 아리스토텔레스가 효과적인 이야기를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여긴 플롯은 고전 내러티브만이 아니라, 내러티브적 성향을 가지고 있는 현대 모든 영상물에서도 그 중요성이 두드러진다. 본 연구는 "시학" 이래 구축된 전통적인 내러티브 방식에 대한 이해와 함께, 새로운 플롯 활용의 사례로서, 2011년 칸광고제에서 인터넷영화 부문 수상작인 의 예고편(이하 ''로 표기)을 분석한다. 예고편은 보다 많은 관객 또는 소비자를 만들기 위한 목적을 가진 광고이다.
시학은 고전 내러티브의 근간으로써 무엇을 제시했는가? 대표적인 고전 내러티브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을 그 시작으로 삼는다. "시학"은 3막구조, 미메시스와 카타르시스, 플롯(미토스)과 캐릭터(에토스), 깨달음과 반전 등을 극작(dramatrurgy)의 근간으로 제시했다. 내러티브의 핵심은 인물을 설정하고, 그들이 겪는 사건의 원인에서 결과에 이르는 과정이다. 이때 극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플롯이 강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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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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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아리스토텔레스, 김재홍 역, 시학,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8. 

  4. 아리스토텔레스, 이상섭 역, 시학, 문학과 지성사, 2005. 

  5. 아리스토텔레스, 박정자 편역,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인문서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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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노철환, 고다르 영화에서 카리나 시기 스타일 분석- , 그리고 의 카메라활용을 중심으로, 영화연구 57호, 2013, pp.29-59 

  9. 노철환, ${\frac{1}{2}}$ >의 내러티브 구조 재해석: 크리스티앙 메츠의 분석에 대한 반론, 영화연구 59호, 2014, pp.63-96. 

  10. Ansen Dibell, Plot: Elements of Fiction Writing, Writer's Digest Books, 1988. 

  11. Aristotle, Aristotle's Poetics, George Whalley(trans&ed), Quebec, McGill-Queen's University Press,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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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Barry Salt, Movingin to Pictures: More on Film History, Style, and Analysis, Starword, 2006. 

  14. Barry Salt, Film Style and Technology: History and Analysis(3rd ed.), Starword, 2009. 

  15. Gerard Genette, Figures III, Editions du Seuil, 1972. 

  16. Gerard Genette, Jane E. Lewin(trans.), Narrative Discourse: An essay in Method, Cornell University Press, 1980. 

  17. Jacques Aumont . Michel Marie, Dictionnaire theorique et critique du cinema, Nathan, 2004. 

  18. Paul Ricoeur, Temps et recit. Tome I: L'intrigue et le recit historique, Le Seuil,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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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Robert Lapsley . Michael Westlake, Film Theory: An Introduction, Manchester University Press, 1988. 

  21. Seymour Chatman, Story and Discourse: Narrative Structure in Fiction, Cornell University Press, 1978. 

  22. Shlomith Rimmon-Kenan, Narrative Fiction: Contemporary Poetics(2nd ed.), Routledge, 2002. 

  23. Stephen Prince, "The Aesthetic of Slow-Motion Violence in the Film of Sam Peckinpah", in Stephen Prince(ed.), Screening Violence, Rutgers, 2000, pp.175-201. 

  24. 공식 예고편 http://youtu.be/lZqrG1bdGtg, 2015. 07.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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