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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서점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Mobile Bookstore Application Service Quality on Us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0, 2015년, pp.535 - 546  

김선영 (경기대학교 전자출판콘텐츠학과) ,  오경수 (경기대학교 언론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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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발전과 모바일 기기의 확산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도서를 구매할 수 있는 모바일 서점 애플리케이션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모바일 서점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정보, 거래, 디자인, 의사소통, 유비쿼터스 접속성, 개인화, 안전성을 서비스 품질 평가 요인으로 설정하고, 이들 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이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경로분석 방법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거래, 유비쿼터스 접속성, 개인화, 안전성 품질이 고객만족에 고객만족은 재사용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이용자가 모바일 서점 애플리케이션을 주로 도서 구매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모바일 도서 유통사는 이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하여 맞춤형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고, 도서검색, 주문내역 확인 및 수정, 반품이나 교환, 대금환급 등 거래의 편의성을 높이고, 거래과정에서 개인정보, 거래정보 등이 안전하게 보호되고 있다는 인식을 이용자에게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mobile bookstore application is increasing in accordance with the proliferation of internet and mobile devices. In this circumstan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factors regarding to mobile bookstore application quality evaluation are effecting to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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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바일 서점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도서구매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모바일 서점 유통사는 이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런 측면에서 이들 연구문제는 서비스 품질 평가 도구로 널리 이용되었던 e-SERVQUAL의 정보, 거래, 의사소통, 안전성, 디자인 요인 그리고 모바일 서비스 품질평가 척도로 개발된 MOBISQUAL에서 유비쿼터스 접속성, 개인화 요인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고객만족이 재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 하에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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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플리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이란 특정한 업무 수행이 나, 목적을 위하여 고안된 컴퓨터 응용프로그램을 뜻한 다[6].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애플의 앱스토어(app store)가 등장하면서 본격적으로 활성화되었다.
모바일 서점 어플 리케이션 서비스란 무엇인가? 이런 점에서 국내 도서 유통사도 모바일 서점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모바일 서점 어플 리케이션 서비스란 모바일 기기를 기반으로 도서검색과 구매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이다. 2010년 3월 YES24가 모바일 서점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교보문고, 알라딘, 인터파크, 반디앤루니스 등도 이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모바일 서점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품질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도서유통 시장에서 모바일의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이른바 모바일 서점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품질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서비스 품질은 기업운영과 성장의 필수적 요소로서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이기 때문이다[5]. 특히, 2014년 11월 21 일부터 도서정가제가 시행됨에 따라 출판시장에서는 더 이상 가격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기 어렵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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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1. 손영훈, 한국인의 스마트라이프-스마트폰 이용행태 분석, KT경제경영연구소, 2014. 

  2. 한국온라인쇼핑협회, 2014 온라인 쇼핑 시장에 대한 이해와 전망, 한국온라인쇼핑협회, 2014. 

  3. 이영희, "3040 직장맘, 원하는 책 바로 사는 '엄지족'", 중앙일보, 2015.01.26. 

  4. 신혜선, "속이지 않고 정직한 서비스 제공하는 장사꾼이면 된다", 머니투데이, 2014.04.26. 

  5. 이문규, "e-SERVQUAL-인터넷 서비스 품질의 소비자 평가 측정", 마케팅 연구, 제17권, 제1호, pp.73-95, 2002. 

  6. 박형철, 모바일애플리케이션 이용 동기와 광고가 광고태도,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서정화, 스마트폰 뉴스 애플리케이션 이용 동기 및 이용이 뉴스 앱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8. 박현철, 모바일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명진출판, 2009. 

  9. 이유재, "고객만족의 정의 및 측정에 관한 연구", 경영논집, 제29권, 제1호, pp.145-168, 1995. 

  10. C. Gronroos,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18, No.4, pp.36-44, 1984. 

  11. 고효위, 국내 인터넷 오픈마켓의 서비스품질이 한. 중 양국 소비자의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비교 연구, 신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12. W. B. Dodds and K. B. Monroe, "The effect of brand and price information on subjective product evaluation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2, No.1, pp.85-90, 1985. 

  13. 이유재, 라선아, "서비스 품질의 각 차원이 CS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에 대한 연구: 기존고객과 잠재고객의 비교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18권, 제4호, pp.67-97, 2003. 

  14. A. Parasuraman, Valarie A. Zeithaml, and Leonard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 of Marketing, Vol.49, No.4, pp.41-50, 1985. 

  15. A. Parasuraman, Valarie A. Zeithaml, and Leonard L. Berry,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 of Retailing, Vol.64, No.1, p.23. 

  16. 장지훈, 항공사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 및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7. F. Buttle, "SERVQUAL: Review, Critique, Research Agenda",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30, No.1, pp.8-32, 1994. 

  18. J. J. Cronin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 of Marketing, Vol.56, No.3, pp.55-68, 1992. 

  19. 김세범, 김병석, "여행사 패키지상품의 서비스품질과 만족 및 재구매의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관광서비스연구, 제4권, 제1호, pp.19-44, 2004. 

  20. 이태영, e-SERVQUAL과 QFD를 활용한 IPTV 서비스 품질개선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S. L. Jarvenpaa and P. A. Todd, "Consumer Reactions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ld Wide Web", J. of Electronic Commerce, Vol.1, No.2, pp.59-88, 1997. 

  22. Zhilin Yang, Minjoon Jun, "Consumer Perception of e-Service Quality: Internet Purchaser and Non-purchaser perspectives", J. of business strategies, Vol.19. No.1. pp.19-41, 2002. 

  23. H. J. Lim, Richard Widdows, and J. K. Park, "M-loyalty: winning strategies for mobile carries", J. of Consumer Marketing, Vol.23, No.4, pp.208-210, 2006. 

  24. 김대업, 오재신, "모바일 서비스 품질의 구조", 서비스경영학회지, 제7권 제2호, pp.51-82, 2006. 

  25. 허민, 김준우, 김연수,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품질이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정책연구, 제8권 제2호, pp.161-176, 2010. 

  26. 이태민, 김동원,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여도와 조절효과와 항공 서비스 전략적 시사점을 중심으로",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9권, 제1호, pp.51-70, 2011. 

  27. 임승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모바일 App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8. M. K. Brady and J. Cronin, "Some New Thoughts on Conceptualizing Perceived Service Quality: A Hierarchical Approach", J. of Marketing, Vol.65, pp.34-49, 2001. 

  29. R. T. Rust, R. L. Oliver,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1994. 

  30. 이태민, 라선아, 송상연,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품질구조 및 측정항목에 관한 연구", 마케팅 연구, 제24권 제1호, pp.145-179, 2009. 

  31. 송광석, 유한주, "전자상거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보, 제29권, 제4호, pp.116-132, 2001. 

  32. 허 민, 모바일 인터넷의 서비스 품질이 사용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33. 임승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모바일 App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34. 손정기,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서비스품질과 사용후기가 이용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스마트폰 맛집 어플리케이션 이용자를 대상으로,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35. 호신광,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사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웹 애플리케이션과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비교,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36. 공성원,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의 사용 후 지속적 사용 의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7. 서진혁,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특성이 사용자 만족과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38. 범경기, 김원겸, "웹 사이트 서비스품질요인,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0호, pp.180-188, 2008. 

  39. 김국선, 이종호, "소셜커머스의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311-321, 2012. 

  40. 김은정, Webqual을 이용한 한국의 인터넷 서점 서비스 품질 측정,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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