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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기관의 어플리케이션 사용에 대한 학부모 관점에서의 만족도 및 활용도 분석
An Analysis of Satisfaction and Utilization from the Parents' Perspective on the Applic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5, 2020년, pp.140 - 152  

임정희 (단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한상길 (단국대학교 교직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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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어플리케이션 사용에 대해 학부모 관점에서 만족도와 활용도를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소재 5개 사립유치원에 자녀를 둔 학부모로 최종 443부 자료를 분석하였다. 인구 통계적 기술통계, t검정, F검정 통계분석방법으로 이용에 따른 만족도, 활용도 차이를 확인하였고, 각 만족도 하위요인과 활용도 변수 간 영향 관계의 검증은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학부모의 직업 유무에 따른 만족도와 활용도 차이 t검정 결과, 전체 만족도에서 이용편리성, 전체 활용도에서 의사소통, 자녀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둘째, 만족도와 활용도 차이에 F검정 결과, 만족도에서 학력은 모든 변수, 이용 동기는 교육 활용 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활용도에서 학부모 학력은 기본생활과 전체 활용도, 자녀연령은 의사소통과 자녀관계, 이용동기는 기본생활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중다회귀분석 결과, 이용편리성, 의사소통, 교육활동만족도 등 모든 예측변수는 활용도 준거 변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상대적 기여도는 의사소통 만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관용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학부모와 활발한 의사소통 및 교육 활동에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다양한 교육 컨텐츠 어플리케이션으로 유아기 학부모와 적극적인 의사소통과 교육활동에 활용하여 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음을 검증한 것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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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nalyzed the satisfaction and utilization of the institutional applications used by child-education institutions from a parent's perspective. The research target is a parent who enlisted their children in private kindergarten institution located in Gyeong-gi province and final research ou...

주제어

표/그림 (2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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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유아 교육기관 이용 학부모를 대상으로 기관용 어플리케이션 사용에 관한 만족도와 활용도를 살펴보고 만족도 하위변인으로 이용 편리성, 의사소통, 교육 활용을, 활용도에서는 기본생활, 의사소통, 자녀 관계를 설정하여 인구통계학적 차이 여부를 확인해보고, 만족도 각 하위 변인이 활용도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 지와 영향력의 크기를 측정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유아 교육기관 이용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여 기관용 어플리케이션 사용에 대해 인구통계학적 기준으로 만족도, 활용도에 대한 차이 여부를 확인하고, 만족도 각 하위 변인이 활용도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서 스마트폰 기관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활성화 및 적극적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사용에 따른 만족도와 활용도를 구분하여 논의, 결론 및 정책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유아 교육기관용 어플리케이션 사용실태를 조사하고, 부모의 학력, 자녀연령, 직업 유무, 이용 동기에 따라 사용에 따른 만족도, 실제 활용 측면에서의 활용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기관용 어플리케이션 이용에 대해 인구통계학적 기준으로 만족도, 활용도에 대한 차이 여부를 확인하고, 만족도 각 하위 변인이 활용도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서 스마트폰 기관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활성화 및 적극적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1. 유아교육 기관 이용 학부모의 기관용 애플리케이션 사용에서 학부모의 학력, 유아 자녀 연령, 직업 유무, 활용 동기는 각각 만족도 차이가 있는가?
  • 2. 유아교육기관 이용 학부모의 기관용 어플리케이션 사용에서 학부모의 학력, 유아자녀 연령, 직업유무, 활용동기는 각각 활용도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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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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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한국정보화진흥원 모바일격차지수, 2012. 

  28. 한국인터넷진흥원, 모바일 앱 이용 현황, 2012. 

  29. 송지준,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파주: :21세기사, 2018. 

  30. 배효진, 초등학교 교육주체간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31. 김진아,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교사-부모 의사소통현황과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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