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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자의 놀이성이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 의사결정과정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Playfulness on Outdoor Recreation Decision-making Process of Audiences : Applying Extended Theory of Planned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0, 2015년, pp.547 - 560  

한승훈 (호남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김진옥 (한양대학교 관광학과) ,  이상호 (부산대학교 관광컨벤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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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에서 크게 증가하고 있는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 열풍은 여가시간과 가처분소득의 증가뿐만 아니라 대중매체와 대중문화의 상호작용의 효과로 볼 수 있다. 국내에서 대중매체를 통해서 노출되는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은 실질적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고, 관련 산업분야도 급속도록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얼리티 프로그램 '아빠! 어디가?'의 경우에는 여러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을 통해 놀이, 재미, 경쟁, 그리고 일탈적인 특성 등을 사실적으로 노출하고 있기 때문에 관광객의 내재적 특성인 놀이성 측면이 더욱 부각이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중매체를 통한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의 노출이 잠재 아웃도어 레크리니셔트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한다. 이러한 의사결정과정을 규명하기 위하여 인간의 행동에 대한 설명력이 높은 계획된 행동이론에 성인의 재미와 놀이의 내재적 특성인 놀이성을 추가하였다. 연구결과, 놀이성은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에 크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또한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탈적 행동을 추구하는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에서 놀이성이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규명하였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utdoor recreation fever that is drastically increasing in Korea could be the result of the interaction between mass media and popular culture as well as increase of leisure time and disposable income. Thu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pecify how the exposure of outdoor recreation through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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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TV 시청자의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에 대한 행동의도를 연구하고자한다.
  • 자료와 이론을 바탕으로 한 연구모형의 공분산행렬이 얼마나 적합한지를 보여주는 절대적합지수는 CMIN(²), CMIN/DF(Normed ²), RMSEA 등이 있고[53], 증분적합지수는 NFI, TLI, CFI 등이 있으며, 간명적합지수는 PNFI, PCFI, AIC 등 많지만, 그 기준이 명확하지는 않다[4]. 본 연구에서는 많은 학자들이 제시를 요구하고 해석기준이 명확한 지수를 제시하였다. 적합지수로 절대적합지수에서 CMIN(²) 통계량의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표본에 민감하지 않으며, 간명성이 고려된 RMSEA와 증분적합지수의 기본이 되는 NFI와 NFI의 단점을 보완하는 CFI, 그리고 표본에 민감하지 않으면서 간명성을 고려하는 TLI을 기준으로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리얼리티 프로그램 수용자의 놀이성이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 의사결정과정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에 측정항목 도출을 위해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5][54], 계획행동이론[5][21][44][46][48], 그리고 놀이성[24][25][27][67][69][86]에 대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타당한 측정항목들을 도출하였다.
  • 이러한 놀이성은 일탈적 특성을 지닌 관광분야에서 개인의 특정행동을 일으키는 내재적 특성으로 작용한다[25]. 이에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수용하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인간의 행동에 대한 설명력이 높은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 의사결정과정을 살펴보고자한다. 즉, 일탈적 특성인 성인의 놀이성(playfulness) 변인을 계획된 행동이론에 확장하여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 의사결정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에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놀이성의 특징을 살펴보면, 관광객의 내재적 특성인 놀이성은 레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면서 레저선호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나 구체적으로 놀이성이 의사결정과정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밝히지는 못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관광객의 일탈적인 내재적 특성인 놀이성이 구체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내부적인 요인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종전의 영화나 드라마와 다르게 관광지와 관광행동에 대하여 사실적인 노출을 하고 있는 리얼리티에 대한 연구는 아직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을 노출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계획된 행동이론에 일탈적인 관광행동에서 놀이와 재미를 일으키는 내재적 특성인 놀이성을 추가하여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 의사결정과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중매체를 통해 노출된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을 수용하면서 재미와 일탈적인 것을 추구하는 인간의 내재적 특성인 놀이성이 의사결정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아래와 같은 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렇듯 많은 연구에서는 관광객의 의사결정을 파악하기 위하여 특정 상황에 맞는 변인을 계획행동이론에 추가하여 규명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계획행동이론에 관광객의 일탈적 심리를 파악할 수 있는 놀이성을 확장하여 대중매체의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 노출이 관광객의 내재적 특징인 놀이성으로 인하여 의사결정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 적합지수로 절대적합지수에서 CMIN(²) 통계량의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표본에 민감하지 않으며, 간명성이 고려된 RMSEA와 증분적합지수의 기본이 되는 NFI와 NFI의 단점을 보완하는 CFI, 그리고 표본에 민감하지 않으면서 간명성을 고려하는 TLI을 기준으로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에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수용하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인간의 행동에 대한 설명력이 높은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 의사결정과정을 살펴보고자한다. 즉, 일탈적 특성인 성인의 놀이성(playfulness) 변인을 계획된 행동이론에 확장하여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 의사결정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인한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 의사 결정과정을 규명하는데 있어서 관광객의 일탈을 설명할 수 있는 내재적 특성인 놀이성을 추가하여 영향관계를 분석하는데 그 의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가설 1]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자의 놀이성은 아웃도어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자의 놀이성은 아웃도어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주관적 규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자의 놀이성은 아웃도어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지각된 행동통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자의 아웃도어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태도는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자의 아웃도어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주관적 규범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자의 아웃도어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지각된 행동통제는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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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 유형을 다양하게 노출하고 있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아빠! 어디가?'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 유형을 다양하게 노출하고 있으며, 허구와 오락성이 비교적 적고 실제적인 관광활동이 부각된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아빠! 어디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TV 시청자의 아웃도어레크리에이션에 대한 행동의도를 연구하고자한다. ‘아빠! 어디가?’의 프로그램은 출연자들 간의 경쟁을 의미하는 아곤적 성격을 노출하고 있고, 따라 하기를 의미하는 미미크리적 행위를 불러일으킨다. 이러한 놀이성은 일탈적 특성을 지닌 관광분야에서 개인의 특정행동을 일으키는 내재적 특성으로 작용한다[25].
성인의 놀이성에 대한 연구는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그러나 성인의 놀이성에 대한 측정도구의 합의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69]. 성인의 놀이성에 대한 연구는 주로 학업 및 학습공간[32][69], 직장과 업무[59][66] 삶의 만족도[70], 마케팅 분야[28], 그리고 관광분야[22][25][64] [86] 등에서 이루어졌다.
놀이성은 어떠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가? 놀이성은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하는 성향으로 상황을 더 자극적이고 즐겁게 만들고[57], 자신의 활동에 대해서 즐겁게 생각하게 한다[59]. 따라서 진정한 놀이성은 시간을 잊고 권태와 불안을 느끼지 않는 것이다[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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