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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디바이스 기반의 멀티 플랫폼 아케이드 게임 개발
Development of multi arcade game platform applying smart device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5, 2015년, pp.119 - 130  

윤창옥 (동서대학교 첨단아케이드게임RIC) ,  김준홍 (동서대학교 영상콘텐츠학과) ,  주우석 (동서대학교 영상콘텐츠학과) ,  윤태수 (동서대학교 영상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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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게임 산업은 시대별 핵심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패러다임 변화가 이루어져왔다. 아케이드, 콘솔, PC온라인, 스마트 디바이스 플랫폼들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스마트 디바이스와 다른 플랫폼의 연동되는 멀티 플랫폼 형태로 확장 변모하고 있고, 탈 PC화로 멀티 플랫폼 게임들이 나오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아케이드 게임의 연속성이 부족한 점을 인지하여 기존 아케이드 디바이스에 스마트 디바이스를 연동한 멀티 플랫폼 아케이드 게임을 제안한다. 기존 아케이드 게임에 온라인 형태의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여 스마트 디바이스와 연동을 통한 첨단 아케이드 게임 환경을 제공한다. 이러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단순한 1차적이고 연속성이 부족한 1회성 아케이드 게임을 스마트 디바이스와 연동함으로써 게임의 연속성을 높이고 사용자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멀티 플랫폼의 연동을 위해 블루투스 통신모듈과 무선 Wi-Fi 통신모듈을 사용함으로써 통신환경에 맞게 적용이 가능하며, Unity3D엔진을 사용함으로써 콘텐츠의 확정성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recent gaming industry, the paradigm has been changed with upcoming core-platform as time goes by. Arcade, console, PC online and smart device platforms are representative ones. In recently, the platform is changed to multi-platform which connecting to smart device and other platforms. Besi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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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의 멀티 플렛폼 아케이드 게임을 제안한다. 아케이드 디바이스의 게임정보와 스마트 디바이스의 게임정보를 무선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통해 동기화하여 새로운 형태의 멀티 플랫폼 아케이드 게임을 제공한다.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의 멀티 플랫폼 아케이드 게임 및 기반 기술에 대해 제안한다. 아케이드 디바이스 게임콘텐츠 정보와 스마트 디바이스 게임콘텐츠 정보가 무선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통해 동기화함으로써 새로운 형태의 멀티 플랫폼 아케이드 게임을 제공한다.
  • 아케이드 디바이스와 스마트 디바이스의 연동을 위해 블루투스와 wi-fi 통신모듈을 사용함으로써 통신환경에 맞게 적용이 가능하다. 본 논문의 멀티플랫폼 게임 개발기술은 기존 아케이드게임을 다양한 플랫폼과의 연동함으로써 게임 플랫폼의 확장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 게임엔진에서 제작되며 사용되는 요소(Prefabs, Scenes, Scripts)들을 모은 _InGame, 그렇지 않은 요소(Animations, Graphics, GUI,Sounds)들을 _Reference로 분류했으며, 각 폴더 안에서는 요소마다 폴더를 만들어서 관리한다. 이렇게 폴더를 세분화를 통해 관리의 편의성을 주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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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케이드 디바이스의 챔피언모드는 무엇인가? 챔피언모드는 일반적인 게임 모드이며 단순히 타격 후 사용자 간의 최고 점수를 통해 경쟁할 수 있는 모드이다. 화면 상단의 빨간 글러브 이미지의 아이콘이 게이지 바를 따라서 일정한 속도로 좌우를 왕복하여 움직이며, 아이콘의 위치가 다른 곳에 있을 때 보다 게이지 바의 가운데 Hit 포인트에 위치할 때 펀치를 가격하면 보다 높은 점수를 얻는다.
대표적인 시대별 핵심 플랫폼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 중 각 시대별 핵심 플랫폼이 있으며 이는 변화하고 있다. 아케이드, 콘솔(비디오), PC 온라인, 스마트 디바이스가 대표적이며, 최근에는 모바일과 다른 플랫폼에서 게임이 가능한 멀티 플랫폼으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플랫폼의 변화에 따라 이전과 다른 제품으로 변모한 새로운 형태로의 게임의 출시로 이어지고 있다.
챔피언모드와 스토리모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챔피언모드와 스토리모드 차이점은 스토리모드의 경우 3회 플레이시 각각의 결과에 대하여 게임 중에 출력이 되며, 최종 결과 화면은 사용자 랭킹 화면을 배경으로 마지막 사용자의 플레이 동영상을 출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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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Dong-Gyu Park, Jae-Deok Ha, Yoon Uh, "Implementation of PC Remote Control using Mobile Devices", Industrial Technology Research, Vol. 7, pp.197-203, 2007. 

  2. Youn-Jun Kang, Dong-Gyu Park, "Multiplatform Game Development using Wire and Wireless Communi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ol. 13, No. 4, pp. 828-834. 2009. 

  3. OnLive, www.onlive.com 

  4. Gaikai Inc, www.Gaikai.com 

  5. C-games, www.cgames.co.kr 

  6. Chung-Gyu Im, Sung-Soo Kim, Gyeong-Il Kim, Jong-Ho Won, Chang-Jun Park, "Cloud-based Game Streaming Technology Trends, Telecommunications Trend Analysis, Chapter 26 No. 1, pp47-56, 2011. 

  7. Su-Young Bae, Gyeong-Il Kim, Chang-Sik Jo, "Multi-platform Support Cloud-based Game Streaming Service,"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ol. 39, No. 4, pp. 311-317, 2012. 

  8. Dong-Chun Lee, Su-Young Bae, Gyeong-Il Kim, Chang-Sik Jo, "Multi-platform Support-based Game Streaming Service," The magazine of KIICE, Vol. 14, No. 1, pp. 30-36, 2013. 

  9. Chung-Gyu Im, "Global Digital Entertainment Technology for Leading Multi-platform Game", ETRI CEO Information No. 10, Korea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2004. 

  10. Oh-Tae Gwon, "Trends and prospects of multi-platform games", KOCCA focus Issue 2011-17, the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Reports, 2011. 

  11. Sung-Wook Choi, Han-Ki Kim, Duk-Shin Oh, Han-Ol Kim, Min-Seok Choi, "A Study on 5th Generation Games Production and Services through Changes in the Social Network Game Market", Journal of Korea Computer Game Society, Vol25, No.2, pp. 125-136, 2012. 

  12. Yun-Kyung Kim,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Forecast on Chinese Game in Relation to Game Platform-Focus on SNG",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0, No. 2, pp.81-88, 2010. 

  13. Gook Jea BaeO, Jun Young Lee, Soo Kyun Kim, Shin Jin Kang, "Development of Coupon based Earnings Model in Smart Phone Game Market",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4, No. 2, pp.19-28, 2014 

  14. Sung-Hyun Lee, Dae-Woong Rhee, "A Game Framework Development for Smart TV",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5, No. 1, pp.135-14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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