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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증강 현실 게임 플랫폼 및 UI 기술 개발 동향
Development Trends of Mobile Augmented Reality Game Platform and User Interfac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7 no.6, 2017년, pp.7 - 18  

김지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SW.콘텐츠연구소 차세대콘텐츠연구본부 VR) ,  이헌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SW.콘텐츠연구소 차세대콘텐츠연구본부 VR)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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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구글, 애플, 페이스북 등 글로벌 IT 기업들은 모바일 증강현실 플랫폼을 연이어 출시하였다. 기존 증강현실 기술은 AR글래스 또는 탱고폰과 같은 전용 디바이스가 필요하였으나, 이제는 일반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에서도 쉽게 증강현실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포켓몬고 게임 이후 관심이 높아진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 시장도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본 고에서는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을 위한 증강현실 플랫폼 기술과 ETRI 프로토타입을 포함한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 개발 사례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year, global IT companies such as Google, Apple, and Facebook launched a mobile augmented reality platform. Existing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required a special device such as AR glass or tango phone, but now it will be easy to experience augmented reality in general Android phone and iPh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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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절에서는 시선(Gaze), 음성(Voice) 및 제스처(Gesture) 컨트롤 기능을 갖춘 대표 AR글래스의 증강현실 플랫폼을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경험(UI/UX, User Interface/User eXperience)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 현재 AR글래스 및 스마트폰 기반 최신 증강현실 플랫폼 기술을 통해 매일 증강현실을 경험할 수 있는 기본적인 개발 플랫폼 조건은 갖추게 되었다. 현재는 3차원 공간에서 바닥면을 인식하는 기술 정도가 상용 증강현실 플랫폼에 적용되었지만, 향후 다음의 기술들이 상용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로 주목받고 있어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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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6년에 출시한 대표적인 위치기반 증강현실 게임은 무엇인가? 한편, 2016년에 출시된 위치기반 증강현실 게임인 포켓몬고(Pockemon Go) 게임[21]은 전 세계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는데, 올해 IT기업들이 스마트폰기반 증강현실 플랫폼들을 경쟁적으로 출시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이 플랫폼을 기반한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은 2차원 지도에서 벗어나 실세계 연계 3차원 공간상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실세계 연계 게임 콘텐츠를 생성하고, 실시간으로 증강현실 게임 콘텐츠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에어 그랩 방식의 기능은 무엇인가? 에어 그랩 방식은 다음과 같다. 손을 뻗어 프로그램을 잡고 이동할 수 있다[Fig. 2 Right-Up]. 프로그램 속 메뉴를 손가락으로 터치하여 선택할 수 있다[Fig. 2 Left-Middle]. 두 손으로 프로그램을 2축 방향으로 확대하거나 회전할 수도 있다[Fig. 2 Right-Middle]. 워크스페이스 화면에 보이는 스마트폰 화면을 손으로 잡고[Fig. 2 Left ?Down], 워크 스페이스 공간에 던져[Fig. 2 Right-Down], 스마트폰의 파일이 워크스페이스에 나타나게 할 수 있다.
증강현실이란 무엇인가?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기술은 사용자의 시야를 가리고 주어진 가상의 공간을 체험하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과 달리 사용자가 바라보는 현실 세계 영상에 가상의 이미지, 애니메이션, 정보 등을 오버랩하여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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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Microsoft's Windows Mixed Reality, https://developer.microsoft.com/en-us/windows/mixed-reality 

  2. Microsoft's Hololens, https://www.microsoft.com/microsoft-hololens/en-us 

  3. Judith Amores, Jaron Lanier, "HoloARt: Painting with Holograms in Mixed Reality", Proceedings of the CHI Conference Extended, 2017 

  4. A. Maimone, et al, "Holographic Near-Eye Displays for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Vol. 36, No. 4, Article 85, 2017.07 

  5. Metavision's Meta2, http://www.metavisi 

  6. Metavision's Meta workspace, http://devcenter.metavision.com/get-started/meta-workspaceon.com/ 

  7. Google's Project Tango, https://developers.google.com/tango/ 

  8. Lenovo's Phab 2 Pro, https://www3.lenovo.com/us/en/smart-devices/-lenovo-smartphones/phab-series/Lenovo-Phab-2-Pro/p/WMD00000220 

  9. Apple's ARKit, https://developer.apple.com/arkit/ 

  10. IKEA's Place, http://www.ikea.com/au/en/apps/IKEAPlace.html 

  11. Google's ARCore, https://developers.google.com/ar/ 

  12. Jonghoon Park, http://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view.do?boardParam17230&boardParam27230, ITFIND, No.1814, pp.32-38, 2017.09.20. 

  13. PTC's Vuforia SDK, https://developer.vuforia.com/downloads/sdk 

  14. PTC's Vuforia Chalk, https://chalk.vuforia.com/ 

  15. Facebook's Carmera Effect Platform https://www.facebook.com/fbcameraeffects/home/ 

  16. Facebook's AR Studio, https://developers.facebook.com/products/ar-studio/overview/ 

  17. Jonghoon Park, http://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view.do?boardParam17230&boardParam27230, ITFIND, No.1814, pp.32-38, 2017.09.20. 

  18. Naver's Snow, https://snowcorp.com/ko/main 

  19. Heysun Park, http://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view.do?boardParam17230&boardParam27230, ITFIND, No.1814, pp.39-41, 2017.09.20. 

  20. Sukhyun Lim, Junsuk Lee, "An Immersive Augmented-Reality-Based e-Learning System Based on Dynamic Threshold Marker Method", ETRI Journal, Vol. 35, No. 6, pp.1058-1057, 2013. 

  21. Niantic's Pokemon GO, https://pokemongolive.com/ko/ 

  22. Tetris company's Tetris, https://tetris.com/ 

  23. Mojang AB's Minecraft, https://mojang.com/category/minecraft/ 

  24. Ji Eun Kim, et al, "Development of Motion Control System for Outdoor AR 롄 Gam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7, No.4, pp.47-54, 2017.08 

  25. Greenlightinsights, https://greenlightinsights.com/industry-analysis/2017-augmented-reality-industry-report/, 2017 

  26. Yejin Woo, http://betanews.heraldcorp.com:8080/article/745320.html, Beta News, 2017.09.22 

  27. Sejung Park,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6072802101531780001, Digital Times, 2016.07.27. 

  28. M. Klingensmith, et al, "CHISEL: Real Time Large Scale 3D Reconstruction Onboard a Mobile Device using Spatially-Hashed Signed Distance Fields", Proceedings of Robotics: Science and Systems, 2015.07 

  29. Yukwon Na, http://www.ipnomics.co.kr/?p61872, iPnomics, 2017.04.21 

  30. Microsoft's Holoportatin, https://www.microsoft.com/en-us/research/project/holoportatin-3/ 

  31. IITS KIAT, New technology technology roadmap in realistic device / contents field, IITS KIAT, 2016-S-06, 2016-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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