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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적 및 동적 하중을 받는 외팔보 거동에 관한 선형 및 CR 정식화 비선형 예측의 비교
Linear Analysis and Non-linear Analysis with Co-Rotational Formulation for a Cantilevered Beam under Static/Dynamic Tip Load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8 no.5, 2015년, pp.467 - 475  

고정우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빈영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은원종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신상준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EDISON 유발 논문

계산과학플랫폼 EDISON을 활용하여 발표된 논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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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구조물에 작용하는 하중의 크기와 진동수에 따른 거동의 비선형성을 확인하고 정확한 예측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외팔보의 정적 및 동적해석의 수행에서 선형, 비선형 해석의 결과를 비교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선 보의 자유단에 수직방향의 정적 및 동적 하중을 가한 상황을 예측하였다. 선형 해석방법으로 고전 외팔보 이론을 적용하였고, co-rotational dynamic 유한요소해석 기법을 개발하여 비선형 해석방법으로 사용하였다. 먼저 정적해석에서 외력의 크기가 달라질 때 선형 및 비선형 해석 예측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하였다. 그리고 동적해석을 통해 가진 진동수의 변화에 따른 보 끝단의 무차원화된 변위의 양상을 연구하였고, 공진진동수 근방에서의 상당한 변위가 발생함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주파수 지연현상을 조사하기 위해 특정 진동수에서의 시간 경과에 따른 보의 변위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behaviour of a cantilevered beam was predicted to examine the difference between linear and non-linear static, dynamic analysis for a structure by using CR nonlinear formulation. Then, external transverse static and dynamic loads were applied at the free tip of the beam. Classic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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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가진 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거동에 대한 선형 해석과 비선형 해석으로 인한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였다. 고세장비 주익을 지닌 항공기의 날개나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 등과 같은 구조물을 외팔보로 가정하고 자유 끝단에 수직으로 외력을 가하였다.
  • 정적해석에서는 하중 크기를 변화시켜 가며 선형, 비선형적 방법이 보의 거동을 표현하는데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동적해석에서는 가진되어 작용하는 하중의 변수들 중 가진 진동수와 시간을 변화시켜 가며 두 해석방법에 따른 보의 거동차이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가진 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거동에 대한 선형 해석과 비선형 해석으로 인한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였다. 고세장비 주익을 지닌 항공기의 날개나 헬리콥터 로터 블레이드 등과 같은 구조물을 외팔보로 가정하고 자유 끝단에 수직으로 외력을 가하였다. 우선 외력의 크기에 따른 구조물의 2차원 거동을 Euler-Bernoulli 보 이론에 기반한 선형적 방법과 Co-rotational 정적해석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비선형적 방법으로 해석하였다.
  • 우선 대표적인 고세장비 주익을 지닌 항공기인 고고도무인항공기 Global Hawk의 날개를 일정한 단면의 외팔보로 가정하였고 필요한 각각의 기준 값들은 이로부터 도출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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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Fertis, D.G. (2006) Nonlinear Structure Engineering With Unique Theory and Method to Solve Effectively Complex Nonlinear Problems, Springer, 8th, pp.3-61. 

  2. Megson, T.H.G. (2007) Aircraft Structures for Engineering Students, Elsevier, 4th, p.804. 

  3. Mahmoodi, S.N. (2008)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Nonlinear Vibration and Frequency Response Analysis of Cantilever Viscoelastic Beams, Sound & Vib., 311, pp.1409-1419 

  4. Vaz, M.A. (2013) Quasi-static Response of Linear Viscoelastic Cantilever Beams Subject to a Concentrated Harmonic End Load, Int. J. Non-Linear Mech., 54, pp.43-54 

  5. Inman, D.J. (1988) Engineering Vibration, Pearson, 4th, p.719. 

  6. Felippa, C.A., Haugen, B. (2005) Unified Formulation of Small-Strain Corotational Finite Elements, Comput. Methods Appl. Mech. & Eng., CU-CAS-05-02, pp.1-46. 

  7. Le, T.-N., Battini, J.-M. (2011) Efficient Formulation for Dynamics of Corotational 2D Beams, Comput. Mech., 48(2), pp.153-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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