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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다양성을 고려한 기업 공유가치창출전략의 소비자가치 측정
Estimating the Consumer's Value of Creating Shared Value Strategy of Company Considering Biodiversity 원문보기

자원·환경경제연구 =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review, v.24 no.2, 2015년, pp.283 - 309  

박수정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지역정보전공) ,  민선형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농경제학과) ,  임정빈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농경제학과) ,  김홍석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지역정보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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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 기업들이 나고야 협정을 준수하게 하고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경영을 하도록 유도하고자 생물다양성 표시제품에 대한 가상가치법을 사용하여 생물다양성에 대한 소비자 가치를 추정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가설은 생물다양성 표시제의 사용가치와 존재가치가 소비자 가치의 감정 가치, 조건 가치, 그리고 지식 가치를 통해 소비자의 지불의사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분석대상 제품은 우유(실용재)와 화장품(선호재)이다. 분석 결과, 생물다양성표시가 있을 경우, 우유는 35.7% 화장품은 6.3%의 추가금액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생물다양성 표시제를 실시한 기업에 대한 영향도를 높게 평가한 사람일수록, 생물다양성 표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추가 지불의사액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기업이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공유가치전략을 실시할 경우, 소비자는 기업의 상품에 더 큰 지불을 할 의향이 있으며 이는 기업이 나고야 협정을 준수하게 하는 유인이 될 수 있음을 암시한다. 또한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기업경영이 자리 잡기 위해서는 국가차원에서의 제도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도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goya Protocol came into effect October of 2014. For Korean companies to follow Nagoya Protocol with ease, this research conducts the survey to figure out consumers' additional willingness to pay for bio-diversity. The hypothesis that the bio-diversity label will make an impact on willingness to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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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먼저, 소비자들의 제품생산과정에서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노력과 생물다양성 협약 준수가 이뤄진 제품에 대한 추가지불의사를 추정해보았다. 그리고 분석 결과를 통해서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기업 경영이 기업에게 비용으로써의 부담이 아니라 브랜드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되고 이러한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기업경영이 기업뿐만 아니라 사회・지역적 발전 측면에서도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는 공유가치전략2)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하고자 한다.
  • ’ 라고 설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달리 녹색제품의 속성과 윤리적 표시제를 동시에 지닌 상품을 살펴보고, 그 상품에 관한 인지도의 변화뿐만이 아니라 구체적인 소비자 지불의사액을 추정함으로써 소비자 행동의 변화를 추정하는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했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생물다양성에 대한 기업인식 제고 및 전환을 위한 경제학적 근거를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소비자들의 제품생산과정에서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노력과 생물다양성 협약 준수가 이뤄진 제품에 대한 추가지불의사를 추정해보았다.
  • 따라서 위의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본 연구는 생물다양성 표시제라는 구체적 표시 제의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린과 후앙(Lin and Huang, 2012)의 연구에 따라,7) 첫 번째 가설은 ‘녹색제품의 속성과 윤리적 표시제를 지닌 생물다양성 표시제 제품은 소비가치를 통해 소비자 지불의사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대해 소비자들은 일반 제품과 비교하여 추가적인 사용가치및 존재가치를 기대하게 되고 이는 소비가치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소비자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게 된다. 따라서 이에 대한 최대 지불용의액을 가상가치평가법(CVM: Contingent Valuation Method)을 통해 분석하여 생물다양성 표시가 부착된 상품이 어떻게 소비자 행동을 변화하게 하는지 알아볼 것이다. CVM은 환경재와 같이 시장에서 그 가치를 추정하기 어려운 경우, 환경재의 이용과 관련된 가상적인 시장을 설정하고, 이 상황 하에서 개인이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를 설문을 통해 조사하여 환경재에 대한 지불용의액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 평소 응답자가 가지고 있는 가치에 대해 간접적으로 알아보고자 설계된 배경지식 부분은 생물다양성과 생물다양성표시제, 생물(유전)자원이 중요시 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응답자의 사전 인지도와 중요도를 조사하는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추가적으로 생물다양성 표시제가 지닌 영향을 알아보고자, 표시제를 시행했을 경우 소비자의 해당 기업에 대한 이미지 변화에 대해 조사하였다.
  • 본 논문의 주요 관심사인 생물다양성관련 변수는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지도 조사와 표시제의 영향도에 대한 답변으로 구성되었다.12) 생물다양성 인지도 조사 결과 가장 많이 선택한 항목은 ‘다소 그렇다’였다.
  • 본 연구는 생물다양성 보전에 대한 소비자 가치를 생물다양성 표시 제품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비자는 기업이 생물다양성과 관련된 나고야 협정을 준수하거나 혹은 생물다양성 보전을 고려하여 제품을 생산할 경우, 실용재인 우유는 일반제품보다 평균적으로 35.
  • 본 절에서는 소비자가치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본 연구의 주된 관심사인 생물다양성을 접목시킨 연구가설을 제시한다. 생물다양성과 같은 환경재는 사용가치와 존재가치로 나누어 가치를 측정할 수 있다.
  • 첫째, 우유는 실용재의 성격을 갖고 있으며(박나랑 외, 2013), 이미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고창지역에서 유기농 우유에 ‘고창 생물권보전지역’인증 로고를 부착하여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실질적인 영향력을 가늠해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가설은, 스테인하트 외(Steinhart et al., 2013)의 연구가 주장하듯 환경 표시제 존재가 미치는 영향은 제품 유형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반영하여 , ‘생물다양성 표시제 제품에 대한 소비자 지불의사액은 제품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 먼저 린과 후앙(Lin and Huang, 2012)의 연구에 따라,7) 첫 번째 가설은 ‘녹색제품의 속성과 윤리적 표시제를 지닌 생물다양성 표시제 제품은 소비가치를 통해 소비자 지불의사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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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물다양성과 같은 환경재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본 절에서는 소비자가치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본 연구의 주된 관심사인 생물다양성을 접목시킨 연구가설을 제시한다. 생물다양성과 같은 환경재는 사용가치와 존재가치로 나누어 가치를 측정할 수 있다. 사용가치는 직접 사용의 가치, 간접사용의 가치, 그리고 미래에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나타내는 선택가치로 나눠지며 존재가치는 대리소비로 인한 가치, 그리고 책임감의 가치(상속가치, 고유가치)로 나눠진다(권오상, 1999; 연세대 환경공해연구소, 2004).
기업들은 나고야 의정서 이행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가? 또한, 나고야의정서 이행을 통한 제품생산 즉, ABS를 준수한 원료의 윤리적 공급은 브랜드 가치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기업들은 나고야 의정서 이행을 경제적 비용으로 인식하고 부담으로 느끼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도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일본의 경우 2010년, 제조업 상위 100개 기업 중 80%가 생물다양성 관련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반면 현재 대부분의 국내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 이행 측면에서 생물다양성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UEBT,2014).
생물(유전)자원1) 및 전통지식과 관련된 국가 간의 이해관계 논의에는 무엇이 있는가? 생물(유전)자원1) 및 전통지식은 산업과 서로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고 그 상업적 활용가치 또한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와 관련된 국가 간의 이해관계 논의는 1992년 생물다양성협약(CBD: 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이 채택된 이후 꾸준히 이어져왔다. 이런 추세는 2010년 제10차 CBD 당사국총회에서 법적 구속력이 있는 「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 공유(ABS: Access to genetic resources and Benefit-Sharing)에 관한 나고야의정서」가 채택되면서 더욱 심화되었다. 즉, 타국의 유전자원 이용 시 자원 접근에 대한 절차가 필요해졌으며 유전자원 및 관련 전통지식의 이용 시 금전적 혹은 비금전적 보상 문제가 현실화되었다(고광국, 2013). 2014년 제12차 CBD가 평창에서 개최된 것을 보면, 국내의 생물다양성 보전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국제적인 분위기와 더불어 OECD의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과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의 지속가능성 보고서 가이드라인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 하나로 “기업의 생물다양성 보전 노력”을 중요한 지표로 꼽았고 이를 위한 노력 요구를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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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고광국, "나고야의정서가 전통지식보호에 미치는 영향과 그 대응책," 과학기술법연구, 제19권, 제1호, 2013, pp.305-345. 

  2. 권오상, 환경경제학, 박영사, 1999. 

  3. 권오상, 환경경제학, 박영사, 2007. 

  4. 김자경, 김정현, "공익연계 마케팅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효과," 광고학연구, 제12권, 제3호, 2001, pp.3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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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박효현 .정강옥, "유통업체 브랜드명 제시성이 제품유형에 따라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제19권, 제1호, 2014, pp.65-99. 

  9. 배정환 외, "동물복지형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 가치평가,"한국농업정책학회, 제52권, 제1호, 2011, pp.49-70. 

  10. 연세대 환경공해연구소, 환경재에 대한 편익추정 지침서, 환경부, 2014. 

  11. 이종환, 조사방법론 및 SPSS통계분석, 공동체,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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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Carson, R.T.and R.C.Mitchell, "Using surveys to value public goods: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Resources for the Future," Washington DC, Routledge, 1989. 

  16. Chau, C.K., M.S.Tse, and K.Y.Chung, "A choice experiment to estimate the effect of green experience on preferences and willingness-to-pay for green building attributes," Building and Environment, Vol.45(11), 2010, pp.2553-2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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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Lin, P.C.and Y.H.Huang, "The influence factors on choice behavior regarding green products based on the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Vol.22(1), 2012, pp.11-18. 

  24. Lopez-Feldman, A., "Introduction to contingent valuation using Stata," Munich Personal RePEc Archive, paper no.41018, 2012. 

  25. Ratchford, B.T., "New insights about the FCB grid,"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27(4), 1987, pp.24-38. 

  26. Sheth, J.N., I.N.Bruce, and L.G.Barbara, "Why we buy what we buy: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2(2), 1991, pp.159-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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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Union for ethical trade, 2014 Biodiversity Barometer,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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