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한국 기업들이 나고야 협정을 준수하게 하고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경영을 하도록 유도하고자 생물다양성 표시제품에 대한 가상가치법을 사용하여 생물다양성에 대한 소비자 가치를 추정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가설은 생물다양성 표시제의 사용가치와 존재가치가 소비자 가치의 감정 가치, 조건 가치, 그리고 지식 가치를 통해 소비자의 지불의사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분석대상 제품은 우유(실용재)와 화장품(선호재)이다. 분석 결과, 생물다양성표시가 있을 경우, 우유는 35.7% 화장품은 6.3%의 추가금액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생물다양성 표시제를 실시한 기업에 대한 영향도를 높게 평가한 사람일수록, 생물다양성 표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추가 지불의사액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기업이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공유가치전략을 실시할 경우, 소비자는 기업의 상품에 더 큰 지불을 할 의향이 있으며 이는 기업이 나고야 협정을 준수하게 하는 유인이 될 수 있음을 암시한다. 또한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기업경영이 자리 잡기 위해서는 국가차원에서의 제도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도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논문은 한국 기업들이 나고야 협정을 준수하게 하고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경영을 하도록 유도하고자 생물다양성 표시제품에 대한 가상가치법을 사용하여 생물다양성에 대한 소비자 가치를 추정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가설은 생물다양성 표시제의 사용가치와 존재가치가 소비자 가치의 감정 가치, 조건 가치, 그리고 지식 가치를 통해 소비자의 지불의사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분석대상 제품은 우유(실용재)와 화장품(선호재)이다. 분석 결과, 생물다양성표시가 있을 경우, 우유는 35.7% 화장품은 6.3%의 추가금액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생물다양성 표시제를 실시한 기업에 대한 영향도를 높게 평가한 사람일수록, 생물다양성 표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추가 지불의사액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기업이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공유가치전략을 실시할 경우, 소비자는 기업의 상품에 더 큰 지불을 할 의향이 있으며 이는 기업이 나고야 협정을 준수하게 하는 유인이 될 수 있음을 암시한다. 또한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기업경영이 자리 잡기 위해서는 국가차원에서의 제도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도 필요함을 시사한다.
Nagoya Protocol came into effect October of 2014. For Korean companies to follow Nagoya Protocol with ease, this research conducts the survey to figure out consumers' additional willingness to pay for bio-diversity. The hypothesis that the bio-diversity label will make an impact on willingness to pa...
Nagoya Protocol came into effect October of 2014. For Korean companies to follow Nagoya Protocol with ease, this research conducts the survey to figure out consumers' additional willingness to pay for bio-diversity. The hypothesis that the bio-diversity label will make an impact on willingness to pay through emotional value, conditional value, and epistemic value is based on consumption value theory. The survey is conducted for two product categories; first one is utilitarian product (milk) and the other one is hedonic product (cosmetics). The analysis result shows the bio-diversity label on both product categories incur additional willingness to pay. Especially, expectation on effectiveness of bio-diversity label increases the additional willingness to pay on biodiversity label. This implies for easy following on Nagoya Protocol, the education and promotion of bio-diversity is need to increase consumers' additional willingness to pay, which can be the attraction for companies to obey the Nagoya Protocol.
Nagoya Protocol came into effect October of 2014. For Korean companies to follow Nagoya Protocol with ease, this research conducts the survey to figure out consumers' additional willingness to pay for bio-diversity. The hypothesis that the bio-diversity label will make an impact on willingness to pay through emotional value, conditional value, and epistemic value is based on consumption value theory. The survey is conducted for two product categories; first one is utilitarian product (milk) and the other one is hedonic product (cosmetics). The analysis result shows the bio-diversity label on both product categories incur additional willingness to pay. Especially, expectation on effectiveness of bio-diversity label increases the additional willingness to pay on biodiversity label. This implies for easy following on Nagoya Protocol, the education and promotion of bio-diversity is need to increase consumers' additional willingness to pay, which can be the attraction for companies to obey the Nagoya Protoc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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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를 위해 먼저, 소비자들의 제품생산과정에서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노력과 생물다양성 협약 준수가 이뤄진 제품에 대한 추가지불의사를 추정해보았다. 그리고 분석 결과를 통해서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기업 경영이 기업에게 비용으로써의 부담이 아니라 브랜드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되고 이러한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기업경영이 기업뿐만 아니라 사회・지역적 발전 측면에서도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는 공유가치전략2)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하고자 한다.
’ 라고 설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달리 녹색제품의 속성과 윤리적 표시제를 동시에 지닌 상품을 살펴보고, 그 상품에 관한 인지도의 변화뿐만이 아니라 구체적인 소비자 지불의사액을 추정함으로써 소비자 행동의 변화를 추정하는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했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생물다양성에 대한 기업인식 제고 및 전환을 위한 경제학적 근거를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소비자들의 제품생산과정에서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노력과 생물다양성 협약 준수가 이뤄진 제품에 대한 추가지불의사를 추정해보았다.
따라서 위의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본 연구는 생물다양성 표시제라는 구체적 표시 제의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린과 후앙(Lin and Huang, 2012)의 연구에 따라,7) 첫 번째 가설은 ‘녹색제품의 속성과 윤리적 표시제를 지닌 생물다양성 표시제 제품은 소비가치를 통해 소비자 지불의사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대해 소비자들은 일반 제품과 비교하여 추가적인 사용가치및 존재가치를 기대하게 되고 이는 소비가치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소비자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게 된다. 따라서 이에 대한 최대 지불용의액을 가상가치평가법(CVM: Contingent Valuation Method)을 통해 분석하여 생물다양성 표시가 부착된 상품이 어떻게 소비자 행동을 변화하게 하는지 알아볼 것이다. CVM은 환경재와 같이 시장에서 그 가치를 추정하기 어려운 경우, 환경재의 이용과 관련된 가상적인 시장을 설정하고, 이 상황 하에서 개인이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를 설문을 통해 조사하여 환경재에 대한 지불용의액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평소 응답자가 가지고 있는 가치에 대해 간접적으로 알아보고자 설계된 배경지식 부분은 생물다양성과 생물다양성표시제, 생물(유전)자원이 중요시 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응답자의 사전 인지도와 중요도를 조사하는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추가적으로 생물다양성 표시제가 지닌 영향을 알아보고자, 표시제를 시행했을 경우 소비자의 해당 기업에 대한 이미지 변화에 대해 조사하였다.
본 논문의 주요 관심사인 생물다양성관련 변수는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지도 조사와 표시제의 영향도에 대한 답변으로 구성되었다.12) 생물다양성 인지도 조사 결과 가장 많이 선택한 항목은 ‘다소 그렇다’였다.
본 연구는 생물다양성 보전에 대한 소비자 가치를 생물다양성 표시 제품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비자는 기업이 생물다양성과 관련된 나고야 협정을 준수하거나 혹은 생물다양성 보전을 고려하여 제품을 생산할 경우, 실용재인 우유는 일반제품보다 평균적으로 35.
본 절에서는 소비자가치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본 연구의 주된 관심사인 생물다양성을 접목시킨 연구가설을 제시한다. 생물다양성과 같은 환경재는 사용가치와 존재가치로 나누어 가치를 측정할 수 있다.
첫째, 우유는 실용재의 성격을 갖고 있으며(박나랑 외, 2013), 이미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고창지역에서 유기농 우유에 ‘고창 생물권보전지역’인증 로고를 부착하여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실질적인 영향력을 가늠해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두 번째 가설은, 스테인하트 외(Steinhart et al., 2013)의 연구가 주장하듯 환경 표시제 존재가 미치는 영향은 제품 유형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반영하여 , ‘생물다양성 표시제 제품에 대한 소비자 지불의사액은 제품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먼저 린과 후앙(Lin and Huang, 2012)의 연구에 따라,7) 첫 번째 가설은 ‘녹색제품의 속성과 윤리적 표시제를 지닌 생물다양성 표시제 제품은 소비가치를 통해 소비자 지불의사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러 지불의사 유도방법 중 최근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이중 투표모형을 통해 지불의사를 유도하였다. 이중투표모형은 추정모형을 어떻게 설정 하느냐에 따라 카메론과 퀴권(Cameron and Quiggin,1994)의 이변량양분선택모형 (bivariate dichotomous choice model)과 하네만 외(Hanemann et al.
본 연구에서 적용할 조건부가치법의 이중투표모형의 경우 응답자에게 제시되는 금액의 범위가 너무 크거나 작을 경우 오류(출발적 편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제시가격에 대한 적절한 고려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적정한 제시가격 선정을 위해 9월 24일에서 9월 26일까지 사전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일반우유(1L)와 화장품(에센스 50ml)의 시장 거래가격을 기준 가격으로 설정하고 생물다양성 표시제 제품에 대해 설명한 후 제품에 대한 개방형 지불용의액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 구매의사가 없는 관측치는 제외하고 모형을 추정하였다. 모형추정 시 변수의 유의성을 검정하기 위해 2개의 모형을 만들고 우도비 검정16)을 실시하였다. 식 (8)과 같이 생물다양성 관련 요인(생물다양성 인지도(pre-BD), 생물다양성 표시제 영향력(effect-labeling))에 0이라는 조건을 준 것이 ‘모형I’이고 아무 제약도 주지 않은 ‘모형II’는 식 (9)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 구매의사가 없는 관측치는 제외하고 모형을 추정하였다. 모형추정 시 변수의 유의성을 검정하기 위해 2개의 모형을 만들고 우도비 검정16)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크게 배경지식, 경제적 가치평가부분으로 구분되었다. 평소 응답자가 가지고 있는 가치에 대해 간접적으로 알아보고자 설계된 배경지식 부분은 생물다양성과 생물다양성표시제, 생물(유전)자원이 중요시 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응답자의 사전 인지도와 중요도를 조사하는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생물다양성에 대한 기업인식 제고 및 전환을 위한 경제학적 근거를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소비자들의 제품생산과정에서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노력과 생물다양성 협약 준수가 이뤄진 제품에 대한 추가지불의사를 추정해보았다. 그리고 분석 결과를 통해서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기업 경영이 기업에게 비용으로써의 부담이 아니라 브랜드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되고 이러한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기업경영이 기업뿐만 아니라 사회・지역적 발전 측면에서도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는 공유가치전략2)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적정한 제시가격 선정을 위해 9월 24일에서 9월 26일까지 사전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일반우유(1L)와 화장품(에센스 50ml)의 시장 거래가격을 기준 가격으로 설정하고 생물다양성 표시제 제품에 대해 설명한 후 제품에 대한 개방형 지불용의액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각 제품들에 대한 제시금액 범위를 얻었고, 그 결과는 <표 1>과 같다.
설문지는 크게 배경지식, 경제적 가치평가부분으로 구분되었다. 평소 응답자가 가지고 있는 가치에 대해 간접적으로 알아보고자 설계된 배경지식 부분은 생물다양성과 생물다양성표시제, 생물(유전)자원이 중요시 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응답자의 사전 인지도와 중요도를 조사하는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추가적으로 생물다양성 표시제가 지닌 영향을 알아보고자, 표시제를 시행했을 경우 소비자의 해당 기업에 대한 이미지 변화에 대해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물자원의 비중이 다른 원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만큼(15%) 생물다양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쾌락적 속성이 강한 화장품을 선호재로 선택하였다( 참조).
앞선 연구모형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제품은 유형별로 구분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생물자원과 관련이 있으면서도 서로 구별될 수 있는 특징을 지닌 제품을 비교분석하기 위해 실용재인 우유와 선호재인 화장품을 선택하였다. 해당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2010)은 제품의 선호 수준6)으로 제품유형을 구별하여 윤리적 표시제(공정무역 브랜드 제품)가 소비자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브랜드 충성도는 소비자의 지불의사액을 이용하였으며, 실험제품으로 공정무역브랜드의 실용재(화장지)와 선호재(커피)를 채택하였다. 연구결과, 두 유형 모두에서 소비자 충성도가 발생하는 것으로 결론지었지만 제품 유형별 차이점에 대한 설명은 분석하지 않았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생물다양성 표시가 부착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불의사 조사를 위해 2014년 11월 26~12월 5일 동안 인터넷 설문조사11)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은 전국에 거주하는 20대~50대 성인 남 ・여로 분석은 응답자 362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생물다양성 표시제 우유에 대한 지불의사금액 추정은 구매의사가 없는 응답자를 제외한 총 292개의 관측치를 이용하여 진행되었다. 추정결과, 연령과 생물다양성 표 시제 영향도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분석되었다.
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은 전국에 거주하는 20대~50대 성인 남 ・여로 분석은 응답자 362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러 지불의사 유도방법 중 최근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이중 투표모형을 통해 지불의사를 유도하였다. 이중투표모형은 추정모형을 어떻게 설정 하느냐에 따라 카메론과 퀴권(Cameron and Quiggin,1994)의 이변량양분선택모형 (bivariate dichotomous choice model)과 하네만 외(Hanemann et al., 1991)의 구간 자료모형(interval data model)으로 나뉘며,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 제시금액과 두 번째 제시금액에 대한 응답이 서로 다른 지불의사를 가질 수 있다고 본 이변량양분선택모형을 이용하였다. 아래는 본 연구가 채택한 이변량양분선택모형을 응용한 지불 의사 도출 방식이다.
성능/효과
12) 생물다양성 인지도 조사 결과 가장 많이 선택한 항목은 ‘다소 그렇다’였다.
각 항목별 ‘반반이다’ 이상 응답자 비율은 ‘소비자 신뢰도 향상’ 항목이 85.3%로 가장 높았으며, ‘기업 이미지 제고’가 83.1%, ‘생물다양성 보전에 긍정적 효과’가 82.3%, ‘소비자의 생물다양성 인식 향상‘이 78.7%로 분석되었다.
구매의사가 없는 이유는 우유와 마찬가지로 ‘효능 등이 일반 화장품과 차이가 없을 것 같아서’가 4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두 제품 모두에서 생물다양성 제품의 지불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은 ‘생물다양성 표시제영향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의 생물다양성 표시제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그룹보다 높은 그룹의 추가 지불 의사 금액이 우유의 경우 9%p, 화장품은 3.3%p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한 제도 시행자체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정부차원에서 기업이 생물다양성 협약을 준수하고 이를 고려한 경영전략을 이뤄나갈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생물다양성에 대한 지속적인 인식 향상을 위한 노력과 교육 제공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통계 결과에 근거한 생물다양성 표시제가 부착된 우유와 화장품에 대한 지불의사 평균금액과 95% 신뢰구간은 <표 8>과 같다. 먼저, 생물다양성 우유 1리터에 대한 소비자의 평균지불의사 금액은 약 2,712원이며 이는 일반우유 가격보다 35.7%에 높은 금액이다. 화장품의 경우, 생물다양성 표시가 부착된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평균지불의사금액은 일반 화장품보다 6.
각각의 생물다양성우유(화장품)에 대한 추가 지불의사금액은 <표 9>, <표 10>과 같다. 모든 제품에서 생물다양성 표시제 이해도가 높은 그룹이 이해도가 낮은 그룹보다 추가지불의사금액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우유의 경우 생물다양성 로고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그룹은 일반우유보다 39.
즉, 기업이 생물다양성 표시가 부착된 제품을 생산한다면, 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이미지와 신뢰도가 향상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제품에 대한 지불의사도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이 우유와 화장품으로 한정적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결과는 표시제도의 영향이 제품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기업에 대한 이미지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는 기업이 생물다양성 경영전략을 추구해야 하는 요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생물다양성 보전에 대한 소비자 가치를 생물다양성 표시 제품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비자는 기업이 생물다양성과 관련된 나고야 협정을 준수하거나 혹은 생물다양성 보전을 고려하여 제품을 생산할 경우, 실용재인 우유는 일반제품보다 평균적으로 35.7% 높은 금액을, 선호재인 화장품은 일반제품보다6.3% 높은 금액을 추가 지불 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두 제품 모두에서 생물다양성 제품의 지불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은 ‘생물다양성 표시제영향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생물다양성 표시제 우유에 구매의사가 없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그 이유를 조사한 결과, ‘효능/맛 등이 일반 우유와 차이가 없을 것 같아서’가 41%로 가장 크게 나타났고 ‘추가로 돈을 더 지불할 경제적 능력이 없어서’가 23%로 그 다음을 차지하였다( 참조).
추정결과, ‘모형 I’에서는 연령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지만 ‘모형II’에서는 생물다양성 표시제 영향도 변수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분석되었다. 이를 우유와 비교해보면, 생물다양성 표시제 화장품은 우유와 다르게 연령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생물다양성 표시제에 대한 영향은 우유와 마찬가지로 이를 높이 평가한 응답자일수록 지불의사가 높게 나타났다.
두 제품 모두에서 생물다양성 제품의 지불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은 ‘생물다양성 표시제영향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업이 생물다양성 표시가 부착된 제품을 생산한다면, 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이미지와 신뢰도가 향상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제품에 대한 지불의사도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이 우유와 화장품으로 한정적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결과는 표시제도의 영향이 제품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기업에 대한 이미지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3% 높은 48,884원으로 분석되었다. 즉, 소비자는 일반제품보다 생물다양성 협약을 준수한 제품에 대해 추가지불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가지불의사금액은 화장품(선호재)보다 우유(실용재)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품유형에 따라서 소비자의 주 구매요인이 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즉, 소비자들은 실용재인 생물다양성 표시제 우유보다는 화장품에 대해 구매의사가 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생물다양성 표시제가 제품의 효능에 대한 인증제도가 아닌 제품 생산 시 사회적 책임 측면에 더 힘쓰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15)효능을 중요시하는 화장품 같은 경우 더 구매의사가 없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추정결과, 연령과 생물다양성 표 시제 영향도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분석되었다. 즉, 연령이 높을수록, 생물다양성에 표시에 대한 영향도 점수가 높을수록 지불 의사 금액이 높은 것으로 추정되었다.
모든 제품에서 생물다양성 표시제 이해도가 높은 그룹이 이해도가 낮은 그룹보다 추가지불의사금액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우유의 경우 생물다양성 로고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그룹은 일반우유보다 39.1% 높은 2,782원의 평균지불의사금액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해도가 낮은 그룹은 이보다는 낮은 2,611원으로 분석되었다. 화장품도 우유와 마찬가지로, 이해도가 높은 그룹은 일반화장품보다 7.
생물다양성 표시제 우유에 대한 지불의사금액 추정은 구매의사가 없는 응답자를 제외한 총 292개의 관측치를 이용하여 진행되었다. 추정결과, 연령과 생물다양성 표 시제 영향도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분석되었다. 즉, 연령이 높을수록, 생물다양성에 표시에 대한 영향도 점수가 높을수록 지불 의사 금액이 높은 것으로 추정되었다.
후속연구
다만, 본 연구의 경우 실용재와 선호재를 구분하여 분석하였지만 제품유형별 지불의사 차이에 대한 좀 더 명확한 원인을 찾을 수 있는 심도 있는 분석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한계점이 있다. 또한 소비자 362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조사를 통해 자료를 구축하였기에 면접조사와 더 많은 응답자를 바탕으로 자료가 구축된다면 좀 더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업이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공유가치전략을 추구해 나간다면 이는 국내의 생물다양성 보전 증진을 위한 노력으로 이어질 것이며 이로 인해 생물다양성을 활용한 식량 자원 개발, 유전자원 보존, 새로운 천연 의약품·화장품의 원료 및 소재 생산, 생태계 자체의 보전, 생활환경의 보존 등과 같은 생물다양성 유지 가치들이 증진 될 것이다.
다만, 본 연구의 경우 실용재와 선호재를 구분하여 분석하였지만 제품유형별 지불의사 차이에 대한 좀 더 명확한 원인을 찾을 수 있는 심도 있는 분석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한계점이 있다. 또한 소비자 362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조사를 통해 자료를 구축하였기에 면접조사와 더 많은 응답자를 바탕으로 자료가 구축된다면 좀 더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최근 천연화장품이나 천연생활용품등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망도 밝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적용할 조건부가치법의 이중투표모형의 경우 응답자에게 제시되는 금액의 범위가 너무 크거나 작을 경우 오류(출발적 편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제시가격에 대한 적절한 고려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적정한 제시가격 선정을 위해 9월 24일에서 9월 26일까지 사전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브랜드 충성도는 소비자의 지불의사액을 이용하였으며, 실험제품으로 공정무역브랜드의 실용재(화장지)와 선호재(커피)를 채택하였다. 연구결과, 두 유형 모두에서 소비자 충성도가 발생하는 것으로 결론지었지만 제품 유형별 차이점에 대한 설명은 분석하지 않았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앞서 언급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녹색 제품의 성격과, 윤리적 표시제를 단독적으로 보았으며 따라서 생물다양성 표시 제와 같이 녹색 제품과 윤리적 표시제의 성격을 동시에 지닌 상품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지 않았다.
3%p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한 제도 시행자체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정부차원에서 기업이 생물다양성 협약을 준수하고 이를 고려한 경영전략을 이뤄나갈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생물다양성에 대한 지속적인 인식 향상을 위한 노력과 교육 제공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한편, 최근 천연화장품이나 천연생활용품등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망도 밝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산업은 생물자원뿐만 아니라 나고야 의정서에 함께 화두에 올라있는 전통지식 이용과 관련이 큰 산업이므로 이에 대한 연구 또한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린과 후앙은 (Lin and Huang, 2012)은 소비자가 녹색제품에 대해 소비가치 (감정적 가치, 조건적 가치, 지식적 가치)를 더 느낀다면 녹색제품 구매확률이 더 높을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해당 연구는 녹색제품의 속성이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밝혀냈지만 이를 특정 제품에 한정하여 연구했다는 한계가 있다. 한편 김 외 (Kim et al.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물다양성과 같은 환경재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본 절에서는 소비자가치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본 연구의 주된 관심사인 생물다양성을 접목시킨 연구가설을 제시한다. 생물다양성과 같은 환경재는 사용가치와 존재가치로 나누어 가치를 측정할 수 있다. 사용가치는 직접 사용의 가치, 간접사용의 가치, 그리고 미래에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나타내는 선택가치로 나눠지며 존재가치는 대리소비로 인한 가치, 그리고 책임감의 가치(상속가치, 고유가치)로 나눠진다(권오상, 1999; 연세대 환경공해연구소, 2004).
기업들은 나고야 의정서 이행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가?
또한, 나고야의정서 이행을 통한 제품생산 즉, ABS를 준수한 원료의 윤리적 공급은 브랜드 가치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기업들은 나고야 의정서 이행을 경제적 비용으로 인식하고 부담으로 느끼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도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일본의 경우 2010년, 제조업 상위 100개 기업 중 80%가 생물다양성 관련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반면 현재 대부분의 국내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 이행 측면에서 생물다양성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UEBT,2014).
생물(유전)자원1) 및 전통지식과 관련된 국가 간의 이해관계 논의에는 무엇이 있는가?
생물(유전)자원1) 및 전통지식은 산업과 서로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고 그 상업적 활용가치 또한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와 관련된 국가 간의 이해관계 논의는 1992년 생물다양성협약(CBD: 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이 채택된 이후 꾸준히 이어져왔다. 이런 추세는 2010년 제10차 CBD 당사국총회에서 법적 구속력이 있는 「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 공유(ABS: Access to genetic resources and Benefit-Sharing)에 관한 나고야의정서」가 채택되면서 더욱 심화되었다. 즉, 타국의 유전자원 이용 시 자원 접근에 대한 절차가 필요해졌으며 유전자원 및 관련 전통지식의 이용 시 금전적 혹은 비금전적 보상 문제가 현실화되었다(고광국, 2013). 2014년 제12차 CBD가 평창에서 개최된 것을 보면, 국내의 생물다양성 보전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국제적인 분위기와 더불어 OECD의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과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의 지속가능성 보고서 가이드라인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 하나로 “기업의 생물다양성 보전 노력”을 중요한 지표로 꼽았고 이를 위한 노력 요구를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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