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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미디어 접촉반응에 따른 외모지향과 외모평가, 외모 관련 상품 구매행동 차이 연구 -국내 중국인 유학생을 중심으로-
Difference of Purchase Behavior of Appearance Orientation, Appearance Evaluation, and Fashion Product Purchase Behavior on Media Contact Responses -Focused on Chinese Student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4, 2015년, pp.576 - 585  

전지현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  이미숙 (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difference of purchase behavior of appearance orientation, appearance evaluation, and fashion product purchase behavior on media contact responses. Data were collected from 315 female Chinese university students in Daejeon and Chungnam from May to June 2013. Data were analyzed b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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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 여자 유학생을 대상으로 미디어 접촉반응에 따른 여대생들의 외모지향, 외모평가, 외모 관련 상품 구매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최종 분석에 사용된 258명의 응답자료들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한국에 있는 중국 여자 유학생을 대상으로한 선행연구들 대부분이 의복 및 화장품 구매실태 또는 한류와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는데 비해 본 연구에서는 유학생들의 생활에 밀접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매스미디어와 외모변인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지역적으로 한정된 대상을 표본으로 추출하였기 때문에 우리나라 전 지역에 있는 중국 유학생으로 연구결과를 확대해석하는 데에는 주의를 기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한국에서 유학 중인 중국인 여대생들의 미디어 접촉에 따른 반응수준이 외모지향, 외모평가 및 외모 관련 상품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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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모지향성이란 무엇인가? 외모지향성(appearance orientation)이란 외모에 대한 인지적 차원으로서 개인이 자신의 외모를 중요시하여 관심을 갖고 외모를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정도를 의미한다(Cash, 1990). 특히 미디어를 통해 나타나는 연예인들의 특정 행동이나 모습, 이미지를 많이 접촉할수록 이와 관련된 행동을 실제로 옮기는 현상이 나타난다(Bandura, 1977).
중국에서 한국 드라마가 인기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유학을 오는 대부분의 중국 유학생들은 ‘80後 세대’로 유행과 패션에 매우 민감하여 외모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강한 세대이다(Liu, 2010). 중국에서 한국 드라마가 인기 있는 가장 큰 이유가 드라마에 등장하는 패션, 취향 등 유행 감각이 뛰어나기 때문이므로 중국 유학생들이 이러한 한국 문화에 직접 노출될 경우 외모에 대한 관심 및 지속적 노력은 중국에서와는 달라 질 것으로 보인다(Jeon, 2002). Jeon(2002)의 연구에서도 중국의 새로운 문화의 소비층으로 떠오른 10, 20대가 한국 드라마 속 주인공들의 의상, 액세서리, 문화 소비에 대한 욕구가 커졌고 이를 구매할 수 있는 경제적 기반이 갖추어졌음을 논하였다.
어떠한 사회문화적 환경이 유학생들의 외모에 대한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문화적 특성에서 볼 때, 한국인들은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고 외모가꾸기에 보다 집중하는 외모중시 가치관이 높은 사회이다(Park et al.,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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