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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셜매뉴팩처링플랫폼의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Participation of Social Manufacturing Platform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4 no.3, 2015년, pp.147 - 161  

길이훈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  김광용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Soongsi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changes in consumption patterns and the manufacturing industry environment are both a threat and an opportunity for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in Korea because it lacks innovative capacity compared to large conglomerates. In this new manufacturing environment, social manufacturing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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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소셜매뉴팩처링플랫폼 비즈니스의 참여자 특성과 프로세스 특성을 고찰하고 잠재적 참여자의 개방형 플랫폼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서, 실제적으로 잠재적 플랫폼 참여자 또는 참여기업이 소셜매뉴팩처링플랫폼에 참여하는데 어떠한 요인들이 핵심적인 영향을 주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한국형 공동창작 제조 플랫폼의 성공적 구축전략과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여 급변하는 글로벌 제조 산업 환경 속에서 창의적인 공동참여 신제품개발 에코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학문적 토대도 제공하고자 한다.
  • 소셜매뉴팩처링을 국내에서 성공적으로 플랫폼화하기 위해서는 제조 산업 분야의 제한적인 여건과 함께 잠재적 참여가 예상되는 기업 관계자들의 인식을 고려한 핵심 영향요인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고, 이로부터 우리나라 제조 기업이 소셜매뉴팩처링 비즈니스를 정착시킬 수 있는 성공요인들을 도출하는 선행적 연구가 필수적인 상황이나 국내외는 이와 관련한 연구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소셜매뉴팩처링플랫폼 비즈니스의 참여자 특성과 프로세스 특성을 고찰하고 잠재적 참여자의 개방형 플랫폼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서, 실제적으로 잠재적 플랫폼 참여자 또는 참여기업이 소셜매뉴팩처링플랫폼에 참여하는데 어떠한 요인들이 핵심적인 영향을 주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한국형 공동창작 제조 플랫폼의 성공적 구축전략과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여 급변하는 글로벌 제조 산업 환경 속에서 창의적인 공동참여 신제품개발 에코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학문적 토대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문헌연구에 기초하고, 소셜매뉴팩처링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기존의 연구와 평가지표를 고려하여 소셜매뉴팩처링플랫폼의 참여자인 기업의 참여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였다. 소셜매뉴팩처링플랫폼 비즈니스의 경우 단순한 전자거래가 아닌 기존의 제품개발 및 생산유통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공동 참여형 플랫폼 비즈니스인 점을 고려하여 사회교환이론적인 전환비용차원의 접근방식과 정보기술에 대한 성공요인적인 접근방법을 함께 고려하였고 특히, 집단지성을 활용한 제품개발이라는 플랫폼 특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집단지성의 품질에 관한 요인도을 함께 고려하여 종합적인 소셜매뉴팩처링플랫폼참여의도 분석이 가능하도록 연구모형을 설정 하였다.

가설 설정

  • H10:소셜매뉴팩처링플랫폼의 신뢰성은 플랫폼 참여의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H11:소셜매뉴팩처링플랫폼의 유용성은 플랫폼 참여의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H1:소셜매뉴팩처링플랫폼의 셋업비용은 전환비용에 정(+)의 영향을 준다.
  • H2:소셜매뉴팩처링플랫폼의 학습비용은 전환비용에 정(+)의 영향을 준다.
  • H3:소셜매뉴팩처링플랫폼의 분배공정성은 플랫폼 신뢰성에 정(+)의 영향을 준다.
  • H4:소셜매뉴팩처링플랫폼의 절차공정성은 플랫폼 신뢰성에 정(+)의 영향을 준다.
  • H5:소셜매뉴팩처링플랫폼의 정보품질은 플랫폼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준다.
  • H6:소셜매뉴팩처링플랫폼의 시스템 품질은 플랫폼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준다.
  • H7:소셜매뉴팩처링플랫폼의 서비스 품질은 플랫폼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준다.
  • H8:소셜매뉴팩처링플랫폼의 집단지성 품질은 플랫폼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준다.
  • H9:소셜매뉴팩처링플랫폼의 낮은 전환비용은 플랫폼 참여의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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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환비용이란? 전환비용이란 고객이 현재의 서비스 제공자와 거래를 종료함에 따라 다른 서비스제공자와 관계를 맺기 위해 소요되는 비용을 뜻한다. 기존의 생산방식을 변경하거나 거래파트너를 바꾸는 일은 부득이하게 시간, 재무, 절차적 비용을 발생 시키게된다.
1970년부터 2011년까지 우리나라 제조업은 연 평균 얼마나 성장하였는가? 전통적으로 수출이 경제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해온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과 고용 창출 측면에서 제조업의 역할이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우리나라 제조업은 1970년부터 2011년까지 연평균 10.6% 성장하여, 타 산업대비 빠른 성장을 보여 왔으며, 그 결과 전 세계 184개국 중 5위의 성장 속도와 7위의 제조업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주로 대기업에 편중되는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점점 치열해지고 있는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서는 제조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반영한 비즈니스 혁신이 절실한 실정이다(Markillie, 2012).
본 연구에서 예상과 달리 플랫폼의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요인 중 서비스 품질이 영향이 없다는 결과의 원인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마지막으로 플랫폼의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요인 중 서비스 품질이 영향이 없다는 결과는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이었다. 이러한 결과의 가장 큰 원인은 연구분야 적용대상의 차이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서비스 품질이 플랫폼 유용성에 영향을 주었다는 주된 연구 분야는 주로 사용자와 일대일 서비스를 주 업무로 하고 있는 정보시스템 또는 e-마켓플레이스와 같은 신속함과 정확함이 중요시 되는 서비스 분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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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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