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배달 전문 플랫폼의 서비스 특성이 지각된 용이성과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a Mobile Platform for Food Delivery Services on Perceived Ease of Use and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8 no.5, 2019년, pp.119 - 132  

김규식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서비스융합디자인협동과정) ,  최재붕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how specific features of a mobile platform such as economic feasibility, interactivity, safety, and design are correlated with perceived ease of use and customer satisfaction, targeting those who purchase delivery food on a mobile platform dedicated to delivery services. A...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앞서 고찰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모바일 배달 전문 플랫폼의 서비스 특성이 지각된 용이성 및 고객만족도간의 관계를 실증 분석함으로써 이들 변수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Model)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모바일 배달 플랫폼 서비스 시장에서 활성화 추세에 있는 배달 플랫폼을 사용 중인 이용자의 소비행동과정에서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의 특성요인을 규명하고 이와 같은 특성요인과 지각된 용이성 그리고 고객만족도간의 구조적 영향 관계를 검증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모바일 배달 플랫폼 서비스의 특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국내 음식 배달 서비스 규모는? 특히 음식배달 등 소비재 관련 기업들은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와 혼밥 식당이 늘어가는 등의 사회적 변화에 따라 한국인들의 식생활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점을 파악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이 필요하겠다. 또한 국내 음식 배달 서비스 규모는 약 15조원으로 추산되며 이 중 모바일 플랫폼인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국내 음식배달 중계 서비스 시장규모는 약 3조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음식 배달 온라인과 오프라인(Online to Offline) 시장은 전체 시장규모의 20%에 불과하여 그 만큼 배달 플랫폼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조선비즈, 2018.
지각된 용이성의 정의는? Davis(1989)는 지각된 용이성이란 “기술을 사용하는데 어떠한 노력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 정도”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지각된 용이성은 배움의 용이(easy to learn), 이해의 용이(understand-able), 능숙의 용이, 이용의 용이(ease to use), 통제의 용이(controllable), 유연한(flexible) 기능 제공 등의 개념으로 구성된다(Davis, 1986).
최근 닐슨 코리아가 발표한 한국인의 식생활에 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집에서 직접 요리해 먹는 횟수는? 8회로 다소 높았고, 배달음식 주문 횟수 (1.8회)도 평균 대비 높게 나왔으며 평균 하루에 한번 집에서 식사를 하지만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해서 먹는 경우는 일주일 평균 4∼5회 정도에 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식품음료신문, 2018. 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구철모, 김용진, 남기찬, "모바일 커머스 사용 만족의 선행요인과 결과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제8권, 제3호, 2006, 105-123. 

  2. 김광석, "배달에서 예약까지 글로벌 푸드테크 붐", 한경비즈니스연구, 제3권, 제1059호, 2016, 70-72. 

  3. 김재훈, 백림정, 변정우, "관광 모바일 앱의 특성이 지각된 가치 사용자 만족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7권, 제9호, 2015, 5-22. 

  4. 김태구, "비자발적 수용환경의 호텔 프론트 오피스 시스템 이용 예측 : 피델리오(FIDELIO)를 대상으로 한 정보시스템 품질, 직무 관련성, 지각된 가치와 기술수용모델(TAM)의 적용", 관광학연구, 제30권, 제1호, 2006, 129-150. 

  5. 선일석, 박수홍, "외식 배달서비스 품질에 대한 배달 앱 사용자의 인식차이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4호, 2019, 91-102. 

  6. 손증군, "O2O 특성이 매력도, 신뢰도와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한중 외식산업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5. 

  7. 식품음료신문, "한국인 주 평균 회 이상 가정간편식으로 끼니 때워", 2018, Available at : http://www.thinkfood.co.kr/news/articleView.html (Accessed May 31, 2018). 

  8. 신형철, 김지영, 김양숙, 홍석규, "배달 어플리케이션의 서비스품질과 소비자의 구매행동간 관계 연구", 식공간연구, 제11권, 제2호, 2016, 33-51. 

  9. 엄지용, "배달플랫폼의 '경계'가 흐려진다", 로벌 물류기술 통합정보시스템 분석 리포트, 2017. 

  10. 예종석, 김 균, 강민정, "오프라인 기업의 신뢰가 온라인쇼핑몰의 신뢰와 온라인 충성도(e-loyalty)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아시아 마케팅저널, 제8권, 제4호, 2007, 1-33. 

  11. 오규환, "스마트폰 기반 게임시장 동향", 한국멀티미디어연구, 제3권, 제1호, 2009, 20-29. 

  12. 오상현, 김상현, "인터넷뱅킹 이용요인간 구조적 관계 : 기술수용모델(TAM)의 확장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21권, 제1호, 2006, 1-27. 

  13. 오형용, 민병원, "스마트폰 앱 디자인 스타일 및 사용성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제10권, 제10호, 2010, 129-137. 

  14. 이국용, 권민택, "온라인 환경에서의 이용자 만족과 실망이 전환행동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0권, 제2호, 2008, 167-184. 

  15. 전현모, "외식소비자의 지각된 위험과 가치가 소셜커머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기술수용모형을 중심으로", 외식경영학연구, 제16권, 제6호, 2013, 199-222. 

  16. 전현모, 최형민(2017), "모바일 배달앱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수용 :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형(UTAUT2)을 중심으로", 한국외식산업학회, 제13권, 제1호, 2017, 67-82. 

  17. 정성용, "온라인 투 오프라인(O2O) 서비스 지속사용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7. 

  18. 정영수, 정철호, "개인 커뮤니티 사용자의 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07, 237-244. 

  19. 조선비즈, "15조 음식 배달 시장을 잡아라", 2018, Available at http://weekly. chosun.com/client/news(Accessed May 28, 2018). 

  20. 조성호, 안대희, "외식업체 O2O 플랫폼 서비스특성이 유용성과 신뢰 및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호텔관광학회, 제21권, 제2호, 2019, 180-195. 

  21. 주신옥, "기술수용모델(TAM)을 적용한 관광전문플랫폼이 고객만족과 행동의지에 미치는 영향", 대한관광경영학회지, 제33권, 제4호, 2016, 57-74. 

  22. 천덕희, "기술수용모델(TAM)을 이용한 여행사 종사원의 CRS 수용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7권, 제3호, 2012, 413-429. 

  23. 최재붕, "스마트폰이 낳은 신인류 포노사피엔스", 쌤앤파커스, 2019. 3. 

  24. Anderson, E.W., C. Fornelll, and D.R. Lehmann,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 Findings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7, 1994, 53-66. 

  25. Bolton, R.N., "A dynamic model of the duration of the customer's relationship with a continuous service provider : the role of satisfaction", Marketing Science, Vol.17, No.1, 1998, 45-65. 

  26. Dadayan, L. and E. Ferro, "When Technology Meets the Mind : A Comparative Study of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ternational Conference, EGOV, Copenhagen, Denmark, 2005, 137-144. 

  27. Fornell, C.,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 The Swedish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1(1992), 6-21. 

  28. Fornell, C. and D.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1981, 39-50. 

  29. Hair, J.F. Jr., W.C. Black, B.J. Babin, R.E. Anderson, and R.L. Tatham, Multivariate date analysis(6th ed). Upper Saddle River, NJ : Prentice-Hall, 2006. 

  30. Lin, J.C.C. and H. Lu, "Toward an understanding of th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a web site",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20, No.30, 2000, 197-208. 

  31. Oliver, R.L.,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7, No.4, 1980, 460-469. 

  32. Parasuraman, A., V.A. Zeithaml, and L.L. Berry, "Alternative Scale for Measuring Service Quality : A Comparative Assessment Based on Psychometric and Diagnostic Criteria", Journal of Retailing, Vol.70, No.3, 1994, 201-230. 

  33. Parasuraman, A., V.A. Zeithaml, and L.L. Berry, "SERVQUAL :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1988, 12-37. 

  34. Parasuraman, A., V.A. Zeithaml, and A. Malhotra, "A multiple-item scale for assessing electronic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2005, 12-40. 

  35. Shankar, V., A. Smith, and A. Rangaswarmy,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online and offline environment", International Jou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20, No.2, 2003, 153-175. 

  36. Swanson, D.L., "Gratifications seeking, media exposure and audience interpretations : Some directions for research", Journal of Broadcasting and Electronic Media, Vol.31, No.3, 1987, 237-254. 

  37. Ulrike, P., A. Raj, and Z. Panayiotis, "Age differences in online social networking : a study of user profiles and the social capital divide among teenagers and older users in my space", Computer in Human Behavior, Vol. 25, No.3, 2009, 643-65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