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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 교과과정 설계
A Design of the Database Curriculum for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0 no.5, 2015년, pp.599 - 606  

최세일 (호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본 논문에서는 국내 대학의 IT관련 학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교과과정을 제안한다. 현재 데이터베이스 교과목은 세계 어느 대학에서나 대부분의 IT 관련학과에서 필수 교과목으로 설정하여 교육하고 있지만, 국내 대학에서 데이터베이스 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데이터베이스를 학습할 때 동일한 오류를 반복적으로 범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한 원인은 우리의 문화와 관련된 것으로 생각되는데,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이 데이터베이스를 학습할 때 반복적으로 범하는 오류를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 교과목을 이수하게 되면 최소한 반복적인 오류는 피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 교과과정을 설계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Database Curriculum for Korean college students in the IT section. Most Korean college students in IT area should undertake Database subjects. However they are supposed to encounter identical troubles when studying the subjects. This may come from Korean culture. Therefore w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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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ER다이아그램 모델에서 포용할 수 없는 정적인 사고와 계층적 사고를 억지로 ER모델에 포함시키려고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부 학생들에게 데이터베이스 교과목을 가르칠 때 학생들이 태생적으로 반복적으로 범하는 오류를 분석하여,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데이터베이스 교육 범위와 가르치는 방법을 교과과정으로 설계하고, 컴퓨터 전공 학부 학생들을 위한 표준교과과정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 그러나 이러한 학습 방법은 반복 학습에 소요되는 시간이 많고, 틀이 없는 반복학습에 대한 본능적 거부감등으로 인하여 학습 효과가 낮을 수밖에 없다. 본 논문에서는 검색논리를 3가지 형태로 패턴화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SQL 학습 효율을 높이고자 한다[8-9].
  • 그러나 교육기관마다 가르치는 교육 범위나 교육 방법이 천차만별임으로 인해, 학생들의 데이터베이스 기술능력에 차이가 많다. 본 논문에서는 더 많은 학생들에게 더 정확한 데이터베이스 기술을 교육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하는데 관심을 갖는다.
  •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베이스 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교육 효율을 개선시키고자 교과과정을 설계하였다. 교과과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하나의 프레임웍과 같은 데이터베이스 교과과정을 구성하여 학생들의 수업 능률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프레임웍이라는 것이 학생들의 이해를 촉진하기 보다는 기술 습득의 효율성을 증진하고자 틀을 만드는 것임으로 학생들에게 단기적인 교육 효과를 높이는 방법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12-13].
  • 본 논문은 커리큘럼을 개발할 때, 교수자의 입장에서 커리큘럼을 개발한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 문제점을 중심으로 교과과정을 개발 했다는데 논문의 공적이 있다.
  • 저자는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할 때, 개발의 근거가 되는 정당성 찾아, 그 정당성을 기반으로 커리큘럼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도 데이터베이스 교과과정을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한 기반적 요소가 바로 학생들이 데이터베이스 교과목을 학습할 때 반복적으로 부딪히는 실수를 분석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러한 근거를 기반으로 데이터베이스 교과과정을 설계함으로서 학생들의 교육효율을 개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개체라 하더라도 1개 밖에 존재하지 않는 개체는 셀 필요가 없음으로 개체라 말할 수 없다.
  • 2) 제2정규형 테이블은 반드시 키를 가져야 한다. 키는 테이블 내의 튜플들을 구분할 뿐만 아니라 테이블에 삽입할 수 있는 데이터와 테이블에 삽입할 수 없는 데이터를 구분한다.
  • 3) 엔티티와 릴레이션 개념에 관한 이해가 추상적이어서 ER모델에 실수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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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터베이스 교과목은 무엇을 다루는가? 일반적으로 대학에서 가르치는 데이터베이스 교과목은 데이터모델링,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구축,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요소기술, 고급 데이터베이스 응용 등에 대하여 폭넓은 범위를 다루고 있다. 국내외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 교재를 확인해보면 이러한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3-5].
학부생들이 배우는 데이터베이스 교과목의 현실은? 국내외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 교재를 확인해보면 이러한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3-5]. 그러나 학부생들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강의 시간 배정은 1학기 1과목 정도 배정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가 아무리 중요한 과목이라 할지라도 1학기에 이렇게 많은 범위를 교육 한다는 것은 학생들에게 올바른 기술을 배양했다고 볼 수는 없다.
SQL 강의는 무엇을 설명하는데 중점을 두는 경우가 많은가? SQL 강의는 주로 관계대수를 기반으로 SQL의 타당성을 설명하는데 중점을 두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실제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머는 이러한 관계대수를 염두에 두지는 않고 직관과 논리성에 따라 프로그래밍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N. Gwak, Y. Lim, and G. Jung,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the IT departments in Korean Universities," J.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ests and Engineers, vol. 28, no. 4. pp. 49-54. 

  2. G. Yu and S. Bae, "Necessities of the Database Education and Problems in that," Database world, Vol. 33, No. 1, pp. 8-10. 

  3. A. Silberschatz, H. F. Korth, and S. Sudarshan, Database System Concepts 6th Edition, McGraw-Hill Korea, 2010, Seoul. 

  4. R. Ramakrishnan and J. Gehrke, Database Management Systems 3rd Edition, McGraw-Hill Korea, 2004, Seoul. 

  5. S. Lee, Database Concepts. Seoul: Jungik Publishing Co., 2010, Seoul. 

  6. S. Choi, "A Curriculum Design for the Data Modeling in Database Subject," Proc. of Korean Institue of Smart Media, vol. 3, no. 1, Daegu, Korea, Apr. 2014, pp. 230-233. 

  7. S. Choi, "An Approach to Teach the Data Table Normalization," Proc.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1, Busan, June 2014, pp. 432-436. 

  8. S. Choi, "A Curriculum to Improve the Lecture of Database SQL,"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9, Sep. 2014, pp. 1005-1010. 

  9. J. Rodzvilla, "A Review of Learning SQL," J. of Web Librarianship, vol. 4, no. 4, 2010, pp. 465-466. 

  10. S. Shin, "Database teaching and Learning effects applying the situated Learning theory," J.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9, no. 2, Mar. 2006, pp. 47-55. 

  11. J. Yu and M. Hong, "Database As Mindtools in Subject Matter Education," Proc. of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Aug. 2004. pp. 370-380. 

  12. C. Ryu, "Context Inference and Sensor Data Classification of Big Data Stream Environment,"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10, Oct., 2014, pp. 1079-1085. 

  13. C. Choi and S. Joo, "A Curriculum Design of Computer Application Department for Non-Commissioned Officer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5, May, 2014, pp. 583-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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