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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와 일반·고속철도의 운영방식에 관한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Operating System of Urban Railway & Conventional·High speed Railway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0 no.8, 2015년, pp.953 - 958  

최종길 (한국철도시설공단 기술본부 전철전력처) ,  윤학선 (한국철도시설공단 KR연구원 기술연구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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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도시철도는 단거리를 짧은 운전시격으로 운행하는 특징을 가진 도시내 교통수단으로 요즘의 도시철도는 운영자의 요구에 따라 기관사가 없는 무인운전을 채택하는 추세이다. 이에 비해 일반 고속철도는 장거리 운행을 위하여 고속으로 운행하는 철도를 말한다. 일반 고속철도에는 도시철도와는 다르게 화물열차의 운행이라는 특수한 운행조건이 존재하며, 운영방식이 매우 다른 특성을 보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와 일반 고속철도의 운영방식을 비교하고 무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을 일반 고속철도에 적용하기 위한 조건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Urban railway have special characteristics with short distance journey and minimum headway intercity transportation. These days, urban railway operators choose the driverless operation system without driver. On the contrary, Conventional & high speed railway utilize for long distance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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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와 대비하여 일반 · 고속철도의 운영방식과 기술적 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일반 · 고속철도의 운영여건에 최적화할 수 있는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있는 철도전용 무선통신망(LTE-R)을 이용한 일반 · 고속철도에 적합한 열차제어기술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와 일반 · 고속철도의 운영방식에 대한 차이점에 대하여 분석하고 이러한 운영방식에 적합한 열차제어시스템의 적용 방안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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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고속철도는 소프트웨어 맵 구현이 매우 복잡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고속철도는 도시철도와 달리 매우 복잡한 운행패턴을 가지고 열차운행 다이아도 매우 복잡한 특성이 있고, 열차가 항상 정해진 노선만 가는 것이 아니므로 소프트에어 맵 구현이 매우 복잡해진다.
도시철도용과 일반 및 고속철도용을 구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고속철도는 도시철도에서의 열차 분리(운행중인 열차의 객차, 화차 등이 떨어지는 것)와 열차 결합(기관차, 객차, 화차를 역 또는 기지 등에서 분리 또는 결합하는 것)에 대한 검증된 기술이 아직까지 없으며, 전원 공급 두절, 비 무선통신 열차의 안전 대책이 없는 점, 무선이 일정 시간(5초)이상 두절된 경우의 보완 대책, 해킹 등 고의적인 테러에 대한 대책 등 도시철도와는 다르게 고속 대량 수송하는 열차 승객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기 전 까지는 무선만을 이용하여 열차를 제어하고 위치를 검지하는 방식을 일반, 고속철도에 적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으며, 고속으로 이동하는 열차를 제어하는 기술이 중요하다. 이런 점들 때문에 외국의 경우에도 도시철도용과 일반 및 고속철도용을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다.
일반․고속철도는 무엇인가? 일반․고속철도는 광역교통권역(보통 장거리 지역 간 또는 국가간)의 장거리 노선을 고속(200km/h이상)으로 운행하는 일반, 고속열차 및 화물열차 등 여러 종류의 열차가 운행되는 노선을 말하는 것으로 유럽의 국가간 철도, 미국 LA~캘리포니아 고속철도, 오만철도, 중국 상하이~베이징간 고속철도 등과 함께 대한민국의 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등의 주요 간선 철도들로 복합적인 열차 운행 특성상 기관사의 책임하에 운전하며, 역과 역사이가 매우 길고, 역 규모가 대형이고, 운행거리가 매우 긴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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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 Yun and K. Lee, "Development of the Train Control System Data Transmission Technology Using a Wireless Mesh," Imt. Conf. on ICT Convergence 2011, Sept. 2011, Seoul, Korea. 

  2. S. Kim, "Limit Analysis of the Distance between DU and RU in 4G FDD Mobile Communication System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3, 2013, pp, 471-476. 

  3. ANSI/IEEE Std 802.11, "Wireless LAN Medium Access Control(MAC) and Physical Layer(PHY) Specifications," Dresden, Germany, May 1999, pp.337-342. 

  4. C. Lo and M. Lin, "QoS Provisioning in Hand off Algorithms for Wireless LAN," IEEE Trans on Communication, vol. 4, no 2, Feb. 1998, pp.9-16. 

  5. C. Lee, "Train Location and Control using Spread Spectrum Radio Communications," United States Patent, , no. 5420883, May 30, 1995, pp.1-2. 

  6. H. Yun and K.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rain Control System Data Transmission Technology Using a Wireless Mesh,"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1, 2011, pp. 149-156. 

  7. D. Yang, C. Li, and K. Lee, "A Study on Hybrid Track Circuit Tag Recognition Enhancement,"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4, 2014, pp.537-542. 

  8. H. Jong, Y. Ko, K. Lee, and C.L Li, "Study on Precise Positioning using Hybrid Track Circuit system in Metro,"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3, 2013, pp.471-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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