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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8 no.3, 2015년, pp.259 - 279
이헌수 (목포대학교 수학교육과) , 김영철 (목포대학교 수학교육과) , 박영용 (목포대학교 수학교육과) , 김민정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In this paper, we study the recognition and fallacy of middle school students about the concepts of liner equations and liner functions. We chose 163 8th grade students and 103 9th grade students in M city and investigate their recognition and fallacy about the concepts of liner equations and liner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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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학교수학에서 방정식과 함수를 구별하기 어려워하는 이유는? | 학생들이 중등학교에서 학교대수를 접했을 때 방정식과 함수 모두 문자 x 또는 y를 사용하여 식을 표현하고 있고, 방정식의 경우 방정식을 만족하는 해를 구하는데 문자를 사용하고 있고, 함수의 경우 함수식을 만족하는 함숫값을 찾는 데 문자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방정식과 함수를 구별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학생들은 함수에서 사용하는 문자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채 식을 표현하는 형태에 의존하여 ‘y = x에 관한 식’을 함수로 구분하곤 한다(우미령, 2005; 오윤희, 2006). | |
학교 수학에서 대수 학습은 언제 시작되는가? | 학교수학에서 대수 학습은 중학교 1학년 문자와 식의 단원에서 문자와 기호가 도입됨으로써 시작되고, 학생들은 문자와 식을 토대로 대수 영역을 학습함으로써 다른 수학 분야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학교수학에서 대수 영역은 학생들에게 우리 주변에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 상황을 수식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하고, 양 사이의 관계를 탐구할 수 있게 하고, 문제를 형식화하거나 일반화할 수 있게 하는 등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
변수의 동적인 측면과 정적인 측면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변수의 개념은 그 특징에 따라 동적인 측면과 정적인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변수의 동적인 측면은 실제로 변하거나 변하는 것으로 가정되는 대상의 운동학적인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고 변수의 정적인 측면은 동치인 여러 대상을 동시에 나타내는 것으로 동적인 측면과 정적인 측면에서의 변수의 의미는 두 가지 모두 ‘변한다’와 ‘대신한다’의 의미를 함의하고 있다(김남희, 2009). 변수의 개념은 산술적 사고와 대수적 사고를 구분 짓고 대수적 사고를 이해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개념으로, 대수 중심의 현대수학 따라서 학교수학을 이해하는데 바탕이 되는 개념이고 대수학습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변수기호와 관련된 형식적인 사고이다(우정호, 20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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