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2 no.4, 2018년, pp.537 - 554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alls for creativity - convergence talent. In addition to having mathematical knowledge, they can create new technologies by linking them to other fields. This social trend is also reflected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plans to further expand the 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STEAM 교육 정책에서 A인 예술(Arts)의 범위를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 STEAM 교육 정책을 추진하며 예술을 강조하고 있는데 여기서 A인 예술(Arts)의 범위가 어디까지인가에 대하여 사람들마다 조금씩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지만 어원적으로 크게 다섯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Fine arts는미술로서 예술에서 가장 폭넓고 중요한 영역이며 Language arts는 언어로서 국어 시간 등에 하는 발표․토의등의 의사소통 영역이며, Liberal arts는 교양 및 인문으로서 역사, 사회, 지리 등의 영역이며, Physical arts는 체육으로서 신체로 표현하는 예술 영역이며, practical arts는 실과로서 초등학교의 실과에 해당하지만 지금은technology로 확장되어 초등 기술 및 중등 기술로 쓰이기도 한다(김진수, 2012). | |
2015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내용은 무엇인가? | 국내에서는 김진수(2007)에 의해 STEM및 STEAM 교육이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된 이래로(김영흥, 김진수, 2017) STEAM 교육(융합인재교육)에 대한관심은 최근까지도 이어져오고 있다. 2015 교육과정 개정 당시 교육부(2015a)는 미래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 |
통합적 STEAM 교육은 무엇인가? | Sanders(2009)는 STEAM 교육에 대하여 “통합적 STEAM 교육은 STEAM 과목 중 2개 이상 과목 사이의내용과 과정을 통합하는 교육 접근 방식이며, 사회, 예술 등의 과목과도 연계를 통하여 적용될 수 있다.”라고 하였고, 김진수(2012)는 융합인재교육(STEAM)이란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과목 또는 내용을 통합하여 가르침으로써,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력을 높이고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융합 교육’ 이라고 정의하였다. |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 2011 Business Report. Press release of MEST(2010.12.17.).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Curriculum. Bulletin of MEST No.2011-361 [Seperate Volume #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Advancement plan of Mathematics Education. Press release of MEST(2010.01.17.).
Ministry of Education (2015a). Curriculum. Bulletin of MOE No.2015-74 [Seperate Volume #1].
Ministry of Education (2015b). The Second comprehensive plan of Mathematics Education. Press release of MOE(2015.03.16.).
Ministry of Education (2015c). Mathematics Curriculum. Bulletin of MOE No.2015-84 [Seperate Volume #8].
Kim, K. Y. (2013). A Study of Teachers' Perception in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Educat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University.
Kim, Y. H. & Kim, J. S. (2017). Analysis of Status about Theses and Articles Related to Domestic STEAM Education.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42(1), 140-159.
Kim, J. S. (2011). A Cubic Model for STEAM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1(2), 124-139.
Kim, J. S. (2012). The theory of STEAM education. Seoul: Yang Seo Won.
Kim, W. D. (2011). Challenges for fostering creative convergence talent-STEAM. STEPI Insight, (67), 1-31.
Kim, H. G. (2016). An Analysis of 2009 Revised Elementary Mathematics 6th Grade Textbooks and Teacher's Manuals Based on STEAM-related Subject Contents.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in Korea, 20(1), 163-192.
Park, H. J. (2012). A Study on analysis of Mathematical textbook based on STEAM Educat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Park, H. J. (2008). An Analysis of the Errors of 1st-grade Middle School Students in Mathematical Symbols and Equation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14(1), 105-133.
Seo, D. Y. (2014). STEAM on the Viewpoint of Didactics of Mathematic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4(3), 429-442.
Yoon, G. R., Kim, J. H., Huh, N., & Ko, H. K. (2017).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lementary School STEAM Program using Drone.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0(3), 225-235.
Lee, G. E. & Choi, J. H. (2017). The Effects of STEAM-based Mathematics Class in the Mathematical Problem-solving Ability and Self-efficacy. The Korea Society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21(4), 663-666.
Han, H. S. & Lee, H. J. (2012). A Study on the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of STEAM Educ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3), 573-603.
Sanders, M. (2009). STEM, STEM education, STEMmania. The Technology Teacher, 68(4), 20-26.
Yakman, G. & Kim, J. S. (2007). Using BADUK to teach purposefully integrated STEM/STEAM education. 37th Annual Conference International Society for Exploring Teaching and Learning, Atlanta, Georgia, (Oct. 11-13, 2007).
Yakman, G. (2008). $ST{\Sigma}@M$ Education: an overview of creating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PATT. Retrieved from http://www.steamedu.com/2088_PATT_Publication.pdf.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