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8 no.3, 2015년, pp.335 - 352
In this paper, we selected 145 students from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who took P University's the Scholastic Level Assessment and registered the Basic Mathematics Class among the students who achieved 4th~7th grade in the mathematics B-type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We compared an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다양한 입학전형제도로 대학에서는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 미래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창의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 정보처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으로, 이는 주로 수학적 추론, 수학적 문제해결, 수학적 의사소통과 같은 수학적 과정의 교수․학습을 통하여 증진될 수 있다(교과부, 2012). 각 대학에서는 고등학교 학생부 성적과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고사라 함) 성적을 기반으로 다양한 입학전형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 이에 따른 동일학급내의 심각한 학력 차는 교양수학 교육과정 운영에 상당한 어려움을 주고 있다. | |
미래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미래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창의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 정보처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으로, 이는 주로 수학적 추론, 수학적 문제해결, 수학적 의사소통과 같은 수학적 과정의 교수․학습을 통하여 증진될 수 있다(교과부, 2012). 각 대학에서는 고등학교 학생부 성적과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고사라 함) 성적을 기반으로 다양한 입학전형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 이에 따른 동일학급내의 심각한 학력 차는 교양수학 교육과정 운영에 상당한 어려움을 주고 있다. | |
대학에서는 동일학급내의 심각한 학력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 이로 인해 많은 대학에서는 입시제도 개선 및 교육과정 변경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일부 대학에서는 미분적분학 보충수업을 실시하기도 하고, 이공계열 신입생을 대상으로 우열반을 편성하여 수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또한, 미분적분학 수강 이전에 수학 기초학력 평가를 시행하여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학생들은 기초 미분적분학과 같은 교과를 이수한 후, 미분적분학을 수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김재웅, 2012). |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 361호[별책 8].
김재웅 (2012), 이공계 대학 신입생의 수학 기초학력과 대학입시제도 관련 연구 -미분적분학1 교과목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희진.서종진.표용수 (2011). 대학 입학예정자를 위한 기초수학 수준별 학습지도 방안,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3), 343-358.
박형빈.정인철.이헌수 (2010). 이공계 신입생의 수학 기초학력과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9(3), 329-341.
부경대 (2009). 수학 기초학력평가 문제은행, 부경대학교 수리과학부.
부경대 (2011). 수준별 학습지도를 위한 기초수학 확습활동 자료, 부경대학교 수리과학부.
부경대 (2012). 스스로 학습을 위한 기초수학 보충 교재, 부경대학교 응용수학과.
이충형 (2008).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대입논술시험의 상관관계 연구 -고3 인문계 학생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상조.박중수.김태수 (2012). 공학인증 기초수학에서 학습부진 학생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방안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 2012 춘계학술대회 프로시딩, 33-3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