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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7 no.3, 2015년, pp.125 - 132
임재승 (쌍용건설(주) 토목기술팀) , 최재호 (쌍용건설(주) 토목기술팀) , 조현 (쌍용건설(주) 토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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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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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M공법의 단점은? | 대도시를 통과하는 도시철도는 각종 지하매설물, 기존 도로 및 구조물 하부를 통과하게 되어 개착공법 적용시 지장물 처리, 극심한 교통 체증 및 인접구조물 안정성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개착공법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NATM(New Australian Tunneling Method)공법을 적용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저토피 토사구간에서의 NATM공법은 안정성 확보가 어려우며 다양한 보강 공종 및 보강량의 증대로 인하여 공사기간이 장기간 소요된다. | |
M-CAM공법의 장점은? | M-CAM공법은 대구경강관다단그라우팅과 강지보재를 설치하여 Roof를 형성하고 선시공된 주열식 수직연속벽체(Continous Pile Wall)와 일체화함으로써 상부하중을 수직연속벽체에 전달하여 터널안정성을 확보하는 공법이다. 본 공법은 저토피 토사구간에서 공기지연 및 교통민원 없이 안전하게 시공할 수 있는 터널공법으로 기존의 각부보강 및 측벽보강 등의 갱내보강을 통한 토사터널 보강공법에 비해 변위 및 응력 제어 효과가 우수하며, Leg Pile, Elephant Foot, 측벽파일 등의 설치 공종이 불필요하여 공사기간이 단축되고 시공성이 우수하다. | |
대도시를 통과하는 도시철도로 인하여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가? | 최근 세계 각국의 광역대도시에서는 녹색성장의 일환으로 지하공간을 활용한 도시철도를 계획하고 있다. 대도시를 통과하는 도시철도는 각종 지하매설물, 기존 도로 및 구조물 하부를 통과하게 되어 개착공법 적용시 지장물 처리, 극심한 교통 체증 및 인접구조물 안정성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개착공법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NATM(New Australian Tunneling Method)공법을 적용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저토피 토사구간에서의 NATM공법은 안정성 확보가 어려우며 다양한 보강 공종 및 보강량의 증대로 인하여 공사기간이 장기간 소요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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