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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도로하부 저토피 통과구간 철도터널 거동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hallow overburden railway tunnel behavior under the existing road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9 no.6, 2017년, pp.1045 - 1058  

서윤식 (한국철도시설공단) ,  김연덕 (하경엔지니어링) ,  문경선 (하경엔지니어링) ,  김협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상환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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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로하부를 통과하는 저토피 터널의 거동특성에 관한 논문이다. 저토피 터널 굴착중에 발생하는 지반변형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시공 중인 도로하부의 저토피 터널 통과구간에 수평 지중 침하계를 설치하였으며, 계측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현장 계측 값의 비교를 위해 MIDAS NX를 이용하여 지반 조건 및 시공단계가 적용된 3차원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현장 계측 결과, 터널굴착 시점부에서 선행 침하가 발생되었으며, 지반조건이 불량한 저토피 굴착 시점부에서 큰 침하량이 발생되었다. 수치해석 결과, 지반조건이 불량한 저토피 시점부에서 가장 큰 선행 침하량이 발생 되었다. 수치해석결과 및 현장 계측 값 비교 결과 지반조건이 불량한 저토피 시점부에서 침하량이 크게 발생 되었다. 따라서, 지반조건이 불량하고 충분한 토피고가 확보되지 못하여 터널 주변지반의 아칭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저토피 구간에서는 강성보강대책의 적용 및 지반이완이 최소화되도록 철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 study on railway tunnel behavior characteristic of shallow overburden under the existing road. In order to understand the behavior characteristics of the ground deformation during tunnel excavation, a horizontal rod extensometers were installed in the passage area of the shallow o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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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토피 터널구간(○○~○○ 철도건설 제○공구 ○○터널) 실측계측자료 분석과 현장의 지형, 지반조건 및 터널 시공현황 등을 고려한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저토피 터널굴착에 의한 지반변형 특성 검토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토피구간 관련 설계기준 및 문헌자료, 시공사례를 분석하여 다양한 지반 및 저토피 터널통과구간에 적합한 보강방안을 고찰하였다. 실제 저토피 터널 굴착 중 발생되는 지반변형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존 국도를 근접하여 통과하는 철도터널구간에 수평 지중침하계를 설치하여 지속적인 계측을 수행하였고, 저토피구간의 지형, 지반조건 및 터널 시공단계를 모사한 3차원 정밀 수치해석(FEM)을 수행하여 계측자료와 비교하여 연관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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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칭이란? 국내 저토피 터널구간에 대한 설계방법 및 기준은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지 않다. 저토피구간 굴착에 따라 굴착 단면 부근에서 변형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때, 원지반에 존재하던 토압의 변형이 일어나지 않는 주변지반쪽으로 전이되는 현상을 아칭(arching) 이라 하며(Kim and Lee, 2005), 낮은 토피로 터널 주변지반의 아칭효과를 크게 기대할 수 없다는 인식하에 설계자의 경험 및 터널 갱구부의 토피고 1.5~2.
터널이란? 터널은 도로, 철도 및 지하철 등의 교통수단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통행시키는 동시에 산림훼손을 최소화하는 친환경적인 토목 구조물로써, 수요증가와 더불어 터널이 대규모화, 장대화 되어가며 대규모화에 따른 갱구부의 규모 증가와 장대화에 따른 저토피 터널 구간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Roh et al., 2013).
저토피 터널구간 안정성 확보가 어려운 이유는? 터널은 지형적인 여건으로 갱구부, 계곡부 및 기존 절토부 등의 저토피구간을 통과하는 상황이 발생된다. 저토 피구간은 지질학적으로 풍화가 깊은 심도까지 진행되어 지반공학적인 강도특성이 매우 불량한 토사 및 풍화암층이 발달되어 있고, 터널 천장부 토피가 낮아 구조적인 안정성 확보측면에서 매우 불리하다. 실제 저토피 터널구간을 굴착할 때, 설계에서 평가한 내용과 상이한 변형 및 응력특성이 다수 발생되는데 이는, 저토피 터널구간 굴착 중 발생되는 지반변형특성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저토피구간의 범위, 적합한 굴착방법, 보강공법의 선정, 보강 공법 적용영역 및 시공방안 수립 등의 불확실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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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Han, K.M., Park, I.J. (2002), "An environmentally friendly tunnel construction method at low overburden",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ication, Vol. 4, No. 3, pp. 207-216. 

  2. Kim, D.G., Lee, S.D. (2005), "Behavior of the ground in rectangularly crossed area due to tunnel excavation under the existing tunnel (II)",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ication, Vol. 7, No. 2, pp. 133-141. 

  3. Kim, Y.D. (2016), A study on the shallow tunnel behavior with low overburden under road, Master thesis, Hoseo University, pp. 2. 

  4.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ication (2007), Tunnel Design Standard,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Seoul, pp. 81. 

  5. Roh, B.K., Park, J.K., Baek, S.K. (2013), "Numerical analysis for semi cut and cover tunnelling method",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ication, Vol. 15, No. 2, pp. 113-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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