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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7 no.3, 2015년, pp.30 - 34
이화수 (GM Korea Company) , 조재호 (GM Korea Company) , 임종현 (GM Korea Company) , 이홍국 (Kyung Hee University) , 장경진 (Kyung Hee University) , 유송민 (Kyung Hee University)
This study examined the Korean drivers' acceptance of SAS(Speed Assistance systems) and traffic sign conditions in Korea roads for SLIF(Speed Limit Information Function) that is a part of SAS. Exceeding the speed limit is a factor in the severity of many road accidents and SAS would help the driv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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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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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제한 지원장치 설계시 디자인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 속도제한 지원장치는 실제 도로 환경에서 경고로 인해 운전자를 귀찮게 하거나 운전자의 자유도를 제한할 수 있기에 운전자가 시스템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는지, 운전자가 거부감은 없는지 등이 디자인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오작동률이 많아질수록 장치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고, 귀찮아 져서 아예 장치를 사용하지 않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실 도로에서의 오작동률은 차량이 어떤 방식으로 제어권을 가져갈지, 운전자 주행권에 어느 정도까지 개입할지에 대한 설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인터렉션 디자인 단계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 | |
속도제한 지원장치란 무엇인가? | 속도제한 지원장치란, 카메라나 맵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운전자가 미처 인지하지 못한 도로의 제한속도를 알려주고 초과시 경고를 지원해주며, 나아가 감속에 대한 지원까지 해주는 장치를 말한다. | |
속도제한 지원장치가 받아드린 제한 속도를 어떻게 처리하는 지 두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 또한 받아들인 제한 속도에 대하여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대해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는 받아들인 제한 속도에 대해 그 속도 이상이 넘어갈 경우에 운전자에게 경고만 주고 차량 시스템에 일체 관여하지 않는 시스템이고, 두 번째는 시스템과 일정 속도 이상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차량의 엔진 제어에 직접 관여하여 그 속도 이상으로 과속이 되지 않도록 도와주고, 엔진 제어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과속이 되는 경우에만 경고를 주는 시스템으로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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