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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속도제한 지원장치에 대한 운전자 인식도 및 도로환경 분석
A study on Korean drivers' acceptance and traffic sign conditions assessment for Speed Assistance Systems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7 no.3, 2015년, pp.30 - 34  

이화수 (GM Korea Company) ,  조재호 (GM Korea Company) ,  임종현 (GM Korea Company) ,  이홍국 (Kyung Hee University) ,  장경진 (Kyung Hee University) ,  유송민 (Kyung Hee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Korean drivers' acceptance of SAS(Speed Assistance systems) and traffic sign conditions in Korea roads for SLIF(Speed Limit Information Function) that is a part of SAS. Exceeding the speed limit is a factor in the severity of many road accidents and SAS would help the driver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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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속도제한 지원장치를 받아들이는 운전자의 인식과 이해의 정도를 파악하고, 도로속도정보를 카메라로 읽어 들여 운전자에게 제공해 주는 SLIF(제한속도 정보제공 기능)가 한국 환경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에 대해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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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속도제한 지원장치 설계시 디자인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속도제한 지원장치는 실제 도로 환경에서 경고로 인해 운전자를 귀찮게 하거나 운전자의 자유도를 제한할 수 있기에 운전자가 시스템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는지, 운전자가 거부감은 없는지 등이 디자인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오작동률이 많아질수록 장치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고, 귀찮아 져서 아예 장치를 사용하지 않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실 도로에서의 오작동률은 차량이 어떤 방식으로 제어권을 가져갈지, 운전자 주행권에 어느 정도까지 개입할지에 대한 설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인터렉션 디자인 단계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
속도제한 지원장치란 무엇인가? 속도제한 지원장치란, 카메라나 맵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운전자가 미처 인지하지 못한 도로의 제한속도를 알려주고 초과시 경고를 지원해주며, 나아가 감속에 대한 지원까지 해주는 장치를 말한다.
속도제한 지원장치가 받아드린 제한 속도를 어떻게 처리하는 지 두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또한 받아들인 제한 속도에 대하여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대해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는 받아들인 제한 속도에 대해 그 속도 이상이 넘어갈 경우에 운전자에게 경고만 주고 차량 시스템에 일체 관여하지 않는 시스템이고, 두 번째는 시스템과 일정 속도 이상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차량의 엔진 제어에 직접 관여하여 그 속도 이상으로 과속이 되지 않도록 도와주고, 엔진 제어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과속이 되는 경우에만 경고를 주는 시스템으로 분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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