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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길어깨를 활용한 2차로 도로 기능개선 방안 연구
Improving Two-way Road Functionality by Using Shoulder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4, 2013년, pp.1551 - 1558  

최기주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심상우 (아주대학교 교통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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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길어깨를 활용하여 2차로도로 3지 비신호 교차로의 기능을 개선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임시양보차로 설치와 Two-Way Left-Turn Lanes (TWLTLs) 방식을 개선대안으로 적용하였다. 개선대안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3개 차로(2차로+양보 및 대기차로)가 필요하며, 이를 만족시키는 도로의 최소폭원은 11 m이므로 보조간선도로급인 국도와 지방도를 적용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개선대안 비교를 위해 다양한 교통조건(직진 교통량, 반대차선교통량, 좌회전교통량)하에서 시뮬레이션을 분석을 수행한 결과 임시양보차로를 설치한 경우(개선율 3.7%)에 비해 TWLTLs 방식(개선율 8.0%)이 더 좋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TWLTLs 방식을 적용한 방안이 더 효과적이나 이 방식은 충분한 회전반경이 마련되지 않아 u-turn 시 반대차선의 차량과 상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안전성 측면에서 많은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교육과 대응방안 수립 등 더 많은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deriving proper plan which is improving functionality of three-way intersection in two-way road by using shoulder. Alternatives of this study were considered as installation of yield lane and application of TWLTLs (Two-Way Left-Turn Lanes). Case studies to utilize alter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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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길어깨를 활용하여 기존 2차로 도로의 확장 없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길어깨를 활용한 사례 조사를 기반으로 개선대안을 설정하고, 각 대안별 시뮬레이션 및 효과 분석을 통해 최적의 개선대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길어깨를 활용하여 기존 2차로 도로의 확장 없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길어깨를 활용한 사례 조사를 기반으로 개선대안을 설정하고, 각 대안별 시뮬레이션 및 효과 분석을 통해 최적의 개선대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이 중 추월시거 확보 및 운영을 통한 개선방안을 제외하면 오르막차로, 턴아웃, 양보차로, 짧은 4차로구간 설치와 같이 추가 차로 확보를 통한 개선방안이 있으므로 이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 즉, 개선 대안의 효과가 있다면 분석 구간의 속도가 증가하게 되며, 이는 총 지체율이 개선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분석 구간의 평균속도를 개선 대안을 평가하는 효과척도로 설정하였다.
  • 국내 2차로 도로의 경우 교통량이 많지 않고 그 결과 경제성이 부족하여 확장 등이 용이하지 않은 현실이며, 2차로 도로의 용량의 감소는 저속차량 및 회전차량 때문에 주로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길어깨 활용을 통해 2차로 도로의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으며, 길어깨 활용 사례 조사를 기반으로 개선대안을 제시하고, 각 대안별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대안별 효과를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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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차로 도로에 대한 용량 개선 방안으로 확장을 적용할 때 문제점은? 일반적으로 교통량이 많은 2차로 도로에 대한 용량 개선 방안으로는 부가차로 활용 및 확장이 있으나 부가차로 활용보다는 확장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확장의 경우 예산 소요가 많은데 비해 그 효율성은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으며, 그 결과 교통량이 많지 않은 2차로 도로는 경제성 부족으로 확장이 용이하지 않은 현실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FHWA. (2008). Safety evaluation of center two-way left-turn lanes on two-lane roads, USA. 

  2. Iowa DOT. (2004). Design manual, USA. 

  3. John R. Mclean. (1989). Two-lane highway traffic operations (theory and practice), Gordon & Breach Publishing Group, USA. 

  4. Lee, D. K., Chae, C. D., Cho, H. S. and Jeong, J. H. (2010). "Estimation of optimal traffic volume for 2+1 roads based domestic two-lane highway conditions in highway planning aspects." 62th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Conferenc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Seoul, pp. ii-421-426 (in Korean).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00). Guideline for criteria on highway structure and facility.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01).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0). 2+1 lane road design manual.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0). Development of 2+1 lane road design criteria, Korea Institute of Construc tion Technology (in Korean). 

  9. Swedish Road Administration. (2008). 2 plus 1 roads in sweden, Sweden. 

  10. Tadeusz Sandecki. (1998). "Innovative approaches to highway geometric design in poland." Transportation Research Circular, Issue E-C003, pp. 4:1-7. 

  11. TRB. (2010). Highway capacity manual 2010,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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