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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구 열화에 따른 샤시계 볼트 체결력 변화 인자 연구
A Study of Bolt Tightening Changing Factor according to Durability Degradation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7 no.1, 2015년, pp.20 - 26  

최동영 (가속내구개발팀 (현대자동차)) ,  최재칠 (가속내구개발팀 (현대자동차)) ,  한종욱 (가속내구개발팀 (현대자동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vehicle development process, durability test should be carried out in field condition. Nowadays there are many customer live there multiple conditions. It makes change of the car's material. Such change causes to lose a bolt. Diversifications of climatic conditions are also a matter of loosen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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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초음파를 통해 볼트의 늘어난 길이를 통해 축력을 측정하는 본 장비의 특성에 따른 변화이다. 내구 평가에 있어 가혹 조건을 기준으로 하고 강건한 개발을 위해 본 시험에서는 쿨링 후 일정하게 수렴한 축력을 계측하였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안을 다방면으로 검토하였다. 또한 객관적인 데이터를 수집, 활용하여 내구 검증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샤시계통의 체결부 풀림 문제에 대한 원인 파악과 개발 기간에서 나타나는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안을 다방면으로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 첫째, 개발 시 나타나는 볼트 풀림의 문제점 이력과 문제 발생 원인에 대해 알아본다. 두번째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법을 검토 하여 개발 중 체결력 풀림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가설 설정

  • 1) 체결부 볼트의 풀림은 피 체결물의 축방향 수직으로 작용하는 하중에 의해 발생한다. 샤시계통의 경우 지면에서 들어오는 하중이 전후, 상하, 좌우 모두 입력됨에 따라 입력되는 외력을 견딜 수 있는 축력뿐 아니라 적절한 하드웨어 선택으로 풀림의 가능성을 줄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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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샤시계통의 특징은? 이러한 이유로 차량 내구 검증에 있어 차체/샤시계의 크랙 뿐 아니라 각 부품들을 연결하는 체결부의 체결력 또한 중요 개발 부분이다. 특히 샤시계통은 차량에 전달되는 하중이 크고 힘이 가장 먼저 전달되는 부위이며 체결부가 많아 개발 시 더욱 주의를 요하는 부위이다. 최근 부식 보증연한의 증대로 샤시계의 많은 부품이 표면처리의 방법을 변경하고 있다.
차량의 편리성은 어디서부터 시작되는가? 차량을 이용하여 장거리를 이동을 할 때 우리는 차량의 편리성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편의성을 느끼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차량이 안전하다는 믿음에서부터 시작된다. 고객에게 이러한 믿음을 주기 위해서는 차량 개발 시 안전과 관계된 부분에 대한 엄격한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
차량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고객에게 이러한 믿음을 주기 위해서는 차량 개발 시 안전과 관계된 부분에 대한 엄격한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 차량은 다양한 부품으로 이뤄져 있고 이러한 부품들의 수리 및 교환의 용이성을 위해 많은 부위가 체결 볼트/너트로 결합되어 있다. 차량 주행 중 체결부가 풀린다거나, 체결부가 파손된다면 고객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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