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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6, 2015년, pp.633 - 641
정승환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형철 (한양대학교 전기생체공학부)
The ROM (roll over mitigation) system is a next-generation suspension system that can improve vehicle-driving stability and ride comfort. Currently, mass-produced safety systems, such as 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and ECS (electronic control suspension), enable measurements of longitudinal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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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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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M(roll over mitigation) 시스템은 무엇인가? | G(central of gravity) 높이가 변하게 되어 결국 차량에는 롤(roll) 각이 발생하게 된다. ROM(roll over mitigation) 시스템은 이와 같이 차량에 발생하는 롤 각을 저감시키기 위한 시스템으로써 모터와 감속기 및 스테빌라이져 바를 이용하여, 차량의 무게 중심이 선회의 구심력 방향으로 옮겨갈 수 있도록 차체를 일으켜 세워 차량의 거동 안정성을 확보하는 능동형 현가 시스템이다.4-6) 하지만, 현재의 양산된 센서로는 차량의 롤 각을 직접 측정할 수 없는 한계성을 가지고 있어 그간 발표된 논문들을 살펴보면 차량의 좌우측 높이 변위를 측정하는 변위 센서를 사용하거나 고가의 측위 시스템인 두얼(dual) 안테나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를 사용하여 롤 각을 추정하고, 이를 저감 시키는 연구들이 소개되었다. | |
차량에 롤(roll) 각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2) 기존 차량의 현가 시스템에 이와 같은 센서, 제어기 및 액추에이터를 적용할 경우 차량의 주행 상태에 따라 스프링, 댐퍼 및 스테빌라이져 바(stabilizer bar)의 강성(stiffness)과 감쇠력(damping force)을 실시간으로 가변시킬 수 있게 되며, 이는 결국 차량의 조정안정성과 주행안정성을 모두 확보할 수 있게 된다.3) 차량이 고속으로 선회할 경우 차량은 선회 중심에서 멀어지려는 원심력이 발생하게 되고, 도로 노면과 타이어 사이의 마찰력이 원심력과 반대방향으로 작용하게 되면서 차량의 C.G(central of gravity) 높이가 변하게 되어 결국 차량에는 롤(roll) 각이 발생하게 된다. ROM(roll over mitigation) 시스템은 이와 같이 차량에 발생하는 롤 각을 저감시키기 위한 시스템으로써 모터와 감속기 및 스테빌라이져 바를 이용하여, 차량의 무게 중심이 선회의 구심력 방향으로 옮겨갈 수 있도록 차체를 일으켜 세워 차량의 거동 안정성을 확보하는 능동형 현가 시스템이다. | |
ROM(roll over mitigation) 시스템이 현재의 양산된 센서로는 차량의 롤 각을 직접 측정할 수 없는 한계성을 가지고 있어 어떤 연구들이 소개되었는가? | ROM(roll over mitigation) 시스템은 이와 같이 차량에 발생하는 롤 각을 저감시키기 위한 시스템으로써 모터와 감속기 및 스테빌라이져 바를 이용하여, 차량의 무게 중심이 선회의 구심력 방향으로 옮겨갈 수 있도록 차체를 일으켜 세워 차량의 거동 안정성을 확보하는 능동형 현가 시스템이다.4-6) 하지만, 현재의 양산된 센서로는 차량의 롤 각을 직접 측정할 수 없는 한계성을 가지고 있어 그간 발표된 논문들을 살펴보면 차량의 좌우측 높이 변위를 측정하는 변위 센서를 사용하거나 고가의 측위 시스템인 두얼(dual) 안테나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를 사용하여 롤 각을 추정하고, 이를 저감 시키는 연구들이 소개되었다.7-9)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필수 구성 센서인 휠 스피드 센서(wheel speed sensor), 요 레이트 센서(yaw rate sensor), 횡가속도 센서(lateral acceleration sensor)와 타이어의 수직항력(normal force)을 이용한 롤 각 추정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차량에 발생한 롤 각을 저감하기 위한 전·후륜 롤 저감력 분배 제어 전략을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적용하고 평가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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