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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전복 방지를 위한 강건한 롤 상태 추정기 설계
Design of a Robust Estimator for Vehicle Roll State for Prevention of Vehicle Rollover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A, 2007 May 30, 2007년, pp.1103 - 1108  

박지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a robust model-based roll state estimator for application to the detection of impending vehicle rollover. The roll state estimator is based on a 2-D bicycle model and a roll model to estimate the maneuver-induced vehicle roll motion. The measurement signals are lateral accelera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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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노면 가진을 일반적인 도로에서 무시 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차량의 롤 운동은 운전자의 조향 입력에 지배적인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조향 입력에 의한 롤 운동 모델을 기반으로 롤 상태 추정기를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롤각과 롤각속도를 추정하기 위해서 모델 기반 롤 상태 추정기를 제안하였다. 모델기반 롤 상태 추정기는 앞바퀴의 조향각, 횡가속도, 요각속도 등을 센서에서 측정할 수 있는 신호로 사용하였다.
  • (6) 주행 상황에 따라 차량 파라미터가 변할 때에도 변화된 값을 추정하여 상태 추정기에 갱신해줄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질량을 추정하여 롤 상태 추정기에 갱신해줌으로써 질량 변화에 강건한 롤 상태 추정기를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실제 값은측정값을 이용하며 추정 값은 식 (10)에서 정의한 것처럼 수렴된 시스템 행렬을 통해 연산된 상태의 추정치이다. 식 (6)에서 정의한 선형 모델의 상태변수는 4 가지 이고 그 중 롤각과 롤각속도는 추정하고자 하는 변수이므로 횡속도와 요각속도 만을 측정할 수 있는 변수로 가정하였다. 횡속도와요각속도는 이미 식 (6)에서 정의한 선형 모델의 상태 변수로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 시스템 행렬의수렴 값이 있으면 추정할 수 있다.
  • 차량의 질량을 추정하기 위해 적응 제어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식 (6)의 선형 모델을 기반으로 수행하였다. 질량의 초기값 즉, 차량의 공차 질량을 알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추정된 차량의 질량 값은 실제로는 모르는 값이며 추정되어 수렴한 질량 값이 롤 상태 추정에 적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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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 전복 지수를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차량 전복의 위험도를 표현하(기 위해 Hac과 Martens는 차량 전복 지수를 표현하였으며(2) 또한 이를 기반으로 차량의 전복을 제어하는 시스템이제안되어 있다. (3) 차량 전복 지수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롤각과 롤각속도, 횡가속도가 필요하다. (3),(4) 횡가속도는 VSC장착 차량의 센서로 쉽게 측정이 가능하다.
횡가속도를 측정하는 센서는? (3) 차량 전복 지수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롤각과 롤각속도, 횡가속도가 필요하다. (3),(4) 횡가속도는 VSC장착 차량의 센서로 쉽게 측정이 가능하다. 그러나 롤각과 롤각속도는 측정이어려우며 별도의 센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차량의 비용을 증가시킨다.
차량의 전복을 방지하는 주행 안정성 제어 (Vehicle Stability Control) 연구가 진행되는 이유는? 최근 무게 중심이 높은 SUV(Sports Utility Vehicle)의 증가로 인해 차량의 전복 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전복 사고는 발생할 확률은 적지만 사고 발생시 탑승자에게 치명적인 부상을 입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2002 년 NHTSA(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보고서에 따르면 전복사고는 전체 교통 사고에서 3%의 낮은 비율을 차지하나 사망은 전체의 33%에 이르고 있다.(1) 이러한 이유로 차량의 전복을 방지하는 주행 안정성 제어 (Vehicle Stability Control)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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