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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A, 2007 May 30, 2007년, pp.1103 - 1108
박지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This paper describes a robust model-based roll state estimator for application to the detection of impending vehicle rollover. The roll state estimator is based on a 2-D bicycle model and a roll model to estimate the maneuver-induced vehicle roll motion. The measurement signals are lateral acceler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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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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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전복 지수를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 차량 전복의 위험도를 표현하(기 위해 Hac과 Martens는 차량 전복 지수를 표현하였으며(2) 또한 이를 기반으로 차량의 전복을 제어하는 시스템이제안되어 있다. (3) 차량 전복 지수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롤각과 롤각속도, 횡가속도가 필요하다. (3),(4) 횡가속도는 VSC장착 차량의 센서로 쉽게 측정이 가능하다. | |
횡가속도를 측정하는 센서는? | (3) 차량 전복 지수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롤각과 롤각속도, 횡가속도가 필요하다. (3),(4) 횡가속도는 VSC장착 차량의 센서로 쉽게 측정이 가능하다. 그러나 롤각과 롤각속도는 측정이어려우며 별도의 센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차량의 비용을 증가시킨다. | |
차량의 전복을 방지하는 주행 안정성 제어 (Vehicle Stability Control) 연구가 진행되는 이유는? | 최근 무게 중심이 높은 SUV(Sports Utility Vehicle)의 증가로 인해 차량의 전복 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전복 사고는 발생할 확률은 적지만 사고 발생시 탑승자에게 치명적인 부상을 입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2002 년 NHTSA(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보고서에 따르면 전복사고는 전체 교통 사고에서 3%의 낮은 비율을 차지하나 사망은 전체의 33%에 이르고 있다.(1) 이러한 이유로 차량의 전복을 방지하는 주행 안정성 제어 (Vehicle Stability Control)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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