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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업책과 일반평면책에 대한 유아의 읽기 반응 비교
Young Children's Reading Responsiveness to the Pop-up Books and Regular Picture Book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5, 2015년, pp.215 - 235  

이지혜 (성빈센트 유치원) ,  최나야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

초록

이 연구는 팝업책과 일반 평면그림책에 대한 만 5세 유아들의 읽기 양상을 비교함으로써 그림책 제작방식에 따라 유아의 읽기시간, 흥미, 반응, 이해, 회상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은 팝업책과 일반평면책에 대해 모두 높은 수준의, 유사한 정도의 흥미를 보였다. 둘째, 팝업책을 읽은 유아들은 일반평면책을 읽은 유아들에 비해 자발적으로 책을 더 오랫동안 보았고, 그림에 초점을 두는 반응 수준이 더 높았다. 셋째, 일반평면책을 읽은 유아들은 팝업책을 읽은 유아들에 비해 사실적 이해와 회상에서 더 높은 수준을 보였다. 이 연구는 만 5세 유아의 독립적 그림책 읽기에 초점을 맞추어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한 점과 두 유형의 책을 읽은 유아들의 읽기 반응을 여러 측면에서 비교하여 팝업책의 특징과 관련된 구체적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는 의의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differences in young children's reading results to two types of picture books, focusing on the features of pop-up books. Children's reading time, interests, responsiveness, comprehension, and recall were compared for pop-up books and regular books with the same story. The re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림책은 유아의 어떤 발달을 돕는가? 유아는 관습적으로 단어와 문장을 해독하기에 앞서, 그림을 통해 내용을 시각적으로 이해하고 성인이 읽어주는 것을 들으며 상호작용에 참여하게 된다.즉, 그림책은 유아의 정서와 언어 발달을 돕고, 경험을 확장시켜 주며, 상상력, 사고력 및 창의 력을 길러주고, 독서에 대한 좋은 태도를 발달시켜 준다.
그림책을 풍부하게 접한 유아의 특징은? 그림책의 이러한 교육적 가치에 따라, 유아의 그림책 경험에 대한 연구들은 비교적 풍부하게 이루어졌다. 어려서부터 그림책을 풍부하게 접한 유아들은 이야기 도식을 형성하게 되어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에 대해 예견할 수 있고, 책의 내용 또한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한다 (김현희, 박상희, 1999; Morrow, 1984). 이야기의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것은 유아의 발달 정도와 깊은 관련이 있다.
그림책의 팝업 기법이 갖는 효과에는 무엇이 있는가? 구체적으로, 그림책의 팝업 기법이 갖는 효과는 몇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공인숙, 김영주, 최나야, 한유진, 2013). 첫째, 독자에게 호기심과 흥미, 기대감을 준다. 둘째, 한정된 지면을 확대시켜 배경이나 실제 공간을 넓혀 준다. 셋째, 그림에 입체감과 원근감을 부여한다.넷째, 2차원의 그림에 비해 3차원의 입체를 구현함으로써 실제에 가까운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다섯째, 이야기의 내용에 가장 적합한 기법을 구사하여 글을 보다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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